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하얘도 너무 하얀' 오스카상, 넷플릭스 올해도 강세
상태바
'하얘도 너무 하얀' 오스카상, 넷플릭스 올해도 강세
영화 기생충 6개부문 후보에 올라, 넷플릭스 24개 부문 노미네이트

92회 아카데미(오스카)상 후보가 발표됐다. 노미네이트 만으로 영광이라는 이 영화제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는 57년 만에 한국 영화 최초 6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넷플릭스 영화의 강세 속에서 '기생충'은 최고의 작품에 주어지는 작품상 경쟁에도 나선다.  

◆ 보수성향 아카데미, '다양성' 요구에 부응하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이번 아카데미에서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사진=CJ엔터테인먼트]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이번 아카데미에서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사진=CJ엔터테인먼트]

오스카는 예측가능하지 않다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이 있다. 누가 후보에 오르고, 누가 수상할지를 예상해 각자의 인터넷 계정에 올리는 행위를 두고 '소셜미디어 스포츠'라 부르기도 한다. 소셜미디어 상에는 이 영화를 두고 이제 아시아인의 차례가 왔다고 평가하고 있다. 아쉽게도 여전히 아카데미 후보작들은 백인 중심이며, 단 한 명의 여성에게 감독상을 허용하고 있지 않았지만 말이다.

서구 남성 중심, 스크린 중심이라는 보수성향 아카데미의 변화를 이끌어 낸 것이 기생충과 넷플릭스의 힘이다.

먼저 작품상을 놓고 ‘포드 V 페라리(FORD v FERRARI)’ ‘아이리시맨(The Irishman)‘조조래빗(Jojo Rabbit)’ ‘조커(Joker)’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결혼 이야기(Marriage Story)’ ‘1917’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Once Upon a Time…in Hollywood)’ 그리고 '기생충(Parasite)'이 겨룬다. 

'와이어드'는 2019년 최고의 영화 14편을 선정하며, '기생충'을 가장 첫 머리에 올려 놓기도 했다. 와이어드 대중문화 전문 수석에디터인 안젤라 워터커터(Angela Watercutter)는 "올해 이보다 더 나은 영화적 은유(metaphor)는 없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봉 감독의 '기생충'에 대한 극찬은 올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으면서 정점을 찍었다.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는다면 비영어 영화로선 처음이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에 석권한 영화도 미국 델버트 맨 감독의 ‘마티’ 이후 없었다.

올해 아카데미 연기상에서 기대를 모았던 배우 송강호는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남녀주조연상 4개 부문 통틀어 단 한명의 유색인종 후보만 여우주연상(해리엇, 신시아 에리보)만 지명하며, ‘오스카는 너무 하얗다(#OscarsSoWhite)’는 비판을 피해갈 수 없게 됐다.

기생충의 수상 여부에 따라 이같은 의구심을 다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기생충이 몇 개 부문에서 수상할지, 다양성 추구 숙제는 오스카상 심사위원의 손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 24개 후보 넷플릭스…'제2의 로마' 탄생할까 
 

[사진=영화 아이리시맨 스틸컷 /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영화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영화 아이리시맨 장면.  [사진=영화 아이리시맨 스틸컷 / 넷플릭스]

'조커'는 올해 최다 11개 부문에서 후보작으로 호명됐다. 호아킨 피닉스의 남우주연상을 비롯해 작품‧감독‧각색‧촬영‧편집‧음향편집‧음향믹싱‧음악‧분장‧의상상에 이름을 올렸다.

또 세 편이 각각 10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샘 멘데스 감독의 ‘1917’이 작품상‧감독상‧각본상‧촬영상 에,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원스 어폰 어 타임...인 할리우드’는 작품상‧감독상‧각본상‧촬영상과 리어나도 디캐프리오와 브래드 피트가 각각 남우주연상‧남우조연상 후보에 올랐다. 마틴 스코시즈 감독의 ‘아이리시맨’은 작품상‧감독상‧각색상‧촬영상 외 알 파치노와 조 페시가 남우조연상에 동시에 호명됐다. 

흥미로운 점은 넷플릭스는 '아이리시맨'과 '결혼이야기'의 흥행 덕분에  다른 어떤 주요 할리우드 스튜디오나 배급사보다 더 많은 24개의 후보에 올랐다. 넷플릭스는 지난해에도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로마(Roma)에서 감독상, 외국어영화상, 촬영상 등 3개의 트로피를 거머 쥐는 등 총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다.

넷플릭스는 올해 '결혼이야기'에서 작품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등에, '아이리시맨'이 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등이 올랐다.  '두 교황' 역시 남우주연상 및 남우조연상 후보를 배출했다. '겨울왕국2(Frozen2)'를 제치고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상 후보에 오른 '클라우스(Klaus)', 장편 다큐멘터리상 후보에 노미네이트된 '위기의 민주주의:룰라에서 탄핵까지(The Edge of Democracy)' 넷플릭스의 작품이다.

넷플릭스와 같은 스트리밍 기반 플랫폼은 안방극장의 위용과 시장 규모를 과시하기에 충분하다.  특히 애플과 아마존이 미디어·콘텐츠 기업으로 변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마블·픽사·루카스 등 화려한 콘텐츠로 무장한 디즈니가 OTT 시장에서 신흥 강자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이같은 추세는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참조기사 및 링크>

Netflix Got More Oscar Nominations Than Any Other Studio

Black Panther and Netflix Get Historic Oscar Nominations

와이어드 코리아=유재형 기자 yjh@wired.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