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출시 기대 ‘스누피 문스와치’, 중대한 실수인 '이것'만은 피하라
상태바
출시 기대 ‘스누피 문스와치’, 중대한 실수인 '이것'만은 피하라
오메가와 스와치의 콜라보로 탄생한 새로운 시계 모델은 문샤인 골드의 부족한 점을 고쳐야 한다.
By JEREMY WHITE, WIRED US

스누피와 오메가가 오랫동안 이어온 관계를 고려하면, 2022년 오리지널 문스와치(MoonSwatch) 출시 당시 세계 각지에서 혼란스러운 상황이 발생한 뒤 한동안 약해진 스와치의 매출이 다시 활력을 되찾았다는 점에서 스누피 문스와치(Snoopy MoonSwatch) 티저 영상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전략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오메가 X 스와치의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제품 출시 이후 문스와치와 인기 애니메이션 스누피와의 콜라보로 탄생한 시계가 최고 인기 제품이 되는 것을 막을 유일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바로 밝고 과감한 오리지널 문스와치 시리즈를 따른 문샤인 골드(Moonshine Gold) 에디션만큼 부족한 상상력을 갖추면서 과소평가를 받는 것이다.

최근, 문샤인 골드 문스와치 제품은 매달 보름달이 뜨는 날에 맞추어 시리즈 제품으로 출시됐다. 그러나 출시에 앞서 오메가 문스와치 프로 스피드마스터(Moonwatch Pro Speedmaster)와 같은 소재를 채택한 것처럼 보이는 골드 문스와치 출시 가능성을 두고 다소 과장된 방식으로 극찬한 팬의 반응을 직면했다. (문스와치 프로 스피드마스터는 수백 달러가 아닌 수만 달러에 출시된 고가 제품이다.) 시계 소재 자체는 관심도가 적은 가운데, 오메가는 문샤인 골드의 두 번째 크로노그래프를 제작하고, 이를 변경 사항으로 언급하기만 했다.

시계 전문 웹사이트 Time+Tide는 제품 출시일이 스위스 국경일과 겹친 문샤인 골드를 두고 “매번 기이한 신제품 출시와 함께 우주에 열광하는 이들 사이에서 갈수록 환호하는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라고 설명했다.
 
[사진=Omega]
[사진=Omega]

시계 전문가이자 와이어드 제품 리뷰 기자인 팀 바버(Tim Barber) 기자도 문샤인 골드 시리즈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동의했다. 바버 기자는 “영감을 받은 사고와 2022년 내내 감탄이 이어지는 등 훌륭한 순간이 펼쳐진 뒤 보름달의 금속 제련과 관련된 과감한 평가와 관련하여 아름다운 초침을 추가한 회색 문스워치 시리즈가 연달아 등장하면서 기대 이하의 성과를 거두었다. 그동안 문스워치가 경이로운 모습을 선보인 독창성이나 과감함 모두 선보이지 못했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밝은 파란색으로 출시된 넵튠 문샤인 골드(Neptune Moonshine Gold) 버전은 기존 제품에 귀중한 금속 초침을 더하기만 했으나 스와치의 후속 라인업 중 가장 성공적인 디자인을 선보일 가능성이 있었다.

스와치 인스타그램에 공개된 스누피 문스와치 티저 영상은 문샤인 골드 문스와치 컬렉션을 담은 상자 위에 등장하는 보름달을 강조하는 모습이었다. 7초짜리 영상이지만, “저렴한 스와치 스누피 스피드마스터를 기다린 소비자가 또다시 지정된 스와치 매장에 오랫동안 줄을 서서 기다릴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기존 방침에서 벗어나 온라인에서 판매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했다.

문스와치는 초기에 온라인 판매를 고려했다. 스와치 그룹 CEO인 닉 하이에크 주니어(Nick Hayek Jr.)도 와이어드와 초기 콜라보 제품 비공개 개발 과정을 주제로 한 단독 인터뷰 당시 제품 출시 후 판매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당시 그는 “4개월 뒤 전자상거래가 매출에 영향을 미쳤는지 물어본다면, 확실히 알 수 없다는 답변을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터뷰는 2022년 7월에 진행했으며, 당시 문스와치 제품 중 온라인에 판매된 신제품은 없었다.

스누피와 우주의 관계는 1968년, 인간의 우주 비행 안전이나 우주 탐사 임무 성공과 관련하여 거둔 놀라운 성과를 두고 최초로 수여한 실버 라펠핀(silver lapel pin)인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실버 스누피 상에서 파생되었다. 오메가는 1970년, 실버 스누피 상을 받았다. 스피드마스터가 아폴로 13호 탐사 당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탐사 도중 결함이 있는 장비의 보조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또한, 아폴로 13호 탐사 당시 우주로 향한 우주비행사 잭 스위거트(Jack Swigert)가 로켓 엔진이 연소되는 14초라는 중요한 시간을 활용하여 지구로 안전하게 복귀할 때 스피드마스터 시계를 이용한 점도 인정받았다.

그러나 2003년, 오메가가 스누피 캐릭터를 새긴 스피드마스터 시계 첫 번째 모델을 출시한 뒤 우주여행의 유산을 강조하면서 실버 스누피 상을 기념하기 시작했다.

바버 기자는 “스누피를 스와치 시계에 적용한 것은 시간문제였다. 사실, 처음에는 스누피 버전 시계가 없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스누피 캐릭터를 적용한 문스와치 제품이 반드시 구매해야 할 문스와치 제품이 될 것임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스누피가 문스와치에 다시 등장한 것은 오메가 문스와치의 진정한 상징이자 문스와치 시리즈 이야기의 풍부함과 독특함을 부여하는 특이한 부분이다. 오메가는 스누피로 제품의 흥미로운 이야기를 선사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는 스와치가 단순히 스누피 캐릭터 그림을 추가한 시계가 아닌 창의적인 제품을 선호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바버 기자가 말한 바가 정확하다. 바버 기자의 의견대로 스와치는 2024년 최초로 고유한 재미를 선사하는 제품이 될 수 없었을 것이다. 스와치가 단순히 문샤인 골드 크로노그래프 초침 중앙에 작은 스누피 이미지를 배치하는 것 이외에 별다른 변화를 적용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옵션을 지지하는 소비자의 흥미를 잃는다는 우려와 함께 실망스러운 제품이 될 분명한 상황이 더 실망스러울 것이다. 적어도 새로 출시될 문스와치의 서브 다이얼에 스누피의 독특한 예술을 활용하기를 바란다. 마찬가지로 현재 스와치가 매번 컬렉션을 출시할 때마다 지구 그림을 넣는 케이스백에도 스누피 캐릭터로 독창성을 더하기를 바란다.

스와치는 스누피 문스와치 티저 영상을 공개할 당시 정식 출시일을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티저 영상을 공개한 2024년 1월 25일(현지 시각)이 2024년 첫 번째 보름달이 뜬 날이라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다음 보름달이 뜰 날인 2월 24일(현지 시각)을 많은 소비자가 스누피 문스와치를 구매하고자 매장 앞에서 길게 줄을 설 것으로 추정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Snoopy MoonSwatch Is Inbound—but Needs to Avoid One Critical Mistak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