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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민 91.8% 인터넷 이용… 인터넷 대세는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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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국민 91.8% 인터넷 이용… 인터넷 대세는 '동영상'
국민 10명 중 7명 동영상 이용, AI 음성인식 서비스도 대중화 단계 진입
지난해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9명이 인터넷을 이용했다. 모든 연령층에서 주로 사용한 동영상이 인터넷 일상 서비스로 정착하는 모습도 눈에 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인터넷이용실태조사는 지난 1999년부터 매년 한국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환경 및 이용률 △이용행태 △주요 서비스 활용 등을 조사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국가별 ICT 발전지수(IDI)' 측정 지표 등에 활용한다.

이번 실태조사에서는 동영상, 인공지능(AI), 5세대(5G) 이동통신 등 신규 서비스의 이용행태를 처음으로 조사해 기술 발달에 따른 국민 생활의 변화를 분석했다. 전국 2만 5031가구, 6만 254명을 대상으로 2개월간(2019년 8~9월) 방문·면접조사가 이뤄졌다.

 
지난해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9명이 인터넷을 이용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구 인터넷 접속률은 99.7%로 거의 모든 가구에서 인터넷을 접속했으며 와이파이(100%), 모바일 인터넷(99.9%) 등 무선 방식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별 인터넷 접속방법 중 5G 사용자는 상용화 원년 6.2%였으며 단말기 보급 속도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만큼 향후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 인터넷 이용률은 91.8%로 전년 대비 소폭(0.3%) 상승했고 여성(0.5%↑)이 남성(전년 동일)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여 2015년 이후 성별 이용률 격차가 감소했다. 이용률은 만 3세 이상 인구 중 최근 1개월 내 1회 이상 이용한 이용자의 비율을 의미한다.

주 평균 17.4시간(0.9시간↑), 하루에 1회 이상(93.9%, 1.4%p↓) 인터넷을 이용했다.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95.4%), 정보수집(94%), 게임‧영화 등 여가활동(94%) 등이 주요 목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 10명 중 8명 동영상 이용… 세대 간 이용률 격차도 크게 완화

대한민국 국민의 81.2%가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매일 이용자 73.7%)했다. 세대 중 20대는 93.2%(가장 많이 활용), 60대도 60.2%로 이용하는 등 전 연령층이 고루 사용했다.

특히, 동영상을 통한 정보검색(37.7%)이 포털(84.4%) 다음을 차지하는 등 최근의 시대적 트렌드가 결과로 반영됐다. 3~9세 아동층은 동영상을 정보검색(58.9%)의 주요 도구로 활용했다.

 
지난해 대한민국 국민의 81.2%가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해 대한민국 국민의 81.2%가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AI 음성인식 서비스는 이용 초기단계나 의미 있는 이용률(25.2%)이 나왔다. 20대(42.3%), 30대(38.9%), 전문・관리직(53.6%) 중심으로 활발히 사용했다.

AI 음성인식은 손쉬운 방식(AI 스피커, 스마트폰, 관련 앱)으로 일상에 필요한 뉴스/음악 청취, 날씨·교통정보, 일정관리 서비스 등에 주로 활용되는 등 확산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4.1%, 규모(’18년 9.7만원→’19년 11.4만원)는 매년 증가해 생활 필수 서비스로 자리매김했으며, 의류·신발(87.8%) 등의 생필품과 식료품(주부, 49.7%)의 구매 비율이 높았다.

주로 1인 가구에서 활발히 이용한 O2O(Online to Offline, 30.4%) 서비스 이용 확산도 급속도로 늘고 있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산으로 인터넷뱅킹 이용률(64.9%)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20대(44.7%)를 중심으로 메신저 등과 결합된 간편 송금서비스(32.3%)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아동(3~9세), 50대 이상의 인터넷 이용 증가로 세대 간 이용률 격차는 크게 완화됐다. △10~20대는 신기술 서비스(동영상, AI) △30~40대는 경제활동 관련 서비스(인터넷뱅킹‧쇼핑) △50대 이상은 메신저 등 의사소통 관련 서비스를 주로 이용했다.

박윤규 정보통신정책관은 “최근 AI 기반 융합 기술·서비스 확산으로 지능정보기술이 국민 생활 속으로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특히 동영상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지는 등 인터넷을 통한 국민의 생활 모습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분석해 국민 생활에 실질적 혜택을 주는 정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령별 인터넷 이용 서비스 현황.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령별 인터넷 이용 서비스 현황.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와이어드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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