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TV(IPTV)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이 광고 기술 표준화 및 상품 개발을 위해 협력을 추진키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교환하는 등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KT와 SK브로드밴드는 14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 광고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TV 방송광고 영역에서 IPTV 사업자가 손을 맞잡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MOU에서 제외된 LG유플러스(LGU+) 역시 관련분야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어드레서블 TV 광고는 IPTV에서 실시간 채널을 시청하는 모든 가구에 동일한 광고가 송출되는 것이 아니라 셋톱박스별 시청이력과 특성, 관심사 등에 따라 맞춤형 광고 송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송광고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타기팅(Targeting)과 효과분석이 가능해 TV 방송광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KT는 지난해 11월 KT그룹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 어드레서블 TV 광고 기술을 기반으로 16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고객 맞춤형 광고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MOU에는 빠졌지만 LGU+도 양사와 협력을 이어간다. LGU+는 KT, SK브로드밴드와 함께 지상파 3사와 IPTV 3사가 구성한 '어드레서블 TV 광고 추진 협의체'에 참여 중이다.
LGU+ 관계자는 "이번 MOU에 참여하지 않았을 뿐 LGU+ 역시 같은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KT는 광고주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광고 상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출시해왔다"며 "앞으로도 기존 방식을 뛰어넘어 TV 방송광고 시장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나가겠다"고 전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본부장은 “단순히 광고상품을 출시하는 것에서 나아가 한층 발전할 어드레서블 TV 광고 역량을 활용해 광고 효과를 더욱 높이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양사가 IPTV 타기팅 광고 영역에서 시너지를 내도록 협업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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