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노후화된 PC 사용하면 유지비 2배 증가"
상태바
"노후화된 PC 사용하면 유지비 2배 증가"
MS, 중소·중견기업 보유 PC가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 발표

기업에서 노후화된 PC를 사용할 경우, 연간 수리나 유지 비용이 신형 PC에 비해 약 2.1배 높아진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20일 IT 시장조사기관 테크아일과 함께 ‘중소·중견기업의 PC 보유 형태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노후화된 컴퓨터 제품을 사용하면 유지비용이 높게 나온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사진=UNSPLASH]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중소·중견기업 가운데 4년 이상 된 PC를 사용하는 비율은 지난해 39%에서 올해 34%로 감소했다. 구형 버전 윈도우를 사용하는 비율도 39%에서 22%로 감소했다.

테크아일은 노후화된 PC를 사용하면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업무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봤다. 테크아일의 발표에 따르면 4년 이상 된 PC는 최신형 PC보다 연간 수리 및 유지비용이 2.1배 높고 연평균 약 367만 원의 경제적 손실과 161시간의 생산성 손실이 발생했다. 응답자의 83%는 최신형 PC로 교체한 뒤 업무 관리가 용이해졌다고 답했다.

기업이 가장 관심을 두는 분야는 보안이었다. 설문에 참여한 기업 중 70%가 지난 1년 이내에 보안 관련 문제를 경험했다. 이 중 68%가 바이러스 및 악성 소프트웨어 공격을 우려한다고 답했고, 75%는 보안 때문에 윈도우10으로 교체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조사에 참여한 중소·중견기업의 80%는 2020년 1월 윈도우7이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걸 인지하고 있었다. 서비스가 종료되면 기존 버전 윈도우에 대한 업데이트 및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없다.이들 중 75%는 최신형 PC를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박범주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디바이스 사업부 전무는 “윈도우10으로 전환하면 보안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보고서는 올해 9월 호주, 인도, 태국, 일본, 뉴질랜드, 한국 등 6개 시장 약 2000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25~49대 PC를 보유한 경우 중소기업, 50~99대 PC를 보유한 경우 중견기업으로 분류됐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