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24년도 삼성 TV 라인업, 첫인상은?
상태바
2024년도 삼성 TV 라인업, 첫인상은?
삼성의 최신 OLED 제품군은 기존 제품보다 눈부심이 덜하다. 그와 동시에 뮤직 프레임 스피커는 비슷한 소형 디자인 TV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준보다 훨씬 더 우수한 음향을 구현한다.
By RYAN WANIATA, WRIED US

봄이 왔다. 새로이 공개된 TV 신제품 라인업이 실험실에서의 생산 과정을 마치고 소비자의 거실로 진출할 준비가 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예상한 바와 같이 삼성은 필자와 같은 제품 리뷰 전문가에게 공식 발표에 앞서 자사의 초대형 TV 모델 일부 제품을 먼저 볼 기회를 주었다. 그중에는 최신 S95D QD-OLED, QN900D 8K QLED와 삼성의 플래그십 4K QLED TV인 QN90D 등이 있었다. 삼성의 2024년도 최신 TV와 함께 새로이 등장하는 뮤직 프레임(Music Frame) 스피커도 접할 기회가 있었다. 뮤직 프레임은 삼성 프레임 TV에 대응하는 음향 기기 버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

2024년도 삼성 TV 라인업을 살펴보기 전, 몇 가지 주목할 부분이 있다. 첫 번째는 필자에게 주어진 신형 TV를 살펴볼 시간과 정보가 제한적이었다는 사실이다. 또, 필자가 본 제품은 완제품 모델로 출하될 준비를 마친 상태가 아니다. 따라서 정식 출시에 앞서 초기 전시 이후 몇 가지 사항이 변경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게다가 필자가 최신 TV 라인업 전시에 방문했을 때 삼성의 뉴저지 시설의 지역 인터넷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예상치 못한 일부 성능 장애가 발생했다.

위의 제약 조건 속에서도 필자는 평소처럼 전시 현장에서 제품 관련 다양한 궁금증의 답을 찾으려 최대한 노력했다. 그러나 2024년에는 몇 가지 흥미로운 부분도 있었다. 필자가 전시장에서 본 삼성의 가장 크고 밝은 2024년 최신 TV 첫인상을 아래와 같이 전달한다.
 
[사진=Samsung Newsroom]
[사진=Samsung Newsroom]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한 OLED
눈부심이 있느냐 없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바로 삼성 엔지니어팀이 플래그십 TV인 S95D 퀀텀닷 OLED TV에 매력적인 눈부심 방지 기술을 새로이 추가하기 전 고민한 사항인 듯하다. 삼성의 액자와 같은 모습으로 출시된 더 프레임 라인업에도 비슷하게 적용된 눈부심 방지 기술을 변경한 S95D의 새로운 매트 블랙 화면은 삼성의 최고급 OELD TV가 3년 동안 선보인 변화 중 가장 큰 변화이다.

S95D의 디스플레이 공간은 화면의 가루 같은 표면을 향하여 새로운 눈부심 완화 기술을 선보이는 커다란 돌출 램프가 대다수 차지했다. 백색 조명은 거의 사라지다시피 한 부드러운 빛으로 소멸되었다. 1990년대 마이클 크라이튼(Michael Crichton) 작가의 저평가된 소설 스피어(Sphere)와 함께 플래시조명 빛이 들어오는 것과 같다. S95D의 새로운 디자인은 특수 코팅으로 시야각을 강화한 삼성 8K QLED TV를 질책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특수 코팅은 오버헤드 조명으로 눈에 띄는 무지갯빛 반사를 생성한다.

S95D의 반사율 상실은 미미한 수준의 명암비 감소로 이어진 듯하다. 필자가 몇 시간 동안 S95D를 사용했을 때 눈부심이 없는 배경이 공간 깊이와 기존 모델의 일시적인 반짝임을 줄인 듯했다. 2023년 출시 모델 대비 최고 밝기가 확실히 상승했는데도 두드러진 부분이다. 자막과 같은 흰색 이미지도 강조된 것처럼 보였다. 조명을 줄였을 때 두드러지는 명암비 손실은 발견하지 못했다. 더 만달로리안(The Mandalorian) 시리즈 속 만달로리안 헬멧이 빛나는 것처럼 TV의 선명한 색상과 깊은 블랙 레벨, 밝은 스펙트럼 하이라이트 모두 훌륭한 성능을 구현했다.

TV 디자인은 2023년 출시 모델과 같은 길고 얇은 스탠드와 전력 및 입력값 지원용 원커넥트(One-Connect) 박스로 구성되었으며, 훌륭하다. 램프 여러 개를 켜둔 채로 TV를 정면에서 보는 편인 필자는 추후 실제 사용 시 2023년 출시 모델과 최신 S95D의 시야각을 비교하여 새로이 추가된 눈부심 방지 기술이 TV 업그레이드 가치를 더하는가 살펴볼 예정이다.

더 훌륭한 8K TV
삼성의 최고급 8K TV는 삼성 최고급 QLED TV에 해당한다. 그동안 비싼 가격에 출시되었던 것을 고려하면, 그리 놀라운 사실도 아니다. QN900D는 풍부하면서도 매력적인 퀀텀닷 색상과 환상적인 밝기, 훌륭한 블랙 레벨, 매우 선명한 이미지 처리 기술 등의 조합으로 한 번 더 훌륭한 모습으로 개선되었다. 이미지 처리 기술은 필자가 테스트한 QN900D 75인치 모델에서 유독 두드러지는 장점이었다.

2024년 출시 모델의 최대 추가 요소는 최신 NQ8 AI Gen3 프로세서를 장착한 사실이다. 삼성은 NQ8 AI Gen3 프로세서가 2023년 적용된 칩보다 두 배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더 정교한 이미지 처리 능력을 생성하고, 저해상도 콘텐츠 업스케일링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필자는 선명한 이미지와 함께 몰입감을 선사한 QN900C(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8점)로 TV를 시청한 뒤 프로세서에 훨씬 더 많은 개선 사항이 필요한가 확신하지 못했다. 하지만 NQ8 AI Gen3 프로세서 개선 사항에는 불평할 생각이 없다. 2024년형 QN900D 모델은 격자무늬 형태의 메탈 마감과 매우 얇은 베젤이 적용된 인피니티 에어 스탠드(Infinity Air Stand)를 추가하여 플로팅 스크린(floating screen) 효과를 추가로 강조하면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그 외 업데이트 사항에는 시청 중인 스포츠를 감지하도록 설계되어 구기 종목 시청 시 공 주변은 흐리게 처리하는 AI가 적용되는 AI 모션 인핸서 프로(AI Motion Enhancer Pro)도 있다. 전시 현장에는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이 없는 데다가 와이파이 접속 장애가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여 재생할 수 있는 콘텐츠가 제한된 탓에 AI 모션 인핸서 프로 기능은 볼 수 없었다.

8K 콘텐츠 부재는 필자가 QN900C에 지닌 몇 안 되는 불평 사항 중 하나이다. 다른 불평 사항은 오버헤드 조명 때문에 생성되는 무지갯빛 반사이다. 무지갯빛 반사 생성 문제는 조명을 더 어둡게 설정하는 사용자의 TV 시청 장애물이 되는 문제이다. 하지만 두 가지 단점 모두 필자가 초기에 잠깐 접했을 때를 기준으로 평가한 단점이다. 필자는 2024년 QN900D가 지난해 출시된 일부 모델보다 가격이 인하되기를 바란다. 실제로 출고가가 인하되지는 않았으나 지갑 사정이 여유롭다면, QN900D를 구매하고 실망하지는 않을 것이다.

4K TV 재평가
필자가 4K QLED 플래그십 TV인 QN90D를 테스트할 때 삼성 시설에 발생한 인터넷 접속 장애에 몇 가지 버그가 결합된 듯하다. 필자는 전시 현장에서 첫 테스트 도중 재생 중인 콘텐츠의 로컬 디밍(local dimming)과 밴딩 문제를 겪었다. 콘텐츠 포맷을 낮추었을 때도 콘텐츠 주변에 약간 흐릿한 영역이 생성되었다. 스탠다드 모드에서도 처음 몇 분 동안 짜증을 유발한 문제이기도 하다.

결국, 필자는 전시 둘째 날 전시장을 다시 찾아 가장 두드러진 문제가 완화되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2023년 출시된 QN90C와 비교했을 때 나타난 TV의 명암비와 블랙 레벨 부재는 말 그대로 QN90D의 전체 특성을 이해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 앞서 QN90D를 본 일부 동료는 QN90D가 훌륭하다고 말했다. 이에, 필자는 정식 리뷰 전까지 제품 평가를 보류하고자 한다.

현재 필자가 말할 수 있는 바는 QN90D가 다른 백릿 LED와 QLED TV 대비 QN90C가 어느 각도에서나 똑같은 시야를 제공한 사실이다. 또, 필자는 QN90D가 정식 출시된 후 4K QLED TV 중 최고급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삼성은 2023년 출시 모델 대비 최고 밝기 2배 증가를 선언한 하이센스 U8N, TCL QM8 등 저가 모델의 대규모 업그레이드 등 2024년 들어 다수 경쟁사의 TV 제품 향상 약속과 달리 대규모 업그레이드 선언을 하지는 않았다. 반면, 하이센스 U8N, TCL QM8 등 중저가 TV 제조사는 전년도 대비 밝기를 두 배 향상하는 등 대대적인 업그레이드 사항을 널리 홍보했다. 2024년 QLED TV 라인업 전시 현장의 흥미를 더한 부분이다.
 
[사진=Samsung Newsroom]
[사진=Samsung Newsroom]

음향 프레임워크
삼성 프레임워크 TV는 항상 성능보다는 멋진 외관을 더 중시했다. 물론, 인기 주류 TV로 자리 잡을 정도로 훌륭한 4K 콘텐츠 시청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바로 파티에 추가할 흥미로운 장비인 뮤직 프레임 스피커가 탄생한 배경이다. 뮤직 프레임은 독자형 무선 스피커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Q-Symphony로 삼성 TV와 사운드바의 확장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CES 2024 이후 뮤직 프레임의 음향이 어느 정도인지 의문점이 따라다녔다.

잠깐 뮤직 프레임을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답하자면, 놀라울 정도로 우수한 음향을 전달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일부 본체와 음향의 강렬함을 제공하는 백패널과 함께 듀얼 우퍼가 강력한 저음을 전달하며, 중간 음역대와 트레블 드라이버(treble driver)는 훌륭한 수준은 아니더라도 적절히 선명하면서도 매력적인 음향을 구현한다. 뮤직 프레임의 음향은 측면을 따라 작은 주름에서 음향을 전달하는 사진 프레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준보다 우수한 편이다.

뮤직 프레임은 스탠드에 세우거나 벽에 걸어둘 수 있다. 뮤직 프레임 음향은 낮은 주파수에서 더 자유롭게 확장될 수 있는 곳에서만 들을 수 있다. 지금도 필자는 뮤직 프레임의 선명하면서도 접근성이 훌륭한 음향 전달 수준이 인상적이며, 추후 뮤직 프레임을 더 오래 사용할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First Look at Samsung’s 2024 TV Lineu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