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2024년도 LG TV 라인업, 역대급으로 사용하기 쉬운 제품 선봬
상태바
2024년도 LG TV 라인업, 역대급으로 사용하기 쉬운 제품 선봬
LG가 웹OS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2024년도 TV 모델과 관련하여 중요한 계획을 세웠다.
By RYAN WANIATA, WIRED US

2024년 봄, 최신 TV 라인업의 화려한 공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부 TV 브랜드가 필자와 같은 일부 TV 광신도를 초청하여 정식 출시에 앞서 최고급 최신 라인업을 볼 기회를 제공했다. LG는 연례 TV 리뷰어 워크샵(Annual TV Reviewer Workshop)을 위해 미국 신규 본사 여정 형태로 신제품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제품 리뷰 전문 기자와 유튜버로 분주한 공간에서 LG는 가장 밝은 최고급 4K TV 신제품을 전시했다. 그중에는 2024년형 미니 LED TV와 QNED90는 물론이고, G4 OLED, C4 OLED도 있었다. 전시 현장에서는 매우 통제된 환경 속에서 전시 제품을 몇 시간 동안 볼 수 있었다. 따라서 이번 기사로 전하고자 하는 LG 신제품 첫인상 평가는 다소 제한적일수도 있다. 하지만 LG가 최고급 모델을 선보이는 데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며, 대부분 2023년 출시 모델의 일부 개선사항과 함께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했다.

2024년 라인업의 가장 큰 변화는 최신 웹OS 스마트 플랫폼이다. 웹OS는 이전보다 훨씬 더 훌륭한 활용 기능 몇 가지와 함께 전반적인 변화를 선보였다. 사용자가 사진을 변경하도록 돕는 챗봇부터 항상 켜둘 수 있는 정보 화면까지 웹OS는 그 어느 때보다 더 훌륭한 모습으로 탄생하여 LG는 웹OS가 자사 제품이 최고의 TV 제품 타이틀을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사진=LG Newsroom]
[사진=LG Newsroom]

서서히 진행된 업데이트
양옆에 나란히 두고 비교했을 때도 G4 OLED와 C4 OLED 2024년 모델과 2023년 모델의 큰 차이점을 단번에 찾기는 어려웠다. 2024년 모델이 훌륭한 색상과 명암 비, 상세 표현과 함께 멋진 모습을 선사하지만, 전년도 출시 모델보다는 현저히 우수한 것은 아니다. LG는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MLA) 기술을 크게 업데이트하지 않았다. 2024년 출시될 G4 OLED의 밝기가 아주 살짝 개선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LG는 최초로 83인치 G 시리즈 모델에 MLA 기술을 추가했으나 C 시리즈에는 이번에도 적용되지 않았다. 따라서 C4 OLED 2024 모델은 2023년 출시 모델에서 아주 살짝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선사할 것이다.

G4 OLED는 이미지와 오디오를 추가로 강화하도록 설계된 신규 A11 프로세서를, C4 OLED는 A9 7세대를 탑재했다. 가장 흥미로운 업그레이드 사항은 순수한 사진 표현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더 미세한 부분의 TV 밝기를 제어하여 상세 표현 수준이 저하될 일 없이 HDR 콘텐츠를 강화하도록 하는 G4 OLED의 새로운 프로페서녈 모드(Professional Mode)이다. LG가 설명한 바와 같이 LG의 플래그십 OLED TV에는 의도적으로 최고 밝기를 제한하여 상세 표현을 유지하는 동시에 밝은 화면의 밝기를 고정하지 않도록 하는 최고급 경쟁사 TV만큼 밝은 화면을 구현하지 못한다는 불만이 따라다녔다.

프로페셔널 모드에서는 오늘날 OLED TV가 재생성할 수 있는 수준보다 훨씬 더 높은 밝기 4,000nit와 1만 nit는 물론이고, 1,000nit에서도 화면 밝기를 마이크로 레벨에서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다. 필자는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Mad Max Fury Road)’와 같은 영화 속 액션 장면으로 프로페셔널 모드의 특성을 볼 수 있었다. 화면을 완벽하게 변경하면서 사용자가 상세 표현을 저하할 일 없이 밝기 제한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고도의 기술력이 적용된 것일 수도 있지만, 경쟁력이 매우 뛰어난 OLED 시장의 측면에 주목할 만하다. 최고급 TV는 계속 향상되며, 더 치열한 경쟁을 펼치기 때문이다. 다른 신규 기능 중에는 돌비 비전 영화, TV쇼의 정확도 향상을 위한 필름메이커 모드(Filmmaker Mode) 이미지 설정도 있다. 또한, LG가 최초라고 설명한 AI 디렉터 프로세싱(AI Director Processing) 기능도 새로이 추가됐다. AI 디렉터 프로세싱은 영화, TV쇼, 게임마다 밝기를 변경하여 감독의 의도를 더 훌륭하게 살린 화면을 구현한다.

LG는 시연을 통해 G3 OLED와 G4 OLED를 소니 A95L(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8점), 삼성 S95C(와이어드 평점 10점 만점 기준 8점) 등 2023년도 경쟁사의 최고급 TV 바로 옆에 두고 비교했다. 일부 화면은 G 시리즈 TV 두 제품에서 조금 더 훌륭하게 구현되었으며, 반대로 특별히 더 주목할만한 부분이 없었던 부분도 있었다. 물론, 차이점을 모두 찾을 수 있다면,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 LG도 최고급 TV가 더 향상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더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정했다. TV 애호가라면, 환영할 만한 문제점이다. 반대로 TV 제조사는 골머리를 앓을 만한 문제점이다. LG가 웹OS 스마트 플랫폼을 대대적으로 개선하여 최신 TV의 활용성을 확보하려 한 이유이다.

사용자에게 진짜로 좋아하는 것을 알려주는 챗봇
최신 웹OS 인터페이스는 화면 상단의 광고 면적 감소, 광고 전체를 종료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적용하여 이전보다 더 깔끔하다. 배너 광고가 더 두드러지면서도 TV 시청 경험을 방해하는 구글 TV부터 비지오(Vizio)의 스마트캐스트(Smartcast)까지 여러 경쟁사 제품과는 분명히 대비되는 부분이다.

웹OS 기능 중 주목할 만한 또 다른 기능에는 스크린 세이버 역할을 하면서 날씨나 구글 캘린더, 사진 등 맞춤 정보를 포함할 수 있는 올웨이즈 레디(Always Ready) 스크린도 있다. 접근성 지원 기능인 보청기와 TV 연결 기능, 다른 사용자를 위한 맞춤 프로필 생성 기능, 응원하는 스포츠팀과 선수 경기 시청을 위한 스포츠 모드(Sports Mode) 등도 새로이 추가되었다.

가장 멋진 추가 기능은 TV 설정의 기본 설치 투어 가이드처럼 설계된 챗봇이다. TV 화면이 너무 어두운 이유가 궁금한가? 챗봇에 물어보면, 대화창에서 바로 백라이트 설정을 제공한다. LG는 TV 밝기, 설정 등과 관련된 다른 질문을 처리하는 과정도 보여주었다. TV 신규 사용자나 설정 메뉴를 검색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챗봇 기능을 중요한 개선 사항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도 몇 가지 명령을 입력했을 때 챗봇은 훌륭한 명령 수행 기능을 선보이면서 챗봇과 음성 원격 제어만으로도 다양한 설정을 찾아냈다. 이에, 추후 더 엄격하게 테스트하고자 한다.

가장 훌륭한 부분이 궁금한가? 최신 웹OS가 2022년 이후 출시 모델은 물론이고 LG의 모든 프리미엄 TV에 적용된다는 점이다. 다만, LG는 일부 모델에는 2025년까지 새로운 웹OS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퀀텀닷 경쟁
LG는 OLED TV 모델로 유명한 기업이지만, 백릿 TV를 포기하지 않았다. 최신 4K 플래그십 LED TV인 QNED90T는 필자가 잠깐 보았을 때 매우 훌륭해 보였다. 활용 가능한 퀀텀 닷 전체를 활용하여 색상을 강화하고, 명암 비 제어 강화를 위한 미니 LED도 활용하면서 강렬한 HDR 콘텐츠를 보여주면서 매우 밝은 화면과 선명한 색상, 인상적인 블랙 레벨을 선보였다.

필자는 약간의 패널 균일성 문제를 발견했다. 일부 화면에서는 간혹 얼룩덜룩한 스크린 효과를 발견했다. 하지만 TV 화면은 전반적으로 매우 매력적이었다. 그동안 TCL이나 삼성 TV를 구매했을 소비자에게 OLED 시장 밖에서도 밝고 다채로운 색상을 구현하는 TV가 진출할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다.

LG QNED TV는 예년과 같이 삼성의 최신 QN90D TV부터 비교적 더 저렴한 하이센스 U8N, TCL QM8 등 여러 제품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제한된 시간 동안 QNED90T를 테스트했을 때 매우 훌륭한 제품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따라서 추후 더 깊이 분석한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LG's 2024 TV Lineup Is Easier to Use Than Ev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