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포드, 테슬라 충전 컨버터 무상 제공 시작...전기차 전력의 새 시대 열까?
상태바
포드, 테슬라 충전 컨버터 무상 제공 시작...전기차 전력의 새 시대 열까?
머스탱 마크-E와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 운전자라면, 무료 어댑터를 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진짜 얻게 되는 것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한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접근성이다.
By AARIAN MARSHALL, WIRED US

포드 CEO 짐 팔리(Jim Farley)가 일론 머스크의 X(구 트위터)에 돌아와 테슬라와 관련된 사항을 발표했다. 바로 포드가 자사 전기차 운전자에게 무료 전기차 충전 어댑터를 지급하여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로 손쉽게 차량을 충전하도록 지원한다는 소식이다. 팔리는 X에 “포드는 자사 전기차 소유주에게 한층 더 편리한 전기차 충전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게재했다.

포드 전기차 소유주를 대상으로 한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 접근성 지원 발표는 포드 전기차 충전 전략의 중요성을 부각한다. 또한, 테슬라가 미국 내 공공 충전 시설을 장악한 수준을 시사하기도 한다.

포드의 북미 공공 충전 네트워크는 지금까지 충전 시설 총 10만 6,000개를 건설했다. 포드는 앞으로 머스탱 마크-E(Mustang Mach-E)와 F-150 라이트닝(F-150 Lightning) 픽업트럭 운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가 두 배로 증가한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미국 내 2021년~2024년도 출시 머스탱 마크-E, F-150 라이트닝 모델 운전자는 2024년 봄부터 무료 전기차 충전 어댑터를 받을 수 있다. (포드는 미국, 캐나다 외 다른 국가 운전자를 대상으로 어댑터를 추가로 지급할 계획은 발표하지 않았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2023년, 포드는 2025년까지 자사 전기차와 테슬라 충전소 간의 호환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 세계에 전기차 충전소 약 6,000곳을 설립한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발전 수준이 높으면서도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 시설이다. 시장 분석 기업 JD 파워(JD Power)의 설문조사 결과, 2023년 초 공공 충전 시설에서 차량을 충전하고자 한 미국 전기차 운전자 21%는 소유 차량과 충전소 내 충전 시설 간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불편함을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테슬라 전기차 운전자 중 같은 답변을 한 운전자 비율은 4%였다.

포드의 테슬라 충전 네트워크 호환 소식 발표는 전기차 소유주의 편리함 강화를 의미한다. 차량 구매자는 종종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는 이유 1위로 주행거리 우려를 언급한다. 공공 충전 시설을 추가로 확립한다면, 곳곳에서 손쉽게 주유소를 찾는 데 익숙해진 운전자의 전기차 전환이 수월해질 것이다.

포드의 발표는 테슬라의 충전 전략이 옳았다는 점을 입증하기도 한다.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는 다년간 대표적인 전기차 충전 규격인 CCS(Combined Charging Standard)를 기본 충전 방식으로 채택했다. CCS는 복수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제작한 커넥터와 포트 디자인으로 구성되었다. 테슬라와 테슬라 자체 충전 네트워크는 전기차 시장의 주류와는 거리가 멀었다. 그러나 2022년, 테슬라가 자사 전기차 충전소 설계와 규격을 공개했다. 또한, 테슬라는 계획하지 않은 마케팅으로 자사 충전 규격 명칭을 ‘북미 충전 규격(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으로 변경했다. 이듬해 포드는 주요 자동차 제조사 중 최초로 테슬라의 충전 설계 시스템으로 전환을 선언했다. BMW, GM, 혼다, 기아, 리비안, 토요타 등 다수 자동차 제조사도 포드를 따라 테슬라의 충전 시스템 채택 계획을 발표했다.

2023년, 테슬라는 2024년 말까지 자사 충전소 중 최소 7,500곳에 CCS 포트를 설치하면서 테슬라 호환 차량이나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는 타사 전기차 소유주에게도 충전 네트워크를 개방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2024년 1월, 테슬라 경영진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실적 발표 현장에서 2024년에는 테슬라 차량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25년까지 저렴한 차세대 차량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기 때문이다. (2023년, 중국 경쟁사인 BYD가 테슬라를 제치고 배터리 탑재 전기차 판매 실적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전기차 충전 시스템은 테슬라가 시장에서 1위 자리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희망이 있는 부문이었다. 테슬라는 재무 보고서에 “특히, 관용차를 대상으로 충전 즉시 충전 비용 결제를 지원하는 전략이 의미 있는 매출 창출 전략이 될 것이다”라고 작성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Ford Is Giving Away Free Tesla Charger Converters That Will Unlock a New World of EV Pow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