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가짜가 넘치는 세계, ‘트럼프의 진짜 머그샷’ 중요하다
상태바
가짜가 넘치는 세계, ‘트럼프의 진짜 머그샷’ 중요하다
전직 미국 대통령의 첫 번째 머그샷은 포토샵과 온라인에 유포된 AI 생성 이미지 사이에서 유독 눈에 띈다.
By AMANDA HOOVER, WIRED US

지난 몇 달간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Etsy에는 도널드 트럼프 머그샷 프린팅 티셔츠라는 새로운 종류의 티셔츠가 넘쳐났다. 대부분 도널드 트럼프가 유죄 판결을 받은 모습을 담은 머그샷 티셔츠와 유죄가 아니라는 표현이 함께 담긴 머그샷 티셔츠 두 종류였다. 도널드 트럼프 머그샷 티셔츠는 도널드 트럼프가 실제로 머그샷을 촬영한 듯한 모습이 담겨있다. 모두 비교적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티셔츠 속 머그샷은 가짜였다. 대부분 실제라고 믿을 수 없는 사진을 담은 티셔츠였다. Etsy 판매자 대부분 적어도 2023년 3월, 트럼프가 여러 범죄 혐의로 기소된 시점부터 도널드 트럼프 머그샷 티셔츠를 등록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유세운동단도 돈을 모을 목적으로 가짜 머그샷 티셔츠를 공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8월 24일(현지 시각), 현재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공화당 후보이기도 한 미국 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드디어 조지아주에서 형사 사건 범죄자가 관습적으로 거치는 절차인 머그샷 촬영 대상이 되었다. 트럼프는 조지아주에서 2020년 선거 결과 번복 시도에 관련되었다는 혐의로 기소되었다. 현재 사법 관할 지역 네 곳에서 총 91개 중범죄 혐의를 받은 트럼프의 네 번째 기소 사건이기도 하다.

조작된 가짜 사진이 많은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세계에서 회색 배경에 도널드 트럼프의 모습만 있는 흐릿한 사진인 실제 머그샷은 역사적인 관심을 끌어모았다. 머그샷만으로는 특별한 것이 없는 듯한 모습이지만, 트럼프는 전 세계에서 얼굴이 가장 널리 알려진 인물 중 한 명이다. 머그샷 속 트럼프는 자신의 고유한 모습과 같이 눈썹을 위로 추어올린 채로 심각한 얼굴을 한 상태에서 머그샷을 촬영했다.

역사상 최초로 촬영된 미국 대통령의 머그샷이다. (조지아주 이외에 트럼프를 기소한 다른 세 개 주 사법부 관료는 머그샷 촬영 절차를 건너뛰기로 했다.) 트럼프의 머그샷은 간단하게 촬영한 모습인 만큼 그동안 트럼프가 촬영한 사진 중 가장 중요한 사진으로 남을 수도 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캐나다 온타리오주 윌프리드 로리에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교수이자 『범죄자 사진 촬영: 머그샷부터 감시 사회까지(Capturing the Criminal Image: From Mug Shot to Surveillance Society)』의 저자인 조나단 핀(Jonathan Finn) 교수는 “인공지능(AI)으로 조작한 가짜 사진은 긍정적인 의도를 떠나 결국에는 AI 생성 이미지라는 인식을 없애지 못할 것이다. 가짜 사진은 가짜 사진으로만 알려질 뿐이다. 반면, 진짜 머그샷은 평생 남는다. 도널드 트럼프의 머그샷은 역사 전체에도 의미가 있다. 그와 동시에 역사는 도널드 트럼프 머그샷과 연결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트럼프의 머그샷이 공개되자 머그샷은 인터넷에 널리 확산되면서 실제 머그샷 공개 전 확산된 가짜 사진을 대체했다. 트럼프의 머그샷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밈, 트럼프가 개설한 SNS인 트루스 소셜(Truth Social)에도 등장했다. 조지아 당국에 체포된 후에도 트럼프는 2022년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계정을 복구한 뒤 X(구 트위터)에 처음 글을 올렸다. 트럼프는 X에 머그샷과 함께 “선거 방해, 절대 굴복하지 않는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머그샷은 범죄 혐의로 기소된 이를 확인하고 체포 시각을 확인할 물리적 지위를 공식 문서로 기록하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촬영된다. 그러나 머그샷을 포함한 트럼프의 범죄 관련 언론 보도는 체포율이 지나치게 높은 유색인종을 향한 부정적인 선입견에 일조했다. 머그샷 공개는 머그샷 촬영자가 실제 재판을 받기도 전에 기소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착각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트럼프의 지위는 다르다. 트럼프의 머그샷을 본 이들의 반응이 다음과 같이 갈릴 확률이 높다. 먼저, 트럼프 지지자는 트럼프가 부당하게 기소되었다고 볼 것이다. 반면, 트럼프가 유죄라고 추정하는 이들은 머그샷을 유죄라는 생각을 검증하는 수단으로 볼 수도 있다.

트럼프의 머그샷은 이미 조지아주에서 기소된 혐의와 트럼프를 연결 짓고자 하는 조지아주의 의도를 훨씬 더 넘어섰다. 다른 정치 성향에 따라 운영하는 여러 SNS 채널에서 트럼프의 머그샷을 공유하고 풍자 목적으로 이용하기도 했다. 모두 초기 머그샷 공개 맥락에서 벗어나 머그샷을 이용한다. 온라인에 무언가를 게재할 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미지와 글이 많은 이들에게 전달되면, 이른바 맥락 붕괴 현상이 시작된다. 바로 게시글 출처와 관련된 의도와 보편적 이해가 사라지면서 다른 집단으로 널리 확산되는 현상이다. 많은 네티즌이 트럼프의 머그샷은 밈으로 취급하거나 당파적 분열을 나타내는 티셔츠로 이용하는 등 이미 맥락 붕괴 현상이 발생했다.

사진과 영상을 이용한 인권 보호에 주력하는 비영리 단체 위트니스(Witness) 전무인 샘 그레고리(Sam Gregory)는 “어떠한 유명한 사진이든 의도 여부를 떠나 다른 집단이 다른 방향으로 해석하거나 잘못 해석하는 맥락 붕괴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트럼프의 다양한 머그샷이 이미 인터넷에 유포돼, 많은 이들이 역대 미국 대통령의 첫 번째 머그샷 촬영이라는 역사적 순간을 다르게 기억하고, 다른 대상과 연관 지어서 볼 것이다. 이에, 그레고리는 “많은 이들이 트럼프의 머그샷을 기억하게 된 맥락에 따라 기억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8월 25일(현지 시각), Etsy에서 트럼프 머그샷을 검색했을 때, 트럼프의 진짜 머그샷을 담은 티셔츠가 신제품으로 등록됐다. 트럼프의 유세운동단은 머그샷 포스터와 머그샷 티셔츠, 머그컵 보온 패브릭 등을 새로운 상품으로 즉시 등록했다. 그러나 트럼프가 실제로 머그샷을 촬영했다는 사실은 역사의 한 페이지에 남을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n a World of Fakes, Trump’s Real Mug Shot Matter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