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파산한 가상자산 거래소, 거액의 자산 손실에 맞서 싸운다
상태바
파산한 가상자산 거래소, 거액의 자산 손실에 맞서 싸운다
FTX의 청산인이 파산한 또 다른 암호화폐 기업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자산 40억 달러를 되찾으려 한다.
By JOEL KHALILI, WIRED UK

파산한 가상자산 거래소 FTX의 청산인이 채권자이자 파산한 또 다른 가상자산 기업을 통해 40억 달러에 육박하는 금액을 되찾으려 한다. 뉴욕 남부지방법원은 6월 15일(현지 시각) 청문회 이후 FTX가 암호화폐 대출 기업 제네시스 글로벌(Genesis Global Capital)을 상대로 사기 의혹 도중 FTX가 파산 선고를 하기 직전 송금한 자산을 되찾을 수 있을지 판단한다.

2023년 1월 자로 파산한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FTX 파산 이후 타격을 받아 자산 약 50억 달러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이 FTX의 자산 청구를 허용한다면, 결과적으로 어느 한쪽도 이득이나 손실을 기록할 일이 없는 법적 다툼이 이어질 것이다. 자산 관리 기업 루미다 웰스(Lumida Wealth) CEO 람 아루와리아(Ram Ahluwalia)는 “FTX가 정당성을 주장한다면, 제네시스 채권자가 되찾게 될 금액은 매우 적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조만간 판결이 선고될 FTX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간의 법정 다툼은 주요 암호화폐 기업 여러 곳이 2022년, 시장 전반의 문제가 시작되기 직전 매우 가까운 관계를 지녔다는 사실을 부각한다. 우선, FTX의 파산은 복수 암호화폐 기업의 파산에 일조하면서 많은 투자자가 투자 자산을 잃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제 채권자는 오랫동안 기다리면서 여러 암호화폐 기업의 복잡하게 얽힌 상황을 고통스러워하면서 파악해야 한다.

이제 엔론(Enron) 청산인인 존 레이 3세(John Ray III)가 관리하는 FTX는 와이어드의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이나 그 모기업인 디지털 커런시 그룹(Digital Currency Group)도 와이어드의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FTX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에 맞서 내세우는 주장의 기본 사항은 파산한 기업이 돈을 빚진 기업이나 개인 누구나 공정한 비율을 받도록 보장하도록 제정된 미국 파산법 조항이다. 미국 파산법은 청산인에게 파산 90일 전 재정 문제가 심각한 기업이 송금한 자산 모두 되찾아 채권자가 최대한 많은 자산을 빠른 속도로 인출하는 상황을 막도록 한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과 FTX의 사업 관계는 중요한 관계였다.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FTX의 자매사인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에 거액의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 자산 상당 금액을 자본 집약도가 높은 암호화폐 투자 자금으로 지원했다.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한 번에 80억 달러에 육박하는 금액 대출을 지원한 적도 있다.) 그러나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자체 암호화폐 거래 활동 목적으로 FTX 서비스를 이용했다. FTX의 청산인은 소송을 제기하며,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을 FTX에 자금을 지급한 주요 기관 중 한 곳이므로 사기성 사업 모델의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대출금을 제공하려 다량의 암호화폐 자산을 보유한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에게서 암호화폐를 빌렸다. 그러나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채권자가 받은 수익은 줄어들었다. 그러나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채무 문제에 FTX와의 긴밀한 관계가 결합돼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이 FTX의 문제에 매우 취약한 상황이 되었다.

FTX 파산 당시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자산 1억 7,500만 달러가 FTX에 묶여 있던 것은 물론이고, 투자자의 공포를 불러일으킨 탓에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에 빌려준 암호화폐 자산을 되찾으려는 고객이 급격히 증가했다. 하지만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인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상황에 대응할 수 없었던 탓에 어쩔 수 없이 긴급 자금 지원을 모색하는 동시에 인출을 일시 중단해야만 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파산 선고를 하게 되었다. 다만,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담보 서비스 계열사인 제네시스 글로벌 트레이딩(Genesis Global Trading)은 여전히 사업 활동을 하며, 부채 상환 능력을 지닌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제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FTX의 자산 반환 주장에 맞서야 한다. 소송은 알라메다 리서치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에 대출 상환금 18억 달러와 담보 조건으로 2억 7,000만 달러를 건넸다고 주장한다. 또,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과 파산 신청을 하지 않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인터내셔널 유한회사는 FTX 거래 플랫폼에서 18억 달러를 인출했다. 모두 FTX의 파산 신청 90일 전에 발생한 일이다. FTX는 각각의 거래가 번복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법률 전문가 다수는 FTX의 승소 가능성이 회의적으로 본다. 버니 매도프(Bernie Madoff)의 악명 높은 폰지 사기 당시 청산인 자문 담당자 역할을 했던 마크 파워스(Marc Powers) 플로리다국제대학교 법학 부교수는 FTX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파산 상황에서 다른 채권자보다 앞서 행동하려 한다고 진단했다. 파워스 부교수는 “FTX의 파산이나 FTX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잠재적인 채권자라는 사실이 다른 채권자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는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최대 채권자는 카메론 윙클보스(Cameron Winklevoss)와 타일러 윙클보스(Tyler Winklevoss) 형제가 설립한 가상자산 거래소 제미니(Gemini)이다. 고객이 투자한 암호화폐 이자를 얻도록 하는 제미니의 이자 농사 서비스인 제미니 언(Gemini Earn) 서비스는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대출 장부 자금을 제공했다.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이 파산 신청서를 제출했을 당시 제미니 고객 자산 9억 달러가 동결됐다.

제미니는 이미 2022년 8월, 손실 금액 일부를 되찾으려 2억 8,000만 달러 상당의 담보 자산을 청산했다. 그러나 FTX가 자산을 되찾는다면, 제미니 언 서비스 고객 34만 명은 자산 상당 금액을 되찾지 못할 것이다. 제미니는 와이어드의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파워스 부교수는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의 파산 소송이 FTX가 자산을 되찾을 행동을 하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FTX가 주장하는 금액을 고려하면, 매우 어려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FTX의 자산을 되찾으려는 시도가 허용되더라도 상황이 복잡할 것이다. 파워스 부교수는 다른 사법 관할 지역에 파산 사건에 어느 정도 개입하는 판사 두 명이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일반적으로 좋지 않은 일이다”라고 언급했다.

FTX가 자산을 되찾으려는 시도가 추진된다면,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은 대출 상환금 180억 달러가 일반적인 사업 과정에 따라 상환되었다고 주장할 확률이 높다. 이후 대출 상환금은 FTX가 되찾고자 하는 자산에서 제외될 수도 있다. 파워스 부교수를 포함한 다수 전문가는 FTX의 파산으로 제기된 특정 인출 날짜와 관련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뉴욕 판사가 자산을 되찾으려는 FTX의 시도를 인정하더라도 법원에서 분쟁을 다룰 가능성을 보장할 수 없다. 법무법인 MRTH 파트너이자 미국 파산 연구소(American Bankruptcy Institute) 회원인 앨런 로젠버그(Alan Rosenberg) 변호사는 손실 자산을 되찾으려는 사건은 소송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낮으며, 항상 중재 단계에서 끝난다고 말한다. FTX는 중재로 끝날 것이 유력하다는 사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로젠버그 변호사는 “자산을 되찾으려는 시도에 맞서 방어하려면, 항상 경제적 고려 사항을 책임져야 한다. 훌륭하게 방어하더라도 법적 분쟁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 따라서 비용 효율성이 가장 뛰어난 방식을 찾아야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로젠버그 변호사는 채권자에게는 FTX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모두 최대한 빨리 합의하는 것이 유일한 희망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모두 채권자에게 자산을 분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싸움이 길어질수록 손에 들어오는 자산이 줄어들 것이다. 양측 모두 신속하게 해결해야 이익을 누릴 수 있다”라고 전했다.

아루와리아는 FTX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간의 갈등 전망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는다. 아루와리아는 FTX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양측 변호사 간 채권자를 위해 부담해야 할 자산 청구 주장 검증과 범위를 둘러싼 협상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FTX와 제네시스 글로벌 캐피털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법적 갈등이 오래 이어질수록 채권자가 법률문제를 다루는 데 지출하는 비용이 증가할 것이다. 아루와리아는 “FTX의 주장이 유효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갈등이 오랫동안 이어지도록 시간을 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존 레이 3세가 확률이 낮은 문제로 채권자의 자산을 되찾으려는 주장을 펼친다고 생각한다. 누가 가장 큰 이익을 취한다고 생각하는가? 바로 변호인단이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Bankrupt Crypto Companies Are Fighting Over a Dwindling Pot of Mone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