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폭락장 맞이한 암호화폐 시장 상황, 매우 정상적이다?
상태바
폭락장 맞이한 암호화폐 시장 상황, 매우 정상적이다?
암호화폐는 다른 주식 시장과 똑같은 흐름을 보인다. 그러나 암호화폐가 상승세로 전환할 이유가 없다는 믿음이 지배적이다.
By GIAN M. VOLPICELLI, WIRED UK

“직접 판단한 바를 확고히 고수하여라.” 6월 14일(현지 시각), 인기 암호화폐 팟캐스트 뱅크리스(Bankless) 진행자가 공유한 암호화폐 시장 투자 조언이다. 라이언 션 애덤스(Ryan Sean Adams)와 데이비드 호프만(David Hoffman) 모두 오늘날 암호화폐 세계에서 신념을 확고히 유지한다는 정신을 지닌 이들이다.

암호화폐의 상황은 암울하다. 일주일 사이에 비트코인(Bitcoin) 시세는 29% 이상, 이더리움(Ethereum) 시세는 38% 가까이 폭락했다. 그리고 대다수 다른 암호화폐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흐름을 따라 덩달아 급락하는 추세이다.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이 제공한 바를 보았을 때, 암호화폐 시장의 전체 가치는 최고치를 기록한 2021년 11월보다 약 70% 하락했다. 당시 암호화폐와 웹 3.0의 강세가 불가피한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미국 달러에 가치를 고정하고는 달러 준비 통화로 가치를 지원하는 스테이블코인 테더(Tether)도 가치 고정 요소를 잃었으며, 현재 거래가는 99센트 안팎이다. (다만, 테더의 준비 통화 구성요소와 관련된 의문 사항도 여럿 제기되었다.)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를 시작으로 여러 암호화폐 기업이 대규모 인원 감축을 선언했다. 가장 최근 암호화폐 시장 붕괴로 피해를 본 곳은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sius)이다. 시장 분석 기업 카이코(Kaiko)는 셀시우스가 고객 자산 4억 7,500만 달러를 이론적으로 훗날 이더리움으로 간주할 수 있는 합성 자산인 stETH로 전환했다. 그리고 5월, 테라폼랩스의 스테이블코인 테라USD(TerraUSD)와 자매 코인 루나(LUNA)의 가치가 폭락하면서 암호화폐 업계 전체에 심각한 파장을 일으켰다. 6월 13일(현지 시각), S&P 500 지수는 3.5%, 나스닥 지수는 4.2% 하락했다.

만약, 지난 2년간 암호화폐를 구매한 미국인 16%에 해당한다면, 지금 당장 혼란에 빠지기 시작할 것이다. 암호화폐 업계 거물급 인사 사이에서는 현재의 폭락장이 암호화폐 시장의 축복이라는 반응부터 이전과 같은 형태 반복이라는 시선까지 비교적 침착한 반응이 지배적이다. 뱅크리스의 트위터 계정에는 2018년 암호화폐 시장 붕괴를 겪은 크립토라티(crypterati)의 대역인 제임스 프란코(James Franco)가 교수대에 매달린 모습을 본 모습을 담은 밈이 게재됐다. 밈은 2022년, 울먹이는 암호화폐 투자자 두 명에게 암호화폐 세계 입문이 처음인지 물어보는 모습을 담았다. 암호화폐 비관론자 두 명이 트위터로 공유한 또 다른 밈은 자기 확신이 넘쳐나는 암호화폐 투자자를 판자촌에서 커피를 앞에 두고 여유롭게 앉아있는 작은 개와 비교하였다. 해당 밈에 등장하는 개는 불길이 집 주변을 삼키는 데도 “멋지다”라고 말한다. 이 또한 지나가기를 바란다.

세계무역기구(WTO) 그레나다 대사이자 트론(Tron) 블록체인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인 H.E. 저스틴 선(His Excellency Justin Sun)이 출시한 스테이블코인 USDD도 달러화와의 가치 고정 능력을 잃었다. 선은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불확실성이라는 우려와 의심으로 가득하다. 테라USD와 루나 사태, 그리고 최근 발생한 일부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과 펀드의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투기 심리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시장 가격 조정이라는 논리적인 기대 자체를 신뢰한다. 암호화폐 시장은 항상 순환하는 흐름이 있었으며, 지금은 끝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하락세가 이어지는 때이다”라고 말했다.

테더 최고 기술 관리자인 파올로 아도이노(Paolo Ardoino)는 암호화폐 시장 위기 속에서 적어도 비트코인에 적용할 수 있는 한 가지 이점을 발견했다. 아도이노는 “비트코인 자체가 매우 탄탄하게 개발되었으며, 다른 가상자산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 변동성이 적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그러나 다른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한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다른 여러 암호화폐보다 회복성이 강력하다. 수개월 뒤 비트코인이 반등세를 기록하기 시작했으나 대다수 알트코인은 여전히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 펼쳐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분명히 존재하는 사실이지만, 모두가 논의를 꺼리는 부분이 있다. 바로 인플레이션과 금융 체계의 예측 불가능성 헤지 수단이라고 일상적으로 강조하는 자산인 암호화폐가 주식 시장의 나머지 영역과 똑같은 흐름을 보인다는 부분이다. 아도이노는 비트코인의 가치 붕괴와 최근의 넷플릭스 주가 급락 간의 평행 관계에 주목했다. 넷플릭스는 4월, 구독자 수 하락이라는 저조한 실적 기록 후 주가가 40% 가까이 폭락했다.

암호화폐 벤처 펀드 기업 아웃라이어 벤처스(Outlier Ventures) CEO 제이미 버크(Jamie Burke)는 암호화폐와 주식을 구분하는 경계가 모호해졌기 때문에 암호화폐가 주식과 똑같이 가격 변동 흐름을 보여왔으며, 지금도 주식 시장과 비슷한 변화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상 최고가를 경신할 정도로 이어진 암호화폐 폭등과 암호화폐에 대한 각종 열렬한 과장 광고가 주식 거래 플랫폼 로빈후드에 경기 부양책 지원금을 아낌없이 지출하는 기관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의 신규 자본을 마구 끌어모았다. 버크는 “디지털 자산이 더 광범위한 거시적 환경과 연결되기 시작했다. 금융 체계로 매우 큰돈이 유입되었다. 그리고 투기성 자산 투자에 돈을 지출하면서 암호화폐가 덕을 보았다는 점이 확실하다. 이와 비슷하게 광범위한 거시적 환경이 변화하면, 디지털 자산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반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암호화폐가 긍정적인 소식에 더 폭등하고, 부정적인 소식에 매우 큰 폭으로 폭락할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러시아가 종전을 선언한다면, 암호화폐 가치가 급등할 것으로 본다. 전혀 타장하지는 않지만, 암호화폐 시장이 상승세로 전환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버크의 주장을 살펴볼 또 다른 방법은 암호화폐가 인플레이션이나 다른 어떠한 수단의 헤지 수단이 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는 사실을 언급할 수 있다. 대신, 비트코인은 반등하면서 광범위한 금융 생태계의 다른 일부분이 되었다. 암호화폐 컨설팅 기업 비트우다(BitOoda)의 최고 전략 관리자 샘 닥터(Sam Doctor)는 이제 암호화폐를 여러 종류의 시장 가치 유동성 자산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본을 예치할 곳을 모색하면서 변동 위험성이 큰 테크 기업에 이미 투자한 경험이 있다면, 자연스레 비트코인을 투자 종목으로 선택할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비트코인보다 가격 변동성을 예측하기 더 어려운 암호화폐 자산에도 투자할 것이다. 닥터는 “제로 금리에 가까워질수록 시장은 기본적으로 투기성 자산에 더 투자하여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해도 괜찮다는 신호를 보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금리가 인상하고 인플레이션 비율이 하락할 때, 암호화폐를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먼저 포기하게 된다. 닥터는 “지금과 같은 암호화폐 폭락장이 실제로 비트코인 투자를 모색하고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괜찮은가 질문을 던지는 시점이다. 그리고 여러 시장은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으로 괜찮은 자산이 아니라는 답을 전달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반적 거시적 경제학 조건과 주식 시장의 급격한 변동성을 암호화폐의 하락세에 큰 영향을 미친 유일한 요인으로 탓할 수 있다. 현재의 일부 손실은 스스로 원인을 제공한 것이 분명하다.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인 테라USD와 루나 붕괴 사태를 보면, 달러로 가치를 고정한다는 가정과 함께 투자자를 모았으나 5월 기준 99% 가까이 가치가 증발되었다. 그리고 암호화폐 포렌식 기업 엘립틱(Elliptic)이 확인한 바와 같이 테라USD와 루나 가치 붕괴 과정에서 투자자 자산 약 420억 달러를 잃었다. 테라USD의 달러 가치 고정 상태는 현금에 반하여 경제적 혜택과 규정에 의존한다. 다수 경제학자가 지적한 바와 같이 테라USD의 메커니즘은 끊임없는 자산 수요 증가 추세를 막지 못한다. 투자자가 줄지어 자산 투자를 시작하면, 해당 암호화폐 가치가 붕괴한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창립자는 여러 차례에 걸친 인터뷰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테라에 거액을 투자한 셀시우스는 현재 유동성 문제를 직면했으며, 주말 사이에 모든 자산 인출을 중단했다. (셀시우스 경영진은 이메일과 텍스트, 음성 메시지에 모두 응답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 지난 몇 년간 어떠한 행동이든 허용하는 시장이 자산 투자를 위한 새로운 수단을 모색하는 이들의 현금이 쏟아지면서 매우 약한 경제적 근본 구조가 시장 흐름 변환 전까지 계속 자본을 끌어모았다.

그러나 광범위한 업계 문제를 두고 암호화폐 하락세 책임을 테라폼랩스와 셀시우스에만 전적으로 전가하는 것은 불공정한 일이다. 강력한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일부 암호화폐 기업은 벤처 기관과 함께 실제 가치보다 낮을 때도 의문스러운 상품 판매를 유도하였다. 미국 46개 주에서 현금 이체 사업 운영 권한을 얻었으며, 보통 성숙한 투자 방식을 선언하는 스테이블코인 기업 서클(Circle) 크리에이터인 제레미 알라이어(Jeremy Allaire)는 강력한 비판론을 제기했다. 그는 “거래소는 어떤 책임을 지는가? 가상자산 거래소는 고객이 원하면, 해당 자산을 제공한다는 철학을 지녔다. 그러나 잘못되었다. 거래소는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분유를 쥐약과 같은 선반에 보관하는 것이 맞는 일인가?”라고 말했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 CEO 창펑 CZ 자오(Changpeng CZ Zhao)는 반대 의견을 이야기했다. 그는 테라 생태계가 붕괴하고 일주일이 지났을 때, “거래소가 모든 자산을 상장해야 한다는 의미인가? 확실하지 않다. 즉, 넷플릭스가 나스닥에서 상장 폐지가 되면, 주식 거래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인가?”라고 말했다. 자오는 테라 생태계 관계자의 의도적인 사기 행위 정황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으며, 여전히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의 잠재적 가치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바이낸스는 2018년, 테라-루나 프로젝트(terra-luna project)에 300만 달러를 투자했다.

자오는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자. 오늘날 사용하는 암호화폐 중 300년 이상 존재한 토큰은 없다”라고 말했다. (테라-루나는 약 3년 전에 출범했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 다수가 바라는 바는 현재의 암호화폐 시장 붕괴 현상이 대중에게 실제로 신뢰할 수 있는 프로젝트와 신뢰할 수 없는 프로젝트를 가려내는 귀중한 교훈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취약하면서 알맹이가 없는 프로젝트를 정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금융 시장에서 종종 인용하는 비유와 같이 닷컴 버블이 터졌을 당시를 살펴볼 수 있다. 존재가 취약한 불법 스타트업 상당수가 사라지고 아마존과 이베이와 같이 탄탄한 기업만 살아남았다. 암호화폐 로비 단체인 블록체인 협회(The Blockchain Association) 이사인 크리스틴 스미스(Kristin Smith)는 “암호화폐 버블이 쉽게 꺾인다는 점에서 하락 시장은 암호화폐 시장에 좋다. 결과적으로 모두가 더 훌륭하면서 강력한 자산을 보유하게 된다”라는 견해를 전했다. 이어서 규제 당국이 시장 상황에 주목하며, 문제가 발생할 사례를 없애고자 더 신속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무조건 걷잡을 수 없는 변동성을 지닌 암호화폐 자산의 마지막 사례가 될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아도이노는 “대중은 어리석다. 같은 실수를 반복할 것이다. 이미 전통 금융 시장에서도 이어진 흐름이다. 대중은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항상 어디서나 선물 거래의 상승세와 하락세에 따라 움직여왔다. 여전히 금융 시장에서 대중에게 전달할 교훈이 많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Sure, Crypto Is Crashing, but Everything Is Perfectly Fin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