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원숭이두창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상태바
원숭이두창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원숭이두창 증상 인식 방법과 예방법, 치료법, 그리고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 위험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의 대처 방법을 설명한다.
By DAVID COX, WIRED UK

현재의 원숭이두창 대유행으로 원숭이두창이라는 병을 처음 알게 된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수백 년간 인간이 감염된 질병이며, 심지어 1,000여 년 전에 등장했을 가능성도 있다. 수두, 두창과 같은 유형의 바이러스인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최초로 공식 기록이 된 때는 1958년이다. 당시 식민 지배를 받던 국가 두 곳의 연구소에서 원숭이를 연구하던 중 감염 사례 두 건이 발생했다. 이 때문에 ‘원숭이두창’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원숭이두창이라는 이름은 정확하지 않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보통 다람쥐와 캥거루쥐, 동면 쥐류 등 설치류가 옮긴다. 원숭이두창은 주로 중부 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일대의 열대우림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다. 1980년대부터 2010년까지 콩고민주공화국의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14배 증가했으며, 2020년에만 콩고민주공화국에서 발생한 원숭이두창 감염 의심 사례는 약 4,600건이다. 2017년 이후 나이지리아의 원숭이두창 감염 의심 사례는 550건이 넘는다. 원숭이두창 감염 건수와 항공 이동의 영향으로 이어진 전 세계의 상호연결성을 고려하면, 현재의 원숭이두창 전 세계 확산 사례는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원숭이두창 감염 건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나 일반 대중에게 미치는 위험성은 낮은 편이다. 만약,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스럽거나 원숭이두창 감염자와 접촉했다면, 침착하게 대응하라.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될 수 있다. 그러나 바이러스를 더 널리 퍼뜨리지 않도록 행동해야 한다.

원숭이두창 감염 사실, 어떻게 확인할까?
원숭이두창 감염은 두 단계에 걸쳐 발생한다. 초기에는 바이러스가 세포로 침투하면서 탈진과 열, 신체 통증, 오한, 두통 등 독감과 같은 증상을 겪는다. 이후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 감염에 맞서 싸울 준비를 하면서 림프절이 부풀어 오른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보통 팔, 다리, 손, 발, 코 등으로 확산하기 전 얼굴에 먼저 발생하는 끔찍한 발진인 두창이 발전한다. 최근,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일부 환자는 성기 주변에도 두창이 발생했다.

많은 의사가 단순히 발진 때문에 원숭이두창 감염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발진은 수두와 옴 등 다른 병의 증상이기도 하며, 성기 부위의 발진은 헤르페스 등 성관계 때문에 감염될 수 있는 병이다. 원숭이두창 발진은 다른 질병 감염 시 나타나는 발진과 큰 차이가 있다. 보통 피부가 평평하면서 붉은색으로 부풀어 오른 뒤 수포가 발생하기 시작하며 흰 고름이 가득 찬다. 이후 고름이 마르면서 자연 치유와 함께 떨어져 나가는 딱지가 된다. 원숭이두창 감염 사실이 달갑지는 않지만, 보통 너무 심각한 질환이 아니며 2~4주 동안 앓게 된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원숭이두창, 어떻게 감염되나?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과 접촉한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 보통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설치류를 통해 인간도 감염될 수 있다. 인간은 동물에게 물리거나 긁히면서, 혹은 간혹 조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고기를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된다.

최근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급격히 증가했으나 인간이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타인에게 옮기는 사례는 흔하지 않다. 보통 오랫동안 밀착 접촉해야 바이러스가 전염된다. 가장 널리 알려진 원숭이두창 감염 경로는 세 가지이다. 상처를 통해 고름과 직접 접촉할 때, 감염자의 의상을 만지거나 수건을 함께 사용할 때, 혹은 호흡기 비말 흡입이 인간 사이에서의 주된 감염 경로이다. 현재 원숭이두창 감염이 급증하자 주로 피부 접촉이 이루어질 확률이 가장 높은 성적 접촉이 한 가지 전염 경로가 되었다. 

원숭이두창 감염률은 코로나19나 대다수 일반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 감염률보다 훨씬 더 낮다. 따라서 원숭이두창 확산세가 빨리 끝날 수 있다. 2003년, 가나에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을 일리노이즈로 들여오면서 미국에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퍼진 사례를 대표적인 예시로 볼 수 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중서부 주 여러 곳에 애완동물로 분양된 프레리도그를 통해 확산돼, 47명이 감염됐다. 그러나 당시 원숭이두창 감염자 중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옮긴 이는 없었으며, 바이러스 확산 시작 직후 끝났다.

이 때문에 많은 과학자가 원숭이두창 감염 건수가 급증한 점을 고려했을 때, 이번에 원숭이두창의 일반 감염률이 증가한 것인지 확신하지 못한다. 따라서 보건당국도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를 밀착 감시한다.

원숭이두창 감염 의심 시 대처 방법은?
원숭이두창 감염자는 코로나19 감염자와 달리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는다. 그러나 무증상일 때는 딱지가 완벽히 치유되기 전까지 바이러스 전염 위험성이 있다.

원숭이두창 감염이 의심스럽다면, 집에 머무르고 현지 보건당국에 조언을 구하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 모두 원숭이두창 감염자에게 조언을 제공한다. 감염 의심 사실을 알리면, 자가 격리에 돌입하라는 권고를 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은 원숭이두창 감염 의심자와 확진자 모두 21일간 자가 격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일부 국가는 발진이 있거나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자 혹은 숙주와 접촉했을 때, PCR 테스트를 제공한다. PCR 테스트는 원숭이두창 감염 여부 확인 시 필요하다. PCR 테스트 조언을 받는다면, 가능하면 테스트를 받기를 바란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노출 의심 시 대처 방안은?
재차 설명하지만, 바이러스 노출이 의심스럽다면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보건 당국에 지침을 문의하라. 자가 격리 돌입 권고를 받을 수도 있다. 혹은 현지 당국의 지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게 될 수도 있다.

원숭이두창 통제 및 치료법은?
원숭이두창은 주로 증상이 가벼운 편이며, 치료를 받지 않아도 치유된다. 그러나 치명적일 수도 있다. 현재의 동시다발적인 원숭이두창 확산 요인 중 하나로 추정되는 서아프리카의 변이바이러스 사망률은 1~3%이다. 콩고 분지의 변이바이러스 사망률은 10%이다. 사망에 이르게 되는 치명적인 감염 사례는 대부분 아동이나 임신부, 면역력이 부족한 이들이 겪게 될 위험성이 더 높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 시 폐렴에 걸릴 수 있으며, 안구가 바이러스 전염 경로일 때는 시력 상실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원숭이두창 감염 예방이 가장 훌륭한 보호 전략이다.

보건 당국이 원숭이두창 감염을 예방 효과를 지닌 백신 2종을 승인했다. 덴마크 제조사 바비리안 노르딕(Bavarian Nordic)은 두창과 원숭이두창을 모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개발했다. 미국에는 진네오스(Jynneos)라는 이름으로, 유럽에는 임바넥스(Imvanex)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2019년,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면역력이 약한 이들을 포함해 원숭이두창 고위험군인 18세 이상 성인의 진네오스 접종을 승인했다. 모더나는 임상 이전 단계의 연구를 진행하며, 원숭이두창 백신 후보군을 실험 중이라고 밝혔다.

아프리카의 과거 원숭이두창 데이터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현재 접종할 수 있는 원숭이두창 백신 2종의 감염 예방률은 85%이다. 백신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노출 후 최대 4일 이내로 감염 예방을 위해 접종할 수 있다. 또한, 바이러스 노출 후 최장 2주 후까지 원숭이두창 감염자의 심각한 증상 발현 예방용으로 접종할 수도 있다.

다른 치료법으로 유럽연합이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승인한 TPOXX인 항바이러스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포함되었다. 현재 FDA가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승인한 항바이러스 약물은 없다. 그러나 CDC는 항바이러스 약물 시도포비르(cidofovir)를 치료제로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단세포 항체인백시니아 면역 글로불린(vaccinia immune globulin)을 원숭이두창 중증 치료에 사용할 수도 있다. 데이터 분석 결과, 시도포비르는 연구실 실험 단계에서 두창을 포함해 두창과 같은 바이러스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할 수 있는 원숭이두창 정보,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세계보건기구(WHO)과 미국 CDC, 영국 NHS 모두 주기적으로 트위터에 원숭이두창 확산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전염병 관련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는 국제 협력 웹사이트인 Global.health도 원숭이두창 트래커(monkeypox tracker)를 제공해,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감염 발생 즉시 확진 사례와 의심 사례 건수를 보여준다. 모두 현재 원숭이두창 감염 상황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원숭이두창 감염자를 낙인 찍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널리 유포되는 거짓 정보 중 하나는 원숭이두창이 동성과 성관계를 한 남성만 감염된다는 점이다. 혹은 동성 간 성관계를 한 남성 집단이 현재의 전 세계적 원숭이두창 확산 원흉이라는 거짓 정보도 널리 유포되고 있다. 성별이나 성적 취향을 떠나 누구나 원숭이두창에 감염될 수 있다.

또 다른 거짓 정보 중에는 침팬지의 유전학 정보를 세포에 주입하기 때문에 특정 코로나 백신이 원숭이두창 확산 원인이 된다는 억측도 있다. 이 외에도 원숭이두창 바이러스의 공중 전파 주장, 3일 단위로 감염자가 두 배 증가한다는 주장, 원숭이두창이 두창 만큼 치명적이라는 주장, 그리고 연구실에서 유출된 인간이 개발한 바이러스가 원숭이두창 확산 원인이라는 주장도 있다. 모두 사실이 아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Monkeypox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