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CDC가 인증한 마스크 만드는 법
상태바
CDC가 인증한 마스크 만드는 법
마스크가 코로나19를 예방하는 건 아니나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By JEFFREY VAN CAMP, WIRED US

얼굴을 가려야 할 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제 모든 시민이 자발적으로 6피트(약 1.8m)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식료품점에 가거나 의사를 만나야 하는 등 사회적 거리를 둘 수 없는 경우에는 천으로 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즉, 대부분의 장소에서 마스크를 써야 한다.

마스크는 여러 상황에서 도움을 준다. 만약 누군가가 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라면 마스크 착용은 주변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 코로나19 감염자, 특히 젊은 세대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 기본적으로 마스크 착용은 당사자가 아닌 타인을 돕기 위해 착용하는 것이다. 또한 마스크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외출하는 동안 얼굴을 만지는 등 스스로를 감염시키도록 하는 행위를 피하도록 도울 것이다.

중요한 것은 마스크를 일반 세제를 이용해 자주 세탁하는 것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마스크 만드는 방법을 담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사진=UNSPLASH]
마스크 착용 유무를 떠나 CDC가 권고한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규칙적으로 손을 씻어야 한다. 비누와 물을 사용해 20초 이상 손을 씻는다. 손을 씻을 수 없는 경우에는 손 세정제를 사용한다.
  • 기침할 때에는 휴지를 사용하거나 팔꿈치 안쪽으로 얼굴을 가린다.
  • 입에 손을 가져다 대면 손에 묻은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으므로 얼굴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 식료품점이나 병원에 가는 등 필수적인 외출을 제외하고는 집에 있는다. 즉, 자율적으로 격리해야 한다. 
  • 최소 6피트(약 1.8m) 이상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둔다. 백악관도 10명 이상의 모임은 피하라고 권고하는데, 집에만 있다면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한층 쉬워질 것이다. 
  • 자주 만지는 물건의 표면을 매일 청소하고 소독해야 한다.

CDC는 마스크 사용 규칙도 안내했다.
 
  • 의료용 마스크를 구매해 보관하지 말아야 한다. 의료 종사자들은 마스크 공급 부족을 겪고 있다. 병든 환자와 의료 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마스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 2세 미만의 어린이, 호흡 곤란이 오거나 직접 마스크를 벗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안면 마스크를 씌워서는 안 된다.
  • 마스크는 입 주변을 가려야 한다. 마스크의 끈을 잡아 착용해야 하며, 만진 다음에는 손을 씻어야 한다. 
  • 반다나나 스카프를 이용해 입을 가리면 안 된다. 아래에 여러 겹으로 얼굴을 감싸고 더 단단하게 덮는 마스크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

마스크를 직접 만드는 세 가지 방법 

CDC는 마스크를 직접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는 짧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통해 마스크 만드는 법을 확인할 수 있다. 
 

◆바느질 없이 마스크 만들기

이 마스크는 바느질이 필요하지 않아 만들기 쉽다. 천이 여러 겹이 되도록 만들어야 하며, 마스크가 얼굴에 잘 맞도록 만들 때 유의해야 한다. 얇은 반다나나 스카프를 입가에 한 겹 감는 것은 좋지 않다. 만약 반다나만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천이라면, 커피 필터를 활용해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 

준비물

티셔츠처럼 촘촘한 면. 고무줄 2개 또는 머리끈. 원단으로 스카프도 활용할 수 있다. 원단은 여러 번 접을 수 있어야 하며 코와 입을 가릴 정도로 커야 한다.

만드는 법

1. 티셔츠를 7~8인치(약 17~20㎝) 크기로 자른다. 재료를 평평하게 펴놓고 두꺼운 부분이 가장자리로 향하도록 돌린다. 보통 티셔츠에는 이중으로 박음질된 두꺼운 부분이 있다. 

2. 면이 마스크 모양이 되도록 접는다. 양 끝에 있는 면을 가운데로 모으면 된다. 아래쪽 면을 위로 한 번 접고, 위쪽 면을 아래로 한 번 접은 뒤, 이 과정을 두 번 반복한다. 

3. 고무줄이나 머리끈을 양 끝에 감는다. 이 과정을 끝내면 사탕 포장지처럼 양쪽에 천이 조금 남는다.

4. 끝부분에 남은 천을 안으로 모으고 귀에 고무줄을 건다. 마스크가 얼굴에 잘 맞는지 확인한다. 얼굴에 압력이 가해진다면 천이나 고무줄을 조정해야 한다. 

◆반다나와 커피 필터를 이용해 마스크 만들기

이 마스크는 반다나 천 가운데에 커피 필터를 넣어 사용자를 보호한다.

준비물 

반다나, 커피 필터, 고무줄 2개 또는 머리끈.

만드는 법

1. 정사각형 모양의 반다나를 반으로 접는다. 

2. 커피 필터 가운데 부분을 가로로 자른다. 자세한 모양은 CDC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3. 필터의 넓은 부분을 접힌 반다나 가운데에 놓는다.

4. 반다나 밑부분을 가운데까지 접어 필터를 덮고, 다시 윗부분을 아래로 접는다.

5. 고무줄이나 머리끈을 양 끝에 감는다. 이 과정을 끝내면 사탕 포장지처럼 양쪽에 천이 조금 남는다.

6. 고무줄 위로 옆면을 접어 천이 가운데서 만나게 한 뒤, 함께 집어넣는다.

7. 귀에 고무줄을 걸고 마스크가 얼굴에 잘 맞는지 확인한다. 얼굴에 압력이 가해진다면 천이나 고무줄을 조정해야 한다. 

◆직접 바느질해 마스크 만들기

이 마스크는 만들기 어렵지만 더 편안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준비물

가로 10인치(약 25㎝), 세로 6인치(약 15㎝)짜리 직사각형 천 두 개, 고무줄 등 6인치(약 15㎝) 크기의 탄성 있는 부품 2개, 재봉틀, 바늘, 실. 

만드는 법

1. 직사각형 천 두 개를 겹쳐 놓는다. 

2. 길쭉한 면을 함께 0.25인치(약 6㎜) 아래로 접은 뒤 두 천을 함께 박음질한다. 

3. 짧은 면을 0.5인치(약 1㎝) 위로 접고 가장자리를 꿰맨다. 이때 고무줄이 들어갈 수 있도록 작은 공간을 남겨둬야 한다. 

4. 작은 공간에 고무줄을 넣은 뒤, 끝부분을 묶거나 꿰매 매듭을 만든다.  

5. 구멍 안쪽에 매듭을 넣고, 고무줄이 잘 고정되도록 박음질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서정윤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Make a CDC-Approved Cloth Face Mask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wiredkorea@wired.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