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인플루언서, 중국서 생산한 디자이너 모조품 홍보비 받는다
상태바
인플루언서, 중국서 생산한 디자이너 모조품 홍보비 받는다
틱톡, 레딧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가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출처로 한 고가 제품을 정확하게 복제한 모조품 홍보를 통해 모조품 판매 수익 일부를 소득으로 벌어들인다.
By LOUISE MATSAKIS, WIRED US

운동화 전문 인플루언서 에븐 폭스(Eben Fox)는 이것을 최고의 싸구려 제품 쇼핑처럼 들리도록 한다. 이후 삭제된 틱톡 영상을 통해 폭스는 팔로워 12만 명에게 상대적으로 불투명한 웹사이트인 판다바이(Pandabuy)와 관련하여 이야기했다.

온라인 공간에서 세다즈(Cedaz)라는 가명으로 활동하는 폭스는 “모든 제품은 순식간에 중독될 정도로 매우 저렴하다”라며, “너무 비싼 탓에 구매할 생각도 하지 못하던 신발 한 켤레나 옷 한 벌 모두 20~50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아라”라고 말했다. 폭스의 영상에서는 한 가지 주목할 만한 부분이 있다. 바로 대다수 제품이 가품이라는 점이다.

SNS 인플루언서 여러 명이 페이스북, 틱톡, 디스코드, 레딧 등에서 중국에서 수입한 불법 모조품을 홍보하면서 돈을 벌어들인다. 2023년, 판다바이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위해 콘텐츠 크리에이터 수천 명이 가입했다고 주장한다. 모조품 홍보 인플루언서는 현재 테크 플랫폼에서 퇴치할 방법이 어려운 새로운 모조품 경제를 추가하는 대표적인 역할을 하면서도 맨해튼 커낼가 상점 주인이 개발 초기 단계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직접 진출한 것처럼 보이도록 한다. 보통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가품이 가득한 쇼핑 지역을 오가듯 서양 구매자를 판다바이나 급속도로 성장하는 다른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2023년 12월, 나이키는 폭스를 제소하며, 폭스가 판다바이와 협력하여 나이키 가품 신발을 홍보했다는 혐의를 제기했다. 폭스의 담당 변호사인 조 사우던(Joe Southern) 변호사는 혐의를 부인하면서도 사건 해결에 협력한다고 말한다. 와이어드팀이 판다바이에 연락하자 야야(Yaya)라고만 이름을 밝힌 고객 서비스 담당자와 연결되었다. 야야는 판다바이 측은 판매 등록 상품 정품 인증 전문 능력이 없다고 답변했다.

틱톡 영상을 통해 판다바이 링크를 공유한 어느 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나 디자이너 제품을 좋아하면서도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는 모든 소비자라면, 이곳에서 제품을 구매하라”라고 말했다. 다른 크리에이터는 카메라를 응시하면서 “가죽 품질이 매우 좋다”라며, 입생로랑 검은색 지갑 가품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진품처럼 보인다”라고 말했다.

판다바이나 그와 유사한 다른 웹사이트와 협력하는 인플루언서는 샤넬 배드민턴 세트 가품, 스킴스 드레스 가품부터 스탠리 텀블러 모조품까지 각종 모조품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주문 추적, 상품 구매 비용 결제 기능 등을 제공하는 링크를 공유한다. 와이어드는 온라인 유통 웹사이트 검증, 비공개 디스코드 서버로 공유한 문서, 온라인에서 공개적으로 볼 수 있는 영상, 스프레드시트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모조품 생태계 운영 방식을 조사했다. 모조품을 홍보한 일부 인플루언서는 모건 하우젤(Morgan Housel)의 『돈의 심리(The Psychology of Money)』와 같이 자기 계발 도서 불법 사본을 홍보한 대가로 돈을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어느 한 인플루언서는 가방에 물을 흘린 흔적을 두어 더 오래된 제품처럼 보이도록 한 빈티지 샤넬 가방 가품을 홍보했다. 폭스는 페라리 차 키 모조품을 홍보하기도 했다. 폭스는 틱톡 영상을 통해 가짜 페라리 차 키를 첫 데이트 때 상대에게 인상적인 느낌을 남길 때 사용하기 좋다고 말했다.

틱톡 광고 규정커뮤니티 지침에는 모조품 홍보 금지 규정이 명시되었다. 틱톡은 와이어드가 모조품 홍보 인플루언서에 주의하도록 연락하자 모조품 홍보 계정을 차단했다고 답변했다. 마사우 컬리내인(Mahsau Cullinane) 틱톡 대변인은 공식 성명을 통해 “틱톡은 꾸준히 모조품에 맞선 엄격한 규제를 시행하고, 모조품 감지 및 보고에 상당한 조사를 진행하면서 브랜드를 위한 IP 보호 센터도 제공한다”라고 전했다.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상품 모조품 감지 지원 기업인 레드포인츠(Red Points) 전략적 협력 전무 다니엘 샤피로(Daniel Shapiro)는 대다수 상품은 재빨리 복제가 가능하며, 중소기업의 디자인 표절 피해 사례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샤피로 전무가 말한 가품은 타사 제품과 비슷하면서 자체 브랜드를 보유한 복제품이 아니다. 그가 언급한 가품은 다른 기업의 등록된 상표권과 지적재산권을 악용하여 진품처럼 보이도록 교묘하게 복제한 제품이다.

유럽연합지식재산청(EUIPO)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모조품과 불법 복제 상품은 전 세계 연간 거래량 2.5%를 차지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최고 인기를 누리는 가품 구매 경로이다. 2023년, 17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SNS에서 가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소비자 68%는 페이스북에서 가품을 구매했다고 답변했다. 페이스북의 모기업인 메타는 의견 공개 요청에 답변하지 않았다.

인플루언서의 홍보와 수익 기록을 돕는 중국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3월 초, 중국과의 무역 감독을 담당하는 연방 기관인 미중 경제안보심의회 청문회에서 샤피로는 2023년 중국 판매자의 모조품 감지 건수가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는 레드포인츠의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주문 확인
인플루언서가 중국의 가품을 직접 구매하는 미국, 유럽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방법을 이해하고자 보통 유통가 1,000달러를 넘는 릭 오웬스(Rick Owens)라는 디자이너의 운동화 한 켤레의 가상의 가품을 생각 해보자. 

인플루언서가 릭 오웬 신발이 틱톡이나 다른 SNS 플랫폼에서 입소문을 탄 순간을 인지하면, 출하 에이전트 서비스로 알려진 웹사이트에서 가품을 검색할 수 있다. 판다바이는 최고 인기를 누리는 출하 에이전트 서비스 중 하나이다. 판다바이와 같은 곳은 보통 중국 고객만 접속할 수 있는 중국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의 활발한 거래 활동이 이루어지면서 혼란스러운 포털을 제공한다. 중국 최대 규모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는 알리바바 소유 앱인 타오바오이다. 타오바오는 어느 한 잡지 전체 내용이 기이하면서도 놀라운 취약점을 다룬 기사를 담을 정도로 악명이 높은 기이한 곳이다.

판다바이는 타오바오를 포함한 중국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여러 곳에 등록된 상품 수백만 개를 수집하고는 영어로 번역하고, 외국인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시장 조사 기관 시밀러웹(Similarweb)이 제공한 데이터 기준 판다바이는 2024년 1월 방문자 수 1,700만 명을 넘었다. 판다바이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가입하여 제휴 마케팅 파트너가 되도록 한다. 즉,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친구와 팔로워 등에게 판다바이를 소개하여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돈을 벌게 된다는 의미이다. 판다바이 마케팅 프로그램의 최고 인플루언서는 초대가 있어야만 접속할 수 있는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해당 채널에서 판다바이는 판매 예정 상품과 콘텐츠를 멋지게 보이도록 제작할 요령 등을 전달한다.

출하 에이전트 웹사이트 여러 곳을 오가는 인플루언서는 전문가도 가품임을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로 진품과 매우 똑같은 73달러짜리 릭 오웬스 하이탑 가품과 같이 판매하고자 하는 가품을 찾아내면, 인플루언서는 자신만의 고유한 제휴 링크를 이용하여 판다바이 제품 목록을 공유한다. 다수 인플루언서가 직접 발견한 최고 제품의 상세 색상 코드가 적용된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한다. 스프레드시트는 제품 항목, 브랜드, 색상 등을 기준으로 정돈한다. 누군가가 상품 판매 페이지에 접속할 때와 구매할 때마다 인플루언서는 에이전트 서비스를 통해 판매 수수료를 받는다.

2023년 12월, 판다바이는 공식 디스코드 서버를 통해 빨간색 하트로 장식한 페페 더 프로그(Pepe the Frog) 밈을 섞어 인플루언서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에 2023년 한 해 동안 마케팅 프로그램에 합류한 인플루언서가 1만 5,000명을 넘었다는 메시지를 공유했다. 아마존의 파트너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약 90만 명보다는 훨씬 더 적은 편이지만, 모조품 거래 자체는 불법 행위이다.

인플루언서의 제휴 링크에 접속하여 해당 인플루언서가 홍보한 가품을 판다바이에서 구매한다면, 판다바이는 실제 타오바오 등록 상품을 통해 고객의 주문 제품을 구매한다. 판다바이가 중국 창고에서 제품을 받으면, 고객에게 사진을 촬영하여 전송하고는 제품 상태를 확인하도록 한다. 고객이 제품에 만족한다면, 판다바이는 모조품을 해외 주문자에게 전송한다. 소비자가 만족하지 않는다면, 환불이나 교환 절차가 진행된다. 소비자는 선호하는 배송사를 선택하고, 포장과 디자이너 태그 부착 여부까지 구체적으로 요청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미국이나 유럽 세관에서의 상품 압수를 제대로 막을 방법을 포함하여 상품 판매 전체 과정을 안내한다. 다수 인플루언서가 판다바이 측에 신발 상자를 폐기하여 제품 무게와 배송료를 줄이는 방법을 추천한다. 더 나아가 팔로워에게 예상치 못한 배송 지연 원인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중국 공휴일 정보도 알려준다. 어느 한 인플루언서는 틱톡 영상을 통해 “중국 기준에 따라 상품을 구매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중국 달력을 확인해야 한다”라고 안내했다.

판다바이 고객 서비스 센터 직원 야야는 와이어드에 판다바이는 중개상 역할만 할 뿐, 소비자가 중국 마켓플레이스에서 선택하는 상품과 관련하여 전혀 책임이 없다고 말했다. 야야는 “상품 거래 중개 절차는 다소 간단하다. 판다바이는 고객이 판매자에게 요청하는 바를 주문한다”라고 전했다.

고가 모조품 제작 사업
출하 에이전트 사용이 어렵다면, 대신 중국 내 가장 확고한 입지를 다진 모조품 판매 기업 중 한 곳인 20년된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 DHgate를 사용하기도 한다. 타오바오와는 달리 해외 고객을 직접 응대하면서 제품을 고객의 집 앞까지 직접 배송한다. DHgate라는 이름은 한때 과거 실크로드의 중요한 관문이었던 중국 북서부 도시 둔황이라는 지명에서 유래됐다.

2020년, DHgate는 상주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출범하면서 틱톡, 페이스북의 더 많은 인플루언서가 골든구스 운동화 모조품과 반클리프앤아펠 보석 모조품 등을 포함한 DHgate의 각종 모조품을 추천하기 시작했다. DHgate는 영상과 게시글 삭제를 피하려 종종 DHgate 앱을 기업 로고 색상을 언급한 표현이기도 한 작은 노란 앱이라고 칭한다. DHgate는 와이어드의 의견 공개 요청에 답변하지 않았다.

DHgate는 최근 들어 틱톡이 유럽 초대 규모 고가 브랜드와 함께 모조품 단속을 운영한다고 발표한 날 기준 2주가 지나서 틱톡의 유료 보조금 정책을 운영하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웹사이트인 디자인바이로(DesignByRo) 등과 경쟁한다. 유통가 1,500달러가 넘는 고야드 지갑 가품을 개봉하는 어느 한 영상 속에서 “디자이너의 가품을 구매한다면, 적어도 실제와 같은 가짜 디자이너 제품을 구매하게 될 것이다”라는 광고 음성이 함께 재생되었다.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에 이름 전체 공개를 거부한 뉴욕 시민인 체리(Cherrie)는 인스타그램 페이지를 통해 진품처럼 보이는 디자이너 가방 가짜 복제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체리는 가방을 홍보한 계정에 메시지를 보낸 뒤 왓츠앱을 통해 아시아 딜러와 연결되었으며, 딜러가 품질 확인 차원에서 제품 사진을 보낸 뒤 미국으로 제품을 발송했다고 전했다. 체리는 “결국, 모조품 구매 시 접속한 인스타그램 계정은 중단됐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등장했다”라고 말했다.

모조품 판매자는 간혹 구글 검색 엔진의 검색 결과 상단에 등장하기도 한다. 2024년 3월 초, 크롬 브라우저의 시크릿 탭에서 ‘샤넬 백’을 검색하자 95달러짜리 불법 복제 제품을 판매하는 웹 페이지가 검색 결과 최상단에 등장했다. 해당 웹사이트는 향초를 제작하는 중소기업 웹사이트로 위장했다. 샤피로 전무는 다른 중소기업으로 위장하는 전략이 갈수록 보편적인 전략이 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그는 “데스크톱 환경에서 모조품 판매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조화나 식물을 판매하는 흥미로운 웹사이트처럼 보인다. 모바일 환경에서 같은 URL에 접속하면, 모조품으로 도배된 웹사이트를 보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구글은 와이어드의 검색 결과 변경 이후 검색 결과에 등장하는 다른 모조품 판매 웹사이트와 판매자를 모두 삭제했다고 전했다. 몰리 샤힌(Molly Shaheen) 구글 대변인은 공식성명을 통해 “구글은 쇼핑 플랫폼과 광고 플랫폼에서의 모조품 판매나 홍보를 금지한다. 주기적으로 브랜드 상표권을 침해한 상품 목록을 제거하고, 상표권을 침해한 판매자에 대응한다”라고 발표했다.

다수 테크 플랫폼은 몇 년 전부터 지식재산권 문제를 더 자주 다루기 시작했으나 모조품을 홍보하거나 판매한 중소기업 대부분 발각되지 못했다. 그러나 미국에 거주하는 모조품 홍보 인플루언서는 법적 책임을 지게 될 수도 있다.

나이키는 운동화 가품 소송과 함께 제출한 소장을 통해 폭스가 조직화된 모조품 밀거래 집단의 대표적인 인물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폭스는 나이키가 소송과 함께 제기한 의혹 상당수를 부인하면서도 유튜브 영상을 통해 팔로워에게 “중국 상품을 집 앞까지 즉시 배송받도록 돕고자 활동한다”라고 인정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Influencers Getting Paid to Promote Designer Knockoffs From China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