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일라이자 우드·마이크 타이슨 카메오 영상, 러시아 거짓 정보 유포 작전에 동원
상태바
일라이자 우드·마이크 타이슨 카메오 영상, 러시아 거짓 정보 유포 작전에 동원
마이크로소프트 연구팀이 일라이자 우드, 마이크타이슨, 프리실라 프레슬리 등 유명인이 등장하는 영상이 편집된 후 우크라이나 반대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데 이용됐다고 경고했다.
By MATT BURGESS, WIRED UK

약 340달러를 부담하면, 배우 일라이자 우드(Elijah Wood)가 생일을 축하하는 모습이 담긴 개인 맞춤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의학 드라마 ‘스크럽스(Scrubs)’에 출연한 것으로 널리 알려진 배우 존 맥긴리(John McGinley)가 오랫동안 용기를 불어넣는 말을 하는 영상은 475달러면 제작할 수 있다. 프리실라 프레슬리(Priscilla Presley)가 그래이스랜드에서의 크리스마스 쇼핑과 관련하여 모든 내용을 알려주는 영상은 약 200달러를 부담하면, 완성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유명인 모두 영상 공유 플랫폼 카메오(Cameo)를 사용해 직접 비용을 부담하는 팬이 홈메이드 영샹을 신속하게 제작하도록 지원한다. 하지만 2023년 여름, 정체를 알 수 없는 러시아 조직이 카메오 영상을 무기로 삼았다. 러시아 조직이 무기화한 영상 모두 우크라이나를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정보 전쟁의 일환으로 조잡하게 편집되고 이용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앞서 언급한 이들을 포함하여 유명인 최소 7명은 자신의 카메오 영상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친러 성향의 조직이 조작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러시아 조직이 조작한 카메오 영상은 SNS에 공유된 후 러시아 정부가 소유하거나 장악하는 신문사, 방송사 등에서 대대적으로 보도한다.

영상은 2023년 7월부터 등장했으며, 같은 형태를 반복했다. 러시아 정보 및 사이버 활동 연구 최신 정보를 공유한 마이크로소프트 위협 분석 센터(Microsoft Threat Analysis Center) 총괄 책임자 클린트 와츠(Clint Watts)는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일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다른 조직 여러 곳이 매우 비슷한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라고 전했다.

러시아 조직이 정보 전쟁에 동원하는 영상은 종종 유명인이 블라디미르 푸틴에게 대화를 걸고, 본질적인 학대를 도울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 유명인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대신하여 목소리를 내는 것처럼 조작되기도 한다. 러시아 정부는 계속 젤렌스키 대통령이 위험 인물이라고 주장하는 거짓 정보를 유포한다. 영상에는 이모지, 링크, 소셜 핸들 등을 추가하여 SNS에 공유할 수도 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마이크로소프트가 살표본 러시아의 거짓 정보 유포 작전에 이용된 배우는 일라이저 우드와 존 맥긴리, 딘 노리스(Dean Norris), 케이트 플래너리(Kate Flannery), 음악가 샤보 오다지안(Shavo Odadjian), 복싱 레전드 마이크 타이슨(Mike Tyson)이다. 영상 속 유명인 모두 이전에도 같은 방식으로 편집된 사실을 보고받은 적이 없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 출연했던 우드는 영상 속에서 “도움을 주고자 한다”라는 말을 한다. 러시아가 조작한 영상에는 우크라이나 국기와 젤렌스키 대통령의 SNS 계정, 마약 및 알코올 연구소 웹사이트 링크가 있으며, 인스타그램에 게재된 콘텐츠처럼 보인다. 영상은 재생 시간 내내 몇 차례 중단되다가 확실히 장면이 변경되는 듯한 모습이 나타난다. 우드는 영상 말미에 “이 영상을 보는 시청자가 원하는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블라디미르 푸틴의 많은 사랑과 보살핌이 있을 것이다”라는 말을 남긴다. 러시아 조직이 조작한 ‘더 오피스(The Office)’ 시리즈 출연 배우인 케이트 플래너리의 영상은 “중독 치료가 필요한 듯하다”라는 말과 함께 블라디미르 푸틴이 치료를 돕는다고 말하는 장면을 담았다.

러시아의 거짓 정보 유포 노력은 지난 10년간 현재 웹 트렌드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진화했다.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일정이 가까워졌을 때 친러 성향의 계정 여러 개가 블로그 게시글 링크를 이용하여 친러 선동 광고 메시지를 공유했다. 와츠는 러시아의 거짓 정보 작전이 이용된 카메오 영상이 수많은 사용자 집단에 널리 공유되지는 않았으나 끊임없이 바뀌는 거짓 정보 유포 작전 변화의 일부분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해당 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현재 시대에 영향을 받기 어려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일라이자 우드 대변인은 “맞춤 영상 제작 요청은 카메오를 통해 제출되며, 우드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관련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정보를 유포할 의도가 없다”라고 말했다. 마이크 타이슨 대변인은 타이슨이 러시아를 지지하는 듯한 발언을 하는 카메오 영상은 가짜이며, 타이슨은 러시아 지지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을 제작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타이슨이 평소처럼 가벼운 내용으로 제작한 것을 제외한 영상 모두 조작되었다”라고 강조했다. 러시아의 거짓 정보 유포 작전에 동원된 다른 유명인의 대변인은 와이어드의 의견 공개 요청에 답변하지 않거나 기사 송출 전까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카메오 대변인 브랜든 카지머(Brandon Kazimer)는 카메오 정책상 신뢰와 안전 조사 관련 의견을 일절 공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마이크로소프트 연구팀의 조사 대상이 된 영상이 카메오의 커뮤니티 지침을 위반했다고 언급하며, “카메오는 문제성 콘텐츠 제거를 위해 일반적으로 택하는 조처를 하고, 추가 문제 발생을 막고자 영상 구매자 계정을 정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카메오 영상 추가 분석 결과, 러시아 정부가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언론 기관을 통해 거짓 정보를 담은 영상이 유포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익명의 러시아 기반 거짓 정보 연구 단체인 Antibot4Navalny는 러시아 거짓 정보 작전에 이용된 유명인 7명과 조작된 영상 모두 러시아 언론 수십 곳에 보도된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대부분 러시아 정부 지원을 받거나 정부 소유 언론 기관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에는 참여하지 않은 어느 한 익명의 Antibot4Navalny 연구원은 2개월 가까이 매주 특정 유명인 한 명이 러시아 거짓 정보 유포 대상으로 동원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해당 연구원은 프리실라 프레슬리의 영상이 러시아에서 황금 시간대에 방송되는 최고 인기 정치 토론 방송 중 한 곳에서 언급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주류 언론 기관의 언급 횟수를 집계한 결과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러시아 언론에 가장 널리 인용된 가짜 영상은 존 맥긴리의 영상이었다”라고 말했다. 존 맥긴리의 영상은 유럽 제재를 받는 뉴스 통신사 RT를 포함한 여러 언론에서 인용됐다. 또, 러시아 팩트체크 웹사이트 프로베레노(Provereno)는 조작된 카메오 영상 몇 편이 확산되지 않도록 막은 사실도 확인됐다.

러시아 지지 세력이 유명인의 카메오 영상을 동원해 친러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3년 12월 6일(현지 시각), 와이어드는 러시아 군사 정보 조직과 관련된 악명 높은 거짓 정보 조직인 도플갱어(Doppelganger)가 테일러 스위프트, 비욘세, 오프라 윈프리, 저스틴 비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 유명인의 사진을 이용해 우크라이나 반대 메시지를 SNS에 유포한 사실을 보도했다. 페이스북 광고 분석 결과, 우크라이나 반대 메시지를 담은 유명인 사진은 2023년 11월 한 달간 페이스북에서 총 760만 명이 넘는 사용자에게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Antibot4Navalny 연구팀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대중은 널리 알려진 공인을 믿는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바로 러시아 언론이 자국에서 악용하는 부분이다. 도플갱어도 다른 국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거짓 정보를 유포할 때 비슷한 전략을 이용한다. 필요한 정보를 말하는 전문가가 없을 때는 누구에게나 친숙한 인물의 영상이나 사진을 사용하고 자막이나 음성, 인용 문구 등을 추가하여 원하는 메시지를 강조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와트는 “러시아가 신속하게 최근 사건과 뉴스 내용을 다룬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데 유독 큰 성공을 거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연구팀을 포함한 복수 연구원은 러시아 조직이 이스라엘과 하마스 분쟁이 확산되는 순간을 이용하여 자본을 벌어들이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관련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데 개입한 사실을 발견했다. 지난 2개월간 BBC와 벨링캣 등 언론 기관의 보도 내용을 조작한 가짜 영상 여러 편이 러시아 텔레그램 채널 여러 곳에 공유됐다. 해당 영상에는 벨링캣 창립자 엘리엇 히긴스(Eliot Higgins)의 가짜 발언이 포함되었으며, BBC의 실제 방송과 비슷한 스타일도 동원되었다. 영상은 우크라이나가 하마스에 무기를 판매한다는 사실과 다른 주장을 담았다.

복수 연구팀이 최근 부각한 러시아의 주장 대부분 러시아가 두 번째 겨울을 앞두고 전면전을 맞이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와 우크라이나 정부 지도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2024년, 미국, 유럽연합, 영국 등 여러 국가가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이때 러시아 영향력 행사 세력이 선거의 판도를 바꾸려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와츠는 2024년 3월께 해커 조직을 포함한 러시아 악성 세력이 대다수 유럽이나 북미 국가를 표적으로 삼고, 정치적 해킹 및 정보 유출 작전을 개시하여 러시아가 추구하는 정치 전쟁의 서사를 유포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우려한다고 밝혔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Elijah Wood and Mike Tyson Cameo Videos Were Used in a Russian Disinformation Campaig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