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FTX 파산 사태 전 세계 피해자, 법정에 설 수 없다
상태바
FTX 파산 사태 전 세계 피해자, 법정에 설 수 없다
FTX 창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가 미국에서 재판을 받았다. 그러나 FTX 파산 이후 거액을 잃은 전 세계 고객이 돈을 되찾을 확률은 낮다.
By PARTH M.N., JOEL KHALILI, RANDY MULYANTO, WIRED UK

아난드(Anand)는 처음 문제를 접했을 당시 사소한 기술 결함이라고만 생각했다. 이후 한때 세계에서 두 번째가 가장 큰 가상자산 거래소인 FTX의 인출 서비스가 중단되었다는 트위터 게시글 몇 건을 확인했다. 거래소의 자금 인출 서비스 일시 중단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이전에도 여러 차례 발생한 적이 있다. 아난드는 “가상자산 거래소 서버 유지와 결함 수정 작업 등을 할 때 인출 서비스가 잠깐 중단된다. 따라서 당시 FTX 인출 서비스 중단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러나 다음 날 아침에 트위터가 FTX 이야기로 도배된 사실을 확인했다. #FTX가 트렌드 검색어로 등장했다. FTX 웹사이트에 접속하려 했으나 자금 인출을 위해 계정에 접속할 수 없었다.

개인 재정 관련 문제로 가명만 밝힌 아난드는 인도 남부 지역에 거주하면서 암호화폐 연구원으로 근무한다. FTX가 파산할 당시 아난드는 5년째 암호화폐 거래 활동을 했다. FTX 파산 1년 전 비트코인 가치가 500달러에서 8,000달러로 급등했다는 뉴스를 접하고, 비트코인을 매수했다. 그는 “적은 돈을 투자하고, 투자 수익 200%를 기록했다. 암호화폐에 투자하면서 처음 거액의 투자 수익을 기록했다”라고 말했다. 아난드는 2020년부터 암호화폐 거래 활동 시 대부분 FTX를 사용했다. 2022년 11월, 개인 펀드 90% 이상인 약 1만 3,000달러를 FTX에서 거래했다. 당시 FTX가 순식간에 파산한 소식은 충격이었다. 아난드는 “2017년부터 암호화폐 세계에 발을 들이고, FTX처럼 하루아침에 거래소가 파산하면서 사용자가 투자 금액을 잃었다는 소식은 들어본 적이 없었다. FTX로 투자한 돈을 모두 잃은 사실을 믿을 수 없었다”라고 전했다.

아난드는 하루 뒤 FTX에 예치한 돈이 모두 사라졌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했다. 아난드는 “믿을 수 없었다. 금전적 계산이 모두 사라졌다. FTX 파산 후 두 달간 힘들었다. 친구 중에도 FTX를 사용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동안 FTX를 사용하면서 위험성을 가정하지 않았다. 만약, 돈을 허술한 거래소에 예치하여 파산 소식을 접했다면, 잘못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그러나 FTX는 세계 제2의 가상자산 거래소였다”라고 말했다.
 
[사진=FTX]
[사진=FTX]

FTX 창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는 10월 3일(현지 시각), 사기 및 음모 혐의로 재판받았다. 미국 법무부는 뱅크먼 프리드가 FTX 자매사인 알라메다 리서치를 통해 손실 위험성이 큰 암호화폐 거래 자금을 충당할 목적으로 FTX 고객 자산을 유용했다는 혐의를 제기했다. 2022년 11월 초,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 간 관계 우려가 제기되고, FTX의 회수 금액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FTX 사용자 수십만 명의 돈이 FTX에 묶이면서 돈을 잃게 되었다.

앞으로 암호화폐 세계는 뉴욕 법원의 샘 뱅크먼 프리드 재판, 뱅크먼 프리드와 FTX 내부 인사 간 성 추문, 정치 기부금, 유명인 홍보 등에 주목할 확률이 높다. 그러나 FTX 파산 여파는 미국 동부 해안가 일대와 FTX의 바하마 본사를 넘어서 훨씬 더 넓은 곳으로 확산될 것이다. FTX는 신흥 국가의 여러 고객 설득과 협력 관계 체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그 결과, 아난드와 같이 뉴욕 재판에 참석하지 못하고, 앞으로 FTX 때문에 잃은 돈을 찾지 못할 수많은 고객이 유입됐다.

FTX 파산 전부터 암호화폐 겨울이 진행됐다. 그리고 2018년, 암호화폐 투자가 북반구 전역의 도박 형태로 널리 확산되었다. 하지만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중동 일부 국가에서는 암호화폐를 초기 열성 옹호론자가 홍보에 활용할 확률이 높은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나이지리아, 아르헨티나, 레바논과 같이 금리 변동성이 매우 높고, 은행 예치금이 하루아침에 폭락할 확률이 높은 국가에서 암호화폐가 평행한 금융 체계 내 가치 저장 수단이 될 수 있다. 나이라, 페소, 파운드 등 법정통화보다는 달러에 가치가 고정된 암호화폐 토큰인 스테이블코인에 돈을 보관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전할 수도 있다. FTX는 다른 여러 거래소와 마찬가지로 고객 예치 금액 이자를 지급했다. 즉, 가상자산 거래소 계정을 은행 계좌처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수수료가 비싼 이체 서비스 대신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암호화폐로 타국에 거주하는 친척에게 송금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또한, 기업가가 현지 통화를 취급하지 않을 수도 있는 외환 거래 중기 기관이나 결제 사업자를 거치지 않고, 외국 공급사, 고객과 거래할 수단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금융 포괄성 옹호 비영리 단체 스텔라 개발 재단(Stellar Development Foundation) CEO 데넬레 딕슨(Denelle Dixon)은 신흥 시장에서 많은 사용자가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를 겪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간혹 신흥 국가 국민은 정부가 운영한다는 점에서 은행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은행과 달리 블록체인 사용은 우려하지 않는다. 다른 국가와 다른 방식으로 암호화폐 서비스를 사용할 기회를 볼 수 있는 부분이었다. 이에, 많은 이들이 암호화폐 사용 기회를 기꺼이 받아들였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와 FTX가 많은 이들의 일상 금전 거래와 전자상거래 상품 구매 비용 결제 수단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암호화폐 연구 기업 크레바코(Crebaco) CEO 시다스 소가니(Sidharth Sogani)는 “티셔츠를 판매하면서 페이플과 같은 결제 서비스를 통합했다고 생각해 보아라. 구매자는 티셔츠 구매 비용을 비트코인으로 결제하지만, 판매자는 달러로 비용을 받고자 할 것이며, 거래 속도는 매우 빠르다. 따라서 FTX 파산 전까지는 결제 서비스를 구매자의 비트코인 결제 수단으로 사용했다. 구매자가 건넨 비트코인은 FTX로 전달되어 달러로 전환한 뒤 단 30초 만에 판매자 계좌로 입금을 마칠 수 있다. FTX 파산 이후 결제 서비스도 돈을 잃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FTX 붕괴 여파는 훨씬 더 넓은 결제 서비스 기업과 고객, 협력사 생태계로 확산되었다. 소가니는 “FTX는 기존 암호화폐 생태계를 지원할 투자와 기반을 모두 보유했다. FTX 때문에 기업 100여 곳도 함께 파산했다”라고 언급했다.

물론, FTX로 거래한 사용자 모두 현지 금융 체계의 구조적 결함을 극복할 목적으로 사용한 것은 아니다. 암호화폐 열광 세력의 수치를 중시하는 문화가 전 세계에서 성공했다. 중간 소득 국가나 어느 한 세대의 자산 거품으로 신속한 경제 성장을 기록했으나 이후 거액의 부채와 부모 세대의 소득 전망 감소라는 여파를 직면한 사회가 FTX 사업이 성장하기 좋은 곳으로 보였다. 게다가 일부 국가에서는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 업계의 변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거나 고객에게 암호화폐 투자 위험성을 알리지 않은 점도 FTX의 성장 기회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호 대책이 발전한 곳에서 FTX 사업의 전 세계적 특성은 고객 유치에 성공하면서도 현지 규제 영역에서 벗어난 범위에서 사업을 운영하게 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인도네시아 상품선물거래 규제청(CoFTRA) 상품선물거래국 개발 책임자 티르타 카르마 센자야(Tirta Karma Senjaya)는 지난 몇 년간 암호화폐 채택률이 급속도로 증가한 인도네시아에서는 2022년 10월까지 10개월간 FTX 거래 금액이 1,065루피아(약 700만 달러)에 이른다는 추산치를 공개했다. CoFTRA는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자산 투자자 수가 1,800만 명에 이른다고 추산했다. 센자야는 “FTX 사태 이후 CoFTRA에 등록한 투자자에게 FTX를 이용한 토큰 거래를 중단하라는 조언을 했다”라며, 2022년 이후 규제를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FTX는 인도네시아에 사업 운영을 등록하지 않았다. 인도네시아 암호화폐 자산 투자자 협회(Indonesian Crypto Asset Traders Association) 윤리 책임자 테구 쿠르니아완 하르만다(Teguh Kurniawan Harmanda)는 “인도네시아는 고객 보호 측면에서 훌륭한 규제를 마련했다. FTX는 인도네시아 사법권 바깥, 그리고 인도네시아 법률이 적용되지 않는 영역에서 사업을 운영했다”라고 말했다.

FTX가 인도네시아에 가상자산 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았으나 FTX를 신뢰한 투자자가 많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FTX 자체가 안정적인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FTX는 암호화폐 업계 세계 최대 규모의 기반 시설과 전 세계 단위 사용자 기반, 세계 언론에서 천재 억만장자로 평가를 받는 창립자의 조합으로 구성된 거래소였다. 평소였다면 더 신중한 태도를 보였을 수도 있는 테크 분야 관계자는 FTX의 이미지를 신뢰했다. 익명을 요청한 인도네시아의 어느 한 스타트업 창립자 겸 투자자는 뱅크먼 프리드가 공동 저자로 이름을 올린 논문을 읽고, 암호화폐에 처음 투자했다고 밝혔다. 그는 “암호화폐 기술에 더 큰 관심이 있었다. 암호화폐 생태계는 급속도로 변하며, 상품과 기업을 매우 빠른 속도로 출범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러나 FTX가 파산하면서 투자자의 돈이 순식간에 사라졌다”라고 말했다. 그는 FTX 파산 여파로 10억 루피아(약 6만 5,000달러)를 잃었다. 그는 “돈을 잃은 사실 자체에도 마음이 아팠지만, 친구 두 명에게 FTX를 추천했다는 사실이 가장 마음이 아팠다”라고 말했다. 해당 기업가의 친구가 잃은 돈은 수천 루피아이다. 그는 “윤리적 부담이 매우 컸다”라고 전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Global Victims of FTX’s Collapse Won’t Get Their Day in Cour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