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에이수스 젠폰10 리뷰
상태바
에이수스 젠폰10 리뷰
에이수스 젠폰10은 작은 스마트폰으로 훌륭한 기능을 선보일 수 있음을 입증한다.
By JULIAN CHOKKATTU, WIRED US
 

장점

작은 스마트폰

훌륭한 성능

하루 이상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헤드폰 잭, 무선 충전 기능, IP68 방수 등급 포함

원활한 디스플레이

보안 업데이트 4년 지원

충전기 제공

단점

아쉬운 디스플레이 밝기

양호한 카메라 성능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2회 가능

미국 이동통신사 버라이즌 미지원

총점(10점 만점)

7점


필자는 몇 주 전 갑자기 실망한 적이 있다. X(구 트위터) 화면을 내려보면서 에이수스(Asus)가 젠폰(Zenfone) 라인업 가격을 인하하며, 필자가 손에 들고 있던 젠폰10(Zenfone 10)은 젠폰 라인업 제품 중 마지막 제품이라고 주장하는 글을 접했다. 이럴 수가! 하지만 사실을 확인해 보았다면, 희소식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에이수스에 문의 메일을 보내자 에이수스 대변인은 “젠폰10은 젠폰 라인업의 마지막 제품이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답했다.

필자가 처음 X 게시글을 보고 느낀 실망감을 떨칠 수 있었다. 젠폰10은 오늘날 등장한 여러 소형 스마트폰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헤드폰 잭을 포함한 제품이다. 실망스러웠다면, 이해한다. 무선 이어버즈를 표준으로 볼 수 있으며, 연결을 원할 때는 동글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헤드폰 잭 옵션이 있는 것을 항상 감사하게 생각한다.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작고 외관이 멋진 스마트폰과 이제는 거의 사라진 헤드폰 잭을 원한다면, 지갑을 열고 젠폰10을 구매하라. 헤드폰 잭이 언제 사라지는 순간을 절대로 알 수 없을 것이다.

젠폰
에이수스는 젠폰 9으로 매력적인 디자인 홍보를 했다. 그리고 젠폰10을 출시했다. 필자는 젠폰10 빨간색 모델을 사용했다. 젠폰10의 색상은 빨간색 이외에도 흰색, 파란색, 검정색, 초록색도 있다. 물론, 글래스를 후면으로 채택한 스마트폰처럼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필자의 눈에는 젠폰10은 제품을 떨어뜨리더라도 파손될 부분이 비교적 적다. 실제로 필자는 젠폰10을 한 번 떨어뜨린 적이 있다. 이때 후면에 미세한 스크래치만 남았다.

제품 사양을 자세히 살펴보기 전, 젠폰10은 미국 시장에서 AT&T와 T-모바일만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한다. 지난 몇 년과 마찬가지로 버라이즌은 지원하지 않는다.

에이스수는 오랫동안 형편없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정책을 제공했으나 2023년에는 이를 개선했다. 그동안 2년간 전체 업데이트를 지원하던 것과 달리 젠폰은 보안 업그레이드를 4년 보장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2회 지원한다. (젠폰10은 안드로이드 13을 적용한 채로 출시돼, 안드로이드 15 버전 이후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다.) 여전히 비슷한 가격으로 출시된 다른 안드로이드 제품보다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지원 수준이 낫다고 볼 수 없으나 이전보다는 개선되었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지원 기간이 더 길다는 점은 스마트폰을 새로 구매해야 할 빈도가 줄어든다는 의미이다.
 
[사진=Asus]
[사진=Asus]

이제 젠폰10 기기 자체를 더 자세히 살펴보자. 젠폰10은 크기가 작다. 젠폰10은 5.9인치 화면을 장착하여 현재 출시된 가장 작은 스마트폰 중 하나이다. 하지만 작은 스마트폰을 원한다면, 다른 제품 몇 가지로 눈을 돌려볼 수 있다. 먼저, 젠폰10과 크기 차이가 적은 6.1인치 삼성 갤럭시 S23구글 픽셀 7A를 언급할 수 있다. 곧 출시될 소니 엑스페리아 5 V(Sony Xperia 5 V)와 아이폰14까지 작은 스마트폰으로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젠폰10은 손에 쥐었을 때 가장 작은 제품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좁은 넓이가 크게 영향을 미친 듯하다.

크기는 작지만, 젠폰은 대다수 스마트폰보다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비슷한 크기의 경쟁사 제품은 배터리를 한 번 충전하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반면, 4,300mAh 배터리를 탑재한 젠폰10은 충전 후 하루 동안 사용하고도 다음날 오후 6시까지 사용할 수 있다. 2일 연속 사용하기 충분하지는 않지만, 배터리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하루하고도 반나절 이상 사용할 수 있다. 크기가 작고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긴 제품을 원한다면, 젠폰10에 주목하라. 게다가 젠폰10은 제품 박스에 충전기를 동봉한다. 최신 스마트폰에서는 흔하지 않은 부분이다.

젠폰10 가장 윗부분에는 헤드폰 잭이 있다. 젠폰10을 구매해야 할 세 번째 이유이다. 3.5mm 헤드폰 잭 연결 포트는 고가 스마트폰에서 거의 사라졌다. 젠폰10은 아날로그 감성을 좋아하면서 동글을 가지고 다니는 것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다. 저장 용량 128GB를 추가로 확장할 마이크로SD 슬롯이 없다. 대신,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원한다면, 256GB 모델이나 512GB 모델을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2023년, 에이수스가 젠폰10으로 새로 지원하는 기능이 있다. 바로 무선 충전 기능이다.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은 필자가 항상 장점으로 평가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젠폰10은 작기 때문에 충전 코일이 지정된 무선 충전 스탠드와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필자가 직접 사용했을 때는 젠폰10과 구글 픽셀 스탠드 2세대의 배열을 맞출 수 없었다. 그러나 필자가 소유한 모든 무선 충전 패드와는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젠폰10 설정 기능을 볼 때 에이수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나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둘 중 어느 쪽을 선택해도 짜증을 유발하는 소프트웨어 속임수는 없다.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요소가 없는 제품을 원한다면, 젠폰10이 훌륭한 제품이라고 평가할 것이다. 필자는 가끔 삼성 스마트폰이 지나치게 많은 요소를 적용했다고 느낀다. 에이수스는 복잡한 것을 정리한 듯하다.

에이수스는 젠폰10의 프로세서로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를 선택하고, RAM 용량은 8GB를 지원한다. 대다수 플래그십 스마트폰처럼 불평할 부분이 많지 않다. 앱 실행 속도는 빠르고 화면 스크롤은 매우 원활하다. 데드셀(Dead Cells)과 같은 게임을 30~45분 동안 실행해도 기기 발열 현상이 심하지 않다.

AMOLED 디스플레이의 화면 해상도는 144Hz이지만, 에이수스의 게임 지니(Game Genie) 소프트웨어로 모바일 게임을 실행할 때만 경험할 수 있다. (극소수 게임 친화적 기능 중 하나이다.) 혹은 화면으로 실행하는 기능에 따라 화면 해상도를 자동으로 전환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화면 해상도를 120Hz로 설정했을 때 화면은 어떤 기능을 실행하든 원활하게 실행됐다. 그러나 화면 해상도 때문에 배터리를 이틀 연속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한 듯했다. 화면 자체는 선명하고 색상 표현 수준이 훌륭하다. 그러나 화창한 날에는 화면 속 내용을 보기 어렵다. 밝기는 단순히 충분한 수준이지만, 햇빛이 강렬할 때는 화면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두 눈을 찌푸려야 한다.
 

젠폰 카메라
젠폰10은 후면에 거대한 카메라 두 개를 장착했다. 50MP 메인 카메라와 13MP 초광각 카메라이다. 그리고 젠폰9처럼 6개 축을 갖춘 짐벌 안정화 시스템(gimbal stabilizer system)을 갖추었다.

필자는 젠폰10과 구글 픽셀 7을 양옆에 나란히 두고 비교했다. 4K 해상도에서 표준 안정화 모드로 사진을 촬영했을 때는 젠폰10이 제공하는 사진 결과물이 더 우수했다. 영상 속 색상은 에이수스 만큼 풍부하지 않았으나 영상 자체는 더 안정적이었다. 카메라를 실행한 채로 달리기 시작했을 때 젠폰으로 촬영한 영상이 조금 더 안정적이었다.

그러나 하이퍼스티디(HyperSteady) 안정화 기능을 실행할 때는 1,080p로 해상도를 바꾸어야 한다. 화질은 확실히 떨어지며, 픽셀의 액티브 안정화 모드가 더 안정적인 영상 촬영 결과물을 제공한다. (물론, 영상 화질은 훨씬 더 낮다.) 필자는 인스타360 플로우(Insta360 Flow)에 젠폰을 두고 영상 촬영 결과물을 비교했다. 전반적으로 사진 화질과 안정화 기능은 플로우를 사용했을 때 사진과 안정화 수준이 더 나았다. 매우 안정적인 영상을 촬영하고자 할 때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짐벌 시스템에 투자해야 한다는 사실에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4K 해상도로 설정한 채로 표준 안정화 모드를 사용해도 대부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사진 촬영 시 젠폰10의 결과물은 제법 훌륭했다. 에이수스의 야간 모드를 사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때 상세 표현 수준이 훌륭한 저조도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다만, 야간에 애완동물 사진을 찍으려 할 때와 같이 사진 촬영 도중 약간의 움직임이 있다면, 훌륭한 사진을 촬영하기 어렵다. 영상과 마찬가지로 주로 화면 대비 수준이 높은 사진을 촬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간혹 빛이 바랜 하늘 사진이나 너무 어두운 그림자 표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밝고 화창한 날에는 색상 포화도가 과도한 문제가 있다. 젠폰10으로 촬영한 셀카도 마찬가지이다. 다행히도 사진은 모두 선명하기 때문에 색상 포화도를 손쉽게 낮출 수 있다.

작은 스마트폰을 원하면서도 헤드폰 잭은 중요하지 않다면, 하루 동안 사용하기 충분한 배터리 지속 시간이 충분한가 따져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더 오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추가 줌 카메라와 훨씬 더 큰 화면을 장착한 동시에 젠폰10보다 너무 크지 않은 갤럭시 S23을 선택할 수 있다. 그보다 더 훌륭한 카메라를 갖추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구글 픽셀 7A도 훌륭하다. 그러나 배터리 사용 시간과 크기, 헤드폰 잭 모두 중요하다면, 이미 젠폰10을 구매하려 지갑을 열었을지도 모르겠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Asus Zenfone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