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브라우저, 북마크·패스워드 유지한 채로 전환하려면 ‘이 방법’ 활용하라
상태바
브라우저, 북마크·패스워드 유지한 채로 전환하려면 ‘이 방법’ 활용하라
크롬에서 사파리, 파이어폭스, 에지 등으로 브라우저를 바꾸려 하는가? 중요한 데이터를 유지한 채로 브라우저를 전환할 방법을 전달한다.
By DAVID NIELD, WIRED UK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선호하거나 그동안 사용하던 브라우저에 싫증이 난 상황 등 이유가 무엇이든 브라우저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그동안 사용하던 브라우저에 쌓은 데이터와 확장 프로그램, 북마크 모두 변경하고자 하는 브라우저로 이동하지 않고 기존 브라우저에 그대로 남을 것이다. 기존 브라우저에 보관한 정보를 포기할 필요는 없다. 데이터를 다른 브라우저로 전환하는 일이 생각보다 간단하기 때문이다.

와이어드는 주요 브라우저 4종의 브라우저의 데이터 전송 방법만 설명하지만,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변경하고자 하는 브라우저의 설정을 확인하거나 신규 브라우저 설치 시 보통 운영하는 데이터 이관 툴 무엇이든 찾아보면서 기존 브라우저의 데이터를 새로운 브라우저로 옮길 수 있다.

구글 크롬
다른 브라우저의 데이터를 크롬으로 옮기고자 한다면, 크롬을 실행한 뒤 오른쪽 우측 상단에 점 세 개로 표시된 아이콘을 누르고 ‘설정’을 선택하라. 왼쪽에 등장하는 ‘나와 구글(You and Google)’을 선택한 뒤 ‘북마크 가져오기 및 설정(Import bookmarks and settings)’을 클릭하라. 그리고 데이터를 가져오고자 하는 브라우저나 북마크 HTML 파일을 선택한 뒤 가져오고자 하는 데이터 유형을 선택하고 ‘가져오기(Import)’를 선택하면 된다.

패스워드는 별도로 관리할 수 있다. 우측 상단에 등장하는 점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선택하고, ‘구글 패스워드 매니저(Google Password Manager)’에 접속하라. ‘설정’을 클릭하고, 패스워드 가져오기 옆의 ‘파일 선택하기’를 선택한 뒤 CSV 포맷으로 파일을 선택하라. 패스워드 내보내기 옆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 File)’로도 패스워드를 다른 브라우저로 내보낼 수 있다. (하지만, 브라우저의 기본 패스워드 저장 기능이 아닌 패스워드 매니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글 계정 동기화가 되었다면, 크롬에서 다른 데이터를 내보낼 수도 있다. (크롬 설정에서 ‘나와 구글’에 접속하여 확인하라.) 웹에서 ‘구글 테이크아웃(Google Takeout)’으로 이동한 뒤 크롬 박스가 표시된 것을 확인하라. 만약, 다운로드된 데이터 유형을 추가로 선택하고자 한다면, ‘모든 크롬 데이터 포함(All Chrome data included)’을 클릭하라. 이후 ‘다음 단계(Next step)’로 이동하고 화면 지시 사항을 따라 과정을 완료하면 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애플 사파리
애플 사파리로 브라우저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파일’ 메뉴를 열고 ‘양식 가져오기(Import From)’를 선택하면서 가져오기 옵션을 찾을 수 있다. 크롬, 파이어폭스 등 사파리와 직접 실행할 수 있는 브라우저라면, ‘양식 가져오기’가 서브 메뉴에 등장하여 관련 브라우저를 클릭한 뒤 가져오고자 하는 데이터 유형을 선택하고 데이터 전송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등 다른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고자 한다면, ‘양식 가져오기’에서 ‘북마크 HTML 파일 (Bookmarks HTML File)’이나 ‘패스워드 CSV 파일(Passwords CSV File)’을 선택하라. 기존 브라우저에서 HTML 파일이나 CSV 파일 양식으로 데이터를 내보낼 수 있다면,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뒤 파일을 사파리로 가져오면 된다.

사파리를 사용하다가 다른 브라우저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파일’ > ‘내보내기’를 순서대로 선택하여 내보내기 옵션을 찾을 수 있다. ‘북마크’와 ‘패스워드’ 두 가지 옵션이 주어진다. 이후 이름과 위치를 지정하여 파일을 내보낼 수 있다. 패스워드 옵션은 민감한 데이터 특성 때문에 별도의 확인 경고를 본 뒤 선택할 수 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다른 브라우저에서 파이어폭스로 데이터를 가져오고자 한다면, 우측 상단에 등장하는 수평 형태의 줄 세 개를 누른 뒤 ‘설정’을 선택하라. ‘일반(General)’ 탭의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 옆에 있는 ‘데이터 가져오기’를 선택하라. 이후 파이어폭스가 사용자의 시스템에서 감지한 다른 브라우저 목록이 등장할 것이다.

파이어폭스는 크롬, 사파리, 에지 등 대다수 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직접 가져올 수 있으며, ‘HTML 파일의 북마크(Bookmarks from HTML file)’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데이터를 가져올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메뉴 아래에서 북마크, 패스워드를 포함하여 가져오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로 가져올 데이터를 모두 선택한 뒤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데이터 전송 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에서 다른 브라우저로 데이터를 내보내고자 한다면, 북마크를 HTML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 이때는 수평으로 된 줄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인 파이어폭스 메뉴를 선택하고, ‘북마크’와 ‘북마크 관리’를 차례로 선택한 뒤 ‘가져오기’와 화살표 두 개로 구성된 백업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북마크를 HTML로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된다. 파이어폭스에 저장한 패스워드를 다른 브라우저로 내보낼 수도 있다. 이후 점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과 ‘로그인 정보 내보내기(Export Logins)’를 선택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마이크로소프트 에지를 사용 중이라면,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누르고, ‘설정’, ‘프로필’을 차례로 선택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Import browser data)’를 먼저 선택하고, 상단에 목록으로 등장하는 크롬, 파이어폭스 등 에지와 직접 실행 가능한 브라우저를 선택하면 된다.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브라우저의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에지가 직접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의 데이터를 가져오고자 한다면, ‘가져올 데이터 선택하기(Choose What to Import)’를 클릭하라. 이후 ‘북마크 HTML 파일’와 ‘패스워드 CSV 파일’부터 일부 데이터 가져오기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까지 다양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패스워드 가져오기’ 옵션을 이용해 외부 기관의 패스워드 매니저에 저장한 데이터를 가져올 수도 있다.

‘설정’의 같은 프로필 화면에서 패스워드를 클릭한 뒤 패스워드 목록 위에 등장하는 점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한 뒤 ‘패스워드 내보내기’를 실행하여 다른 브라우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에지 북마크를 다른 브라우저로 내보내려면, 우측 상단의 점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선택해 메인 에지 메뉴를 열고, ‘즐겨찾기(Favorites)’를 선택하라. 그리고 새로운 다이어로그의 우측 상단의 점 세 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다시 선택하고, ‘즐겨찾기 내보내기(Export favorites)’를 선택하면 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Switch Browsers Without Losing Your Bookmarks and Password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