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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챗GPT 기회주의자·사기꾼 세력,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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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챗GPT 기회주의자·사기꾼 세력,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중국 기업가는 AI를 이용해 콘텐츠 사업을 시작하고, 자기계발 도서를 작성한다. 그러나 실제로 돈을 버는 수단은 거짓을 이야기하며 희망을 불어넣는 것이다.
By TRACY WEN LIU, WIRED UK

지금 중국의 취업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자유로운 사업 운영을 위해 익명성 보장을 요청한 데이비드(가명)는 2023년 초 경영학을 전공하여 대학을 졸업한 뒤 일자리를 찾는 데 난항을 겪었다. 데이비드는 중국 내 취업 공고가 게재된 모든 직무의 입사 지원자 수가 너무 많으며, 일자리를 찾더라도 임금은 몇 년 전과 다를 바 없는 데다가 장시간 근무를 해야 한다.

데이비드는 웨이보와 위챗에서 2022년 말 미국 기업 오픈AI가 출시하면서 대대적인 성공을 거둔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관련 영상 몇 편을 보았다. 이후 한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중국에서는 학생이 개인 과제를 마치고자 개인 교사와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논문 작성 사업이 성행한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중개인이 학생에게 논문을 판매하는 논문 작성자를 채용한다. 데이비드는 챗GPT로 논문을 대신 작성하는 것을 생각했다. 이후 타오바오의 논문 판매 중개인 한 명에게 연락했다. 데이비드는 타오바오에 등록된 직후 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논문 작성 의뢰를 받았다. 데이비드는 챗GPT로 논문을 작성한다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않았다.

데이비드는 “먼저 챗GPT에 몇 가지 핵심 논점 요약문을 생성하도록 명령어를 입력한다. 그리고 챗GPT에 각각의 논점을 다룬 글을 추가로 작성하도록 명령어를 입력한다”라고 밝혔다. 데이비드는 표절 논란을 피하려 이미 게재된 기사나 논문을 챗GPT에 주입하지 않았다. 대신 챗GPT에 답이 정해지지 않은 몇 가지 질문을 던졌다. 그리고 더 긴 문장을 선택한 뒤 챗GPT에 관련 내용 설명과 예시를 제공하도록 요청했다. 이후 챗GPT가 작성한 글을 검토하여 교정했다. 그 결과 얻은 글이 가장 세련된 글은 아니었으나 문단마다 논리를 일부 보완하기만 해도 최종 과제물로 제출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을 완성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는 챗GPT를 이용한 논문을 제출해 10달러를 벌었다. 두 번째 의뢰로 경제한 논문 작성 의뢰를 받았다. 요구사항을 살펴보고, ‘이분법’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용어를 선택한 뒤 챗GPT에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명문과 예시를 작성하도록 요청했다. 두 번째 논문을 완성한 뒤 40달러를 벌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챗GPT는 중국에서 공식적인 경로로 접근할 수 없는 서비스이다. QQ, 163 등 중국 도메인으로 생성한 이메일로는 챗GPT 서비스에 가입할 수 없다. 그런데도 중국에서는 챗GPT 시스템의 잠재력을 향한 관심이 큰 상황이다. 테크 업계 대기업 넷이즈(NetEase)가 운영하는 인기 온라인 교육 서비스 유다오(Youdao)는 최근 “챗GPT 입문부터 고급 활용까지”라는 이름의 온라인 강좌를 개설했다. 강의는 챗GPT와 파이썬을 활용하여 업무 처리 효율성을 10배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판 질문 및 답변 공유 웹사이트인 지후(Zhihu)에서는 “챗GPT를 처음 성공적으로 사용할 방법”, “챗GPT로 1,000위안 벌 수 있는 방법”, “평범한 사람이 챗GPT로 돈 벌 방법” 등과 같은 질문으로 가득하다. (실제로 필자가 챗GPT를 사용했을 때, 챗GPT로 100달러를 벌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중국에는 챗GPT 관련 콘텐츠가 넘쳐난다.

일부 SNS 인플루언서와 콘텐츠 제작 보조자로 근무한 적이 있는 윈윈(Yin Yin)이라는 젊은 여성은 유튜브에 확산된 영상을 보고 챗GPT를 접했다. 2023년 4월, 윈윈은 타오바오에서 윈난성 전통 자수 기법으로 제작한 가정용 장식품을 판매하는 타오바오 온라인 매장을 발견했다. 윈윈은 해당 매장 운영자에게 연락해, 판매 상품 설명 글을 더 세련되게 작성하고 SNS 홍보도 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해당 온라인 매장의 상품 설명은 간결하면서도 상세한 설명이 부족했다. 윈윈은 타오바오 내 최고 인기 가정용 장식 제품 설명 대부분 찾아내고, 해당 상품 설명문을 수집한 뒤 챗GPT에 글 작성 시 참고하도록 입력했다. 또, 더 주목할 만한 글을 작성하고자 챗GPT를 이용해 상품의 일부 기능을 특별히 강조하고, 젊은 소비자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가도록 이모지도 사용하라는 조건도 입력했다. 현재 윈윈은 해당 타오바오 온라인 매장 운영자에게서 월급을 받고 상품 설명문 작성과 SNS 홍보 작업을 처리한다.

챗GPT를 상품 설명문 작성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이들도 있다. 패션 및 생활 정보 공유 플랫폼 샤오홍슈(Xiaohongshu)에서 구유투(Guyuetu)라는 가명으로 글을 작성하여 이름 전체 공개를 거부한 셜리(Shirley)라는 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AI로 작성한 도서를 출판했다. 셜리는 일본과 한국에서 비교적 많은 이들이 믿는 혈액형과 성격 간 상관관계를 책의 주제로 선택했다. 셜리는 챗GPT에 “일본인의 혈액형과 성격을 주제로 한 책 주제 개요 작성”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고, 챗GPT가 완성한 글을 바탕으로 각 챕터마다 항목을 생성했다. 셜리는 “챗GPT가 작성한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면, 더 재미있고 가벼운 어조와 같은 조건을 추가하여 글을 다시 작성하도록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라고 전했다. 셜리는 이틀도 되지 않아 ‘혈액형별 성격 간단 지침서: 일본인과 같은 방식으로 사람 유형 이해하기(The Little Book of Blood Type Personality: The Japanese Way of Understanding People)’를 완성했다. 책 표지 삽화는 텍스트 명령어 기반 이미지 자동 생성 서비스인 미드주어니(Midjourney)로 제작했다. 셜리는 킨들(Kindle)에 책을 출판했다.

많은 작가가 AI 툴에 의존한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라고 보기 어렵다. 중국 온라인 문학 시장 가치는 4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매년 로맨스 소설부터 공상과학, 자기 계발 도서 등 수백만 부가 넘는 도서가 출판된다. SNS에는 챗GPT로 작성한 책 관련 계정이 여럿 생성되었다. 다만, 도서 리뷰는 혼란스럽고, 임의의 내용과 함께 갑자기 왜곡된 내용을 담는 경향이 있다.

챗GPT가 출시된 지 6개월이 조금 넘었으나 챗GPT는 이미 인플루언서 생태계를 생성했다. 그 대표적인 예시로 팔로워 230만 명을 보유한 더우인(Douyin) 계정 챗GPT를 포함한 AI 툴 사용법을 설명한 시리즈 영상 18개를 게재한 리 이저우(Yizhou Li)를 언급할 수 있다. 여러 기업이 챗GPT 활용 인력 채용에 나섰다.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 뱅굿(Banggood)은 챗GPT를 이용한 상품 나열,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광고 생성 등 업무 최적화 및 성과 개선을 위해 챗GPT 훈련 전문가 채용 공고를 게재했다. 해당 직무 월급은 4만 위안(5,607달러)부터 시작한다. 오늘날 위축된 직업 시장에서는 월급이 많은 편이지만, 지미안 뉴스(Jiemian News)는 같은 직무의 평균 월급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물론, 부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 고임금 직종도 있다. 전직 테크 기업 관리자라고 주장하는 인플루언서 양이(Yang Yi)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열성 팬을 연결하는 플랫폼인 지시 싱치우(Zhishi Xingqiu)에 “챗GPT&AI 전략 클럽”을 개설했다. AI 사용법을 주로 가르치는 콘텐츠를 공유하는 해당 클럽은 개설 6주 만에 멤버 2만 명을 기록했다. 클럽 멤버 한 명당 챗GPT 사용법 강의 비용으로 368위안(51.6달러)를 결제한다.

강의 제공과 정규직 일자리 취직 노력 모두 계속 성공할 것이다. 챗GPT를 이용하여 돈을 버는 새로운 유형의 기업가가 다수 등장했으나 실제로 생계를 유지할 정도로 수익을 기록하는 이는 극솟 이기 때문이다. 셜리의 책은 판매 부수가 많지 않다. 챗GPT로 작성하지 않은 책도 마찬가지이다. 데이비드는 논문 판매 중개 기관이 명문대 졸업자와 원어민 수준의 영어 구사자에게 최고 수준의 임금을 지급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2023년 5월, 테크 업계 제품 관리자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빈스 량(Vince Liang)은 샤오홍슈에 챗GPT를 이용해 100만 위안(14만 525달러)를 벌기 어렵다는 사실을 밝힌 글을 게재했다. 2022년, 틱톡 사용법 강좌로 SNS에서 인기를 얻은 량은 챗GPT로 큰돈을 버는 것이 예상보다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량이 와이어드와의 취재에 응했던 날이자 챗GPT로 수익을 창출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10일이 지난 날 기준 량의 소득은 약 2,000위안이었다.

현재 량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젝트는 챗GPT를 이용해 신생아와 신생 기업 이름을 짓는 것이다. 량은 “신생아와 기업명 작명 의뢰 10건으로 288위안을 벌었다. 매우 간단한 작업이다. 예를 들어, 챗GPT에 량이라는 성과 함께 세련된 신생아 이름을 짓도록 명령어를 입력한다. 챗GPT의 작명 결과는 꽤 훌륭하다. 챗GPT가 제시한 이름은 멋진 뜻을 지녔으며, 이름이 너무 흔하지도 않다. 의뢰인이 작명 결과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챗GPT에 다른 이름을 짓도록 명령어를 입력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챗GPT로 복권 번호 숫자를 생성한 적도 있다. 지금까지 량이 챗GPT로 생성한 복권 당첨 번호 중 실제 복권에 당첨된 번호는 없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China’s ChatGPT Opportunists—and Grifters—Are Hard at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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