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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웹사이트 트래픽 늘리기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구글 디스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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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웹사이트 트래픽 늘리기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구글 디스커버

내 웹사이트 트래픽 늘리기 :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구글 디스커버

 

글쓴이 소개 :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장 Sunny Shin(getough@gmail.com)

 

그림 1 검색엔진 최적화 이미지
그림 1 검색엔진 최적화 이미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나 구글 디스커버에 대해 이미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제 해당 작업을 진행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구글 디스커버는 새로운 트래픽 유입원으로서 수년 전부터 많은 언론사들이 관심 갖는 영역입니다.

 

일부 언론사들은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에 수천 만원의 비용을 들여 프로젝트를 의뢰하기도 했습니다 이 글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잘 모르는 매체에 검색엔진 최적화와 구글 디스커버에 대해 소개하고 기본적인 방법론을 공유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외에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찾아보기

네이버나 카카오의 뉴스 콘텐츠 제휴사를 구글에서 검색한 후 나온 결과를 보면 제휴사 담당자가 원하지 않는 문구가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것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한국의 매체는 네이버와 카카오만을 플랫폼으로 간주하는 건가라는 생각을 합니다

매체에 있어 네이버와 카카오는 더 많은 독자를 만나고 자사가 취재한 기사와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유통 플랫폼입니다. 이 같은 유통 플랫폼을 굳이 네이버와 카카오에 국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2022 발간한 언론수용자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구글의 포털 사이트 뉴스 점유율은 2018년 4.1%에서 14.4%로 10%p 이상 성장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CP사라면 해당 포털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미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유통 채널도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CP사가 아니라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그림 2 2021년 인터넷 포털별 뉴스 이용율과 뉴스 점유율[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언론수용자 조사]
그림 2 2021년 인터넷 포털별 뉴스 이용율과 뉴스 점유율[한국언론진흥재단 2022 언론수용자 조사]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는 내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더 잘 보이도록 사이트를 개선해 더 많은 사용자를 내 웹사이트로 유입하고 독자로 만드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검색엔진 최적화는 내 웹사이트로 유입트래픽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구글뿐 아니라 네이버와 카카오 등을 포함합니다

 

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하나

검색엔진 최적화는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웹사이트나 삼성같은 브랜드 웹사이트가 일반적으로 작업합니다.

언론사나 블로그에도 검색엔진 최적화는 필요합니다. 독자를 만날 수 있는 큰 유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니까요

한국 언론사들은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제휴사가 되는 것을 최우선시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에 콘텐츠 제휴사로 입점하지 않는다면 브랜딩 광고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 제휴사가 되거나 검색 제휴사가 되더라도 이들 포털에서 유입되는 아웃링크 트래픽은 많지 않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에 입점하더라도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트래픽 유입 채널을 늘리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 중 하나가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 제휴사가 아닐 경우에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더욱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구글,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는 해외에서 일반적이지만 한국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시장을 과점하면서 크게 관심 받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한국 내에서도 시장을 점유하기 시작함에 따라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는 구글뿐 아니라 네이버와 카카오도 포함합니다

구글과 네이버는 검색엔진 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해당 도구들입니다

카카오는 다음웹마스도구 베타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구글과 네이버에 비하면 베타버전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기본 도구들 소개

구글 서치콘솔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가장 기본 도구입니다. 자사의 웹사이트를 서치콘솔에 등록하면 내 사이트의 콘텐츠 등록 현황, 오류 현황, 오류를 처리하는 방법,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경로, 원치 않는 페이지 삭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통계 자료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구글 퍼블리셔센터

구글 퍼블리셔센터는 언론사와 매체를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입점시키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은 네이버와 다르게 제휴평가위같은 기관이 입점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일반인들이나 전문가들에 조선일보 같은 웹사이트는 해당 매체가 특별히 작업하지 않아도 구글이 해당 페이지를 방문해서 콘텐츠를 인지하고 검색 또는 구글 뉴스에 노출합니다.

제 블로그처럼 유명하지 않은 경우는 직접 구글 퍼블리셔센터에 등록하고 내 웹사이트가 존재한다는 것을 구글에 선제적으로 알려줘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면 내 콘텐츠를 구글 검색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구글 퍼블리셔센터에 등록하면 내 콘텐츠를 구글 뉴스에 입점하게 됩니다. 다만, 구글 퍼블리셔센터에 등록하고 난 후 구글의 승인 메일(14일 정도 소요)을 받아야 합니다. 구글의 승인은 등록하려는 웹사이트에 일정 개수의 콘텐츠만 있어도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구글 퍼블리셔센터에 등록하고 구글의 승인을 받더라도 구글 뉴스탭 또는 구글 뉴스에서 검색이 가능하려면 수 개월 동안 양질의 콘텐츠를 일간 베이스로 생산해야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구글 서치콘솔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자사의 웹사이트를 발견하고 색인하며 삭제할 수도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에서의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는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기타 검색엔진

카카오는 다음 웹마스터도구를 베타버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웹마스터 까지 등록해둔다면 미약하지만 다양한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 디스커버

구글 디스커버는 과거에는 구글 나우(Now), 구글 피드(Feed)였다가 개인화와 관심사 기반으로 2018년에 리브랜딩했습니다. 모바일에서 사용자의 관심사 기반으로 구글 앱과 구글 웹페이지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구글이 추천하는 콘텐츠가 노출됩니다.

경험적으로는 언론사의 경우 구글 디스커버의 비율이 높을 수록 구글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Vogue 인도의 편집국은 구글 서치와 구글 디스커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생산했다고 합니다. 다만, 구글 검색이나 구글 뉴스와는 달리 트래픽 유입의 변동폭이 너무 커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트래픽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글 디스커버는 한국의 일부 언론사와 매체들이 공략하고 있는 영역이며 성공적인 사례들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들 일부 매체들은 네이버와 카카오 CP사보다 다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어떻게 해야 하나?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은 검색엔진들이 내 웹사이트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에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면 됩니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면서 제목과 설명(description) 태그에 핵심 키워드를 입력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는 기본입니다.

 

 [사족]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 용어 소개

- 크롤링 :  검색엔진은 크롤러라는 자동화된 프로그램(구글봇 등)을 사용하여 인터넷에서 찾은 페이지로부터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을 다운로드합니다.

- 색인 생성 : 검색엔진은 페이지의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파일을 분석하고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색인에 이 정보를 저장합니다.

- 검색결과 게재 : 사용자가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면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를 보여줍니다

- robots.txt : robots.txt 파일은 주로 사이트의 크롤러 트래픽을 관리하고, 검색엔진이 해당 사이트를 크롤링 가능한지 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 메타 태그(meta tag) : 메타 태그는 검색 로봇 등이 크롤링하는 웹사이트를 좀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태그입니다. 콘텐츠가 많은 웹사이트는 검색 로봇을 위해 메타 태그를 사용합니다.

검색최적화에 관심이 간다면 읽어봐야 할 글들

검색최적화는 무엇인가(어센트 코리아)

검색엔진 최적화(SEO) 기본 가이드(구글)

 

글쓴이 소개 : Sunny Shin은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라는 블로그를 운영 중이며 국내 언론사에서 온라인 광고와 포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9년과 2021년에 각각 구글이 진행한 자사 웹페이지 검색엔진 최적화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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