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챗GPT 명령어, ‘오토-GPT’로 강화하라
상태바
챗GPT 명령어, ‘오토-GPT’로 강화하라
오토-GPT는 기본적으로 챗GPT를 가상 어시스턴트로 바꾸어 프로젝트 관리와 마케팅 캠페인 운영 등 다양한 작업을 돕는다.
By DAVID NIELD, WIRED UK

인공지능(AI) 툴의 능력은 빠른 속도로 발전한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를 비롯한 여러 기업이 AI 툴 배포 경쟁을 펼치기 때문이다. AI 툴은 첨단 기술과 같은 듯한 인상을 주며, AI 툴 앱은 일주일 단위로 등장한다. 그와 동시에 AI가 인간에게 할 수 있는 일을 중심으로 한 금지 사항이 꾸준히 등장한다.

오토-GPT(Auto-GPT)는 가장 최근 입증할 만한 AI 툴의 발전 증거이다. 오토-GPT는 챗GPT의 자동화 AI 어시스턴트를 생성할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자체 작업 및 프로젝트 처리 능력과 인간이 매번 명령하지 않더라도 여러 단계를 통해 작업을 처리할 능력을 갖추었다. 다시 말해, 사용자를 위해 수많은 작업을 열심히 처리한다. 사용자는 자체 추가 반응이나 아이디어를 생성할 필요는 없다.

챗GPT로 모든 일을 처리한 뒤 자체 피드백과 선택을 할 수 있는 AI 툴이 시스템에 배포된 상황을 상상해 보아라. 코딩을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챗GPT는 사용자가 요구하는 코드 구문을 결과로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오토-GPT는 사용자를 위한 전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다.

와이어드팀은 오토-GPT 측에 iOS, 안드로이드 버전 간의 차이점을 물어보았다. 연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조사, 사용 가능한 앱, 보안 및 프라이버시 기능 등 하위 기능을 조사할 하위 연구로 나누었다. 하위 연구는 운영과 분석 과정 모두 별도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텍스트 파일 형태로 카테고리별로 결과를 저장해, 추후 손쉽게 참고하여 사용하도록 했다.

오토-GPT의 또 다른 사용 방식은 웹사이트 구축 혹은 팟캐스트 연구 등 특정 역할을 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 따라 진전 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에는 어느 정도 학습 곡선이 있지만, 지원하는 기능에는 시간을 들여 실험할 가치가 있다.

오토-GPT는 웹에서 현재 정보에 접근하고, 과거 행동을 기억할 수 있다. AI 툴의 코드는 무료로 공개된 상태이지만, 오픈AI API 접근 권한을 얻으려면 별도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인 챗GPT-4 버전을 사용하고자 해도 오픈AI 유료 계정이 필요하다. (유료 계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챗GPT-3.5 버전을 사용하게 된다.)

오토-GPT는 오랜 시간 동안 스스로 작업을 처리하기 때문에 통제할 수 없는 문제를 일으킬 위험성이 커졌다. 지금도 챗GPT가 정확하지 않은 답변을 생성하고 실수한다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다. 오토-GPT를 사용한다면, 정확하지 않은 정보 제공 및 실수와 같은 문제가 더 복잡해질 것이다. 사용자는 오토-GPT가 항상 모든 단계에서 의도한 방식으로 작업을 처리하는지 확인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중요성이나 결과를 신뢰할 수 있는 수준에 전혀 가까워지지 않았다.

그러나 AI 개발 실험이 지금 당장, 그리고 머지않은 미래에 AI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준 바와 같이 AI 툴은 사용하기 매우 매력적인 툴이면서 항상 개선되는 툴이다. 피자 주문부터 마케팅 광고 운영까지 다른 사용자의 AI 툴 사용 사례를 온라인에서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오토-GPT 혹은 에이전트GPT 설치 및 사용
깃허브 프로젝트를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즉시 오토-GPT를 내려받을 수 있다. 단계별 지시사항이 필요하다면, 운영체제마다 선택할 수 있는 설치 접근 방식과 다커(Docker), 파이썬(Python) 등 사용할 수 있는 툴이 매우 많다. 이 기사에서는 윈도 환경에서 파이썬으로 설치하는 방법만 설명하지만, 실제로 온라인 검색을 통해 훨씬 더 많은 설치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공식 오토-GPT 문건으로도 확인해볼 수 있다.

윈도에서 파이썬을 이용하고자 할 때 깃(Git)과 파이썬 모두 PC에 설치해야 한다. 설치 도중 ‘설치 경로에 python.exe 추가하기’가 활성화되도록 확인해야 한다. 설치 과정은 간단하지만, 문제가 있을 때는 파이썬 웹사이트의 다양한 설치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이제 깃허브에서 오토-GPT를 내려받아야 한다. 최신 배포 버전 링크를 따라 이동한 뒤 발견한 zip 파일을 설치해야 한다. zip 파일 아카이브 압축을 해제하면, .env.template이라는 파일을 복제한 뒤 .env로 명칭을 바꾸고 텍스트 편집기를 실행하라. 그리고 "OPENAI_API_KEY=your-openai-api-key"라는 구문을 찾아 "your-openai-api-key"를 오픈AI 계정으로 얻은 실제 API 키로 변경해야 한다.

API 키는 오픈AI 웹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다. 챗GPT의 무료 API는 단 몇 개만 받을 수 있으므로 유료 서비스 버전을 설치할 때 최신 가격 정보는 오픈AI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가 송출될 시점 기준 토큰 1,000개 혹은 정보 처리량 기준 청구 비용은 단 몇 센트이다.) 결제 방식을 정했다면, 결제 범위 제한도 설정하여 오토GPT 결제 비용이 부담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과도하게 청구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env 파일 저장 후 종료했다면, .env 파일 폴더 오른쪽 버튼 클릭 및 ‘터미널에서 열기’ 선택 후 오토-GPT를 바로 시행할 수 있다. “pip install -r remquirements.txt” 입력 후 엔터 버튼을 눌러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수 있다. 완료되었다면, “python -m autogpt”를 입력하고 엔터 버튼을 눌러 오토-GPT를 입력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익명으로 오토-GPT를 무료 사용하기 시작할 수 있다. 오토-GPT에 원하는 바를 입력하기만 한다면, 바로 작업을 처리할 것이다.

오토-GPT는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생각한 바를 화면에 띄울 것이다. 그리고 오토-GPT가 실행되는 모든 동작을 확인하도록 질문을 받을 것이다. 혹은 몇 가지 행동을 연속으로 승인하고, “y-x”를 입력하라. x는 봇이 사용자의 승인 없이 처리하도록 허용할 작업 수이다. (모든 챗GPT 요청이 사용자가 부담하는 소액의 청구 비용을 대가로 한다는 점을 고려하라.) 작업 완료 전 오토-GPT의 작업을 끝내고자 한다면, Ctrl 키와 C 키를 함께 사용하면 된다.

오토-GPT 설치 시 많은 작업이 소요되며, 더 간단한 방법을 원할 때는 오토-GPT를 기반으로 하여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지 않은 에이전트GPT(AgentGPT)를 사용할 수 있다. 에이전트GPT는 오토-GPT만큼 뛰어나지 않지만, 초급자가 비교적 더 간단하게 사용하기 좋다. 또한, 자동화 AI 에이전트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토-GPT와 마찬가지로 API 키나 챗GPT 사용 권한이 있어야 에이전트GPT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사용량을 기준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API 키는 화면 왼쪽 ‘설정’을 통해 툴과 연결할 수 있다. 에이전트 이름과 화면 입력 사항으로 이용하는 바의 목적을 지정하면, ‘에이전트 구축하기’를 설정할 수 있다. 작업은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생성되면서 완료되는 즉시 화면 오른쪽에 등장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Supercharge Your ChatGPT Prompts With Auto-GP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