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페이스북, 여전히 러시아의 정치 개입 용인
상태바
페이스북, 여전히 러시아의 정치 개입 용인
러시아 정부의 지원을 받는 단체 여러 곳이 정치 광고를 이용해 몰도바의 민주주의 달성 과정을 번복하려 한다.
By MORGAN MEAKER, WIRED UK

니콜라 프라티(Nicolae Fratea)는 이상한 정치 광고가 넘쳐나는 자신의 페이스북 타임라인 제거 전쟁을 선언했다. 프라티는 이틀 단위로 표면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는 듯한 계정을 보게 된다. 몰도바 키시나우 지역의 어느 한 성당을 프로필 사진으로 종종 공유하는 계정이다. 그러나 과거 게시물을 내려보면, 프라티가 말하는 이른바 '온건한 선동 광고'가 반정부 시위 참여 유도 게시물을 볼 수 있다.

반정부 광고는 러시아 정부와의 관련성이 큰 탓에 제재된 정치인이자 기업가인 이란 쇼르(Ilan Shor)의 정치 메시지를 반복한다. 쇼르는 러시아를 대신하여 몰도바의 불안정 사태를 일으키려 한 혐의로 미국 정부에 기소됐다. 2월 19일(현지 시각, 페이스북 선동 광고는 몰도바 수도 키시나우에서 가장 최근 발생하면서 수천 명이 참석한 반정부 집회 홍보를 도왔다.

낮에는 영상 에디터로 근무하는 프라티는 밤이면 반정부 선동 광고를 유포하는 의문스러운 페이스북 페이지를 조사한다. 뉴스 채널인 저널 TV(Jurnal TV)에 재직 중인 38세 영상 에디터 프라티는 "반정부 시위 광고를 게재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모두 쇼르의 정당과 안건, 쇼르가 운영하는 뉴스 채널을 홍보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선동 광고 페이지 게시물을 보면, 다른 사용자에게 경고하는 리뷰를 남긴다. 프라티가 가장 최근 게재한 댓글은 "가짜 계정! 가짜 페이지!"이다. 프라티는 선동 광고 페이지를 페이스북에 신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프라티는 신고 건수 중 90%에는 정상적인 페이지로 판단했다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전했다.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를 침범하며 시작된 전쟁은 지난 몇 년간 정보 작전을 통해 조짐이 드러났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전 관측된 조짐은 SNS 선동 광고 네트워크를 이용해 가짜 정보를 유포하고 선거 결과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사회적 결합 수준을 저해하기도 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기업인 메타는 전쟁 대응을 위해 국가 주도 영향력 행사 작전 단속을 약속했다. 2023년 1월, 메타는 유럽연합에 건넨 전쟁 정책을 상술한 보고서를 통해  "거짓 정보 유포 퇴치를 위한 포괄적인 조처를 하고 있다. 메타는 조직 전 영역에 배치된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특수 작전을 확립했다. 메타의 특수 작전에 참여하는 인력 중에는 24시간 내내 플랫폼을 모니터링하여 실시간으로 문제 대응을 하도록 돕는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도 있다"라고 주장했다. 

몰도바는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으나 거짓 정보 퇴치 작전 범위에서 소외된 듯하다. 테크 및 민주주의 운동 단체 리셋(Reset) 수석 보좌관인 펠릭스 카트(Felix Kartte)는 몰도바에서 개시되는 영향력 행사 작전은 서유럽이나 북미에서 생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한다. 카트는 "러시아 정부 산하 기관이 페이스북에서 각종 선동 광고를 진행하면서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가짜 시위를 동원하는 방식으로 민주주의 정권을 무너뜨리려 한다"라고 설명했다.

메타 대변인 벤 워터스(Ben Waters)는 페이스북이 미국 제재를 준수한다고 답변했다. 워터스 대변인은 "이란 쇼르와 쇼르의 정당인 소르당(Șor Party)이 미국 제재 명단에 이름을 올린 뒤 관련 계정에 대응했다. 쇼르나 소르당과 관련된 신규 계정을 발견할 때도 적절한 대응을 한다"라고 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뒤 몇 달간 몰도바는 러시아 정부의 다음 군사 표적이 될 것을 우려했다. 특히, 러시아 군대가 몰도바 국경과 가까운 우크라이나 도시 오데사를 향하면서 몰도바도 침략 대상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졌다. 이미 몰도바에서 분리된 지역인 트랜스니스트리아에는 러시아 군인 약 1,500명이 주둔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을 철수하자 러시아의 몰도바 침략 우려가 줄어들었다. 그러나 러시아가 몰도바 내부부터 점령할 것이라는 잠재된 우려가 대신 제기되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러시아의 영향력 행사 작전은 특정 정당 지지에 집중하지 않는다. 주로 정부 신뢰도 저하나 다른 사회적 단체 간 분리를 유도하는 데 주력한다. 리투아니아 사실 검증 기관 델피 메로 디텍토리우스(Delfi Melo Detektorius) 소속 복수 전문가는 인간의 소비 품목으로 곤충 파우더 판매를 승인한 유럽연합 법률을 향한 대중의 분노를 자극하려 한 사실을 관측했다. 주로 폴란드를 위주로 일부 국가에서 러시아는 성 소수자 집단을 겨냥한 거짓 정보를 유포했다. 몰도바에서 현재 퍼뜨리려 하는 거짓 정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뒤 급등한 비싼 공과금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거짓 정보와 온라인 영향력 행사 작전을 추적한 몰도바 국책 연구소 Watchdog.MD 소장 겸 회장인 바레이루 파사(Valeriu Pașa)는 "SNS를 이용한 거짓 정보 및 선동 광고 유포는 러시아의 전략 일부분이다. 누군가가 개인의 일을 승인하는 것을 확신하지 못한다면, 적어도 타인이 아무것도 믿지 않을 때까지 혼란을 유발하려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때 축구 구단과 면세점 기업을 포함한 여러 기업을 소유했던 쇼르는 2015년까지만 하더라도 몰도바 정치계에서 영향력이 큰 인물은 아니었다. 2015년, 몰도바 경찰은 쇼르가 은행장이었던 은행 한 곳을 포함, 현지 은행 3곳을 대상으로 사기 의심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쇼르는 이후 소르당에 가입하고, 오헤이시장 선거에 출마했다. 쇼르는 득표율 62%로 당선됐으나 2년 뒤 은행 사기 사건 유죄 판결을 받았다. 현재 쇼르는 이스라엘에 망명했다.

워싱턴포스트가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이후 소르당은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서 파견된 정치 전략가 집단의 조언을 받기 시작했다. FSB가 보낸 정치 전략가가 고국으로 돌아간 것으로 보고된 2021년, 소르당이 조언에 따라 결정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전했다. 소르당은 확고한 행동을 제시하는 정당이라는 입지를 확보하고는 실질적인 측면에서 대중 영합 정당이 되어 국민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2년 10월, 미국 정부는 쇼르를 제재 명단에 추가하고는 러시아에 받은 지원이 몰도바의 불안정할 의도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소르당은 와이어드의 의견 공개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엄밀히 말하자면, 제재 대상이 된 인물인 쇼르는 페이스북에서 선동 광고를 올릴 수 없다. 그러나 Watchdog.MD는 쇼르가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의 허점을 발견해, 제재를 피하고 정치적 안건을 홍보할 방법을 찾았다고 전했다.

2023년 2월 3일(현지 시각), 쇼르는 에너지 공과금 인상 문제를 두고 몰도바 정부를 비판하는 영상에 등장했다. 그러나 실제 에너지 공과금은 러시아가 몰도바 가스 공급 경로를 차단하자 5배 급증했다. 쇼르는 영상 속에서 "오늘날 의사와 교사 등 몰도바의 대다수 전문직 종사자는 공과금 납부를 위해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었다"라고 주장하며, 정부에 겨울 공과금 면제를 요구하는 탄원서 지지를 구했다.

그러나 쇼르의 영상 출처에는 이상한 점이 있다. 영상은 단 19명과 관련된 페이지에 게재됐다. 하지만 영상 조회 수는 60만 건 이상이다. 인구 250만 명이 되지 않는 몰도바에서 매우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다. Watchdog.MD은 쇼르의 영상이 광고를 통해 마구 확산되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2월 10일(현지 시각), Watchdog.MD 연구팀이 과거 광고와 현재 광고가 모두 등장하는 선동 광고 유포 페이지의 광고 라이브러리를 보았을 때, 쇼르의 영상이 사라진 사실을 확인했다.

매주 신규 페이지가 우후죽순으로 등장하여 소르당 대신 새로운 정치 광고를 게재한다. Watchdog.MD는 2월 13일부터 19일까지 5개 페이지가 소르당 정치 광고 7건을 게재한 사실을 확인했다. 2월 1일부터 10일까지 6개 페이지가 7개 광고를 게재한 사실도 확인했다.

몰도바 선동 광고 유포 페이지 다수는 쇼핑 및 구매, 판매를 의미하는 '샵 무아반(Shop Mua Bán)'과 신발 가게라는 의미의 '샵 반 기아이(Shop Ban Giay)', 뷰티 매거진이라는 의미의 '탭 치 파이 뎁(Tạp Chí Phái Đẹp)' 등 베트남 이름으로 생성됐다. 페이지 이름 모두 '키시나우를 위하여(For Chisinau)', '국민을 위하여(For the People)' 등 몰도바와 분명히 관련된 명칭으로 바뀌었다. 다수 페이지가 아랍에미리트와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여러 국가에 관리자가 있다는 정보를 제공한다.

파사 소장은 "몰도바의 거짓 정보 및 선동 광고 뒤에 페이스북 기능 실행 방식과 내부 규정 적용을 피할 방법을 꿰뚫은 이들이 있다는 사실이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대다수 페이지가 Watchdog.MD의 신고 이후 사라졌다. 그러나 페이스북이 금지한 직후 또 다른 페이지가 등장한다. 파사 소장은 페이스북의 선동 광고 페이지 문제에 대응할 체계적 접근 방식 부재에 분노했다. 그는 "페이스북은 신고된 계정을 조사 중이라고 주장하며, 사용자는 페이스북의 안내를 신뢰한다. 하지만 사전 대응하지 않고, 문제 보고 시 대응하는 접근 방식을 택한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적어도 2017년부터 몰도바의 선동 광고와 비슷한 유형의 러시아 영향력 행사 광고 보고를 받았다.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 페이스북은 정치 광고 게재를 전면 금지했다. 그러나 몰도바에서는 정치 광고가 계속 등장한다.

카트는 그동안 발견한 정치 광고 게시물이 페이스북의 서비스 약관을 명백히 위반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페이스북이 선동 광고 퇴치를 위한 충분한 자원이나 현지 시장 인력에 투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카트는 "페이스북이 몰도바에서 정치 관련 거짓 정보와 선동 광고를 신경쓰지 않는다는 사실이 분명하다"라고 비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Facebook Is Still Letting Russia Interfere in Politic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