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인간의 손길 더한 로봇, 제발 개발해달라
상태바
인간의 손길 더한 로봇, 제발 개발해달라
가정용 도우미 로봇이 가정 설정 환경에서 성공하려면, 휴머노이드의 기여가 필요하다.
By KEN WASHINGTON, WIRED UK

로봇은 이미 가정에서 인간의 일손을 돕고, 고전적인 표현을 이용하여 말한다. 가정용 청소 로봇부터 잔디 깎기 로봇, 창문 청소 로봇, 수영장 청소 로봇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아마존의 아스트로(Astro)는 집주인을 따라 방안 곳곳을 이동하며 주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악 재생과 복도 끝을 따라 아이를 위한 간식 전달, 외출 시 집안 순찰, 좋아하는 일 확인 시 마음의 평화 제공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2023년, 필자는 로봇이 이전보다 인간과 더 비슷한 역할을 하리라 예상한다. 로봇은 대화와 오락, 더 나아가 주인과의 동료 관계 형성 능력까지 제공하면서 자연스러운 대화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가정에 통합될 것이다.

인간은 로봇을 인간 동료인 것처럼 대하면서 기술 사용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로봇에 이름을 부여하고 기기와 앱에 말을 걸지만, 응답이 없을 것임을 인식한다. 로봇 기술이 인간과 같은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더라도 로봇이 인간의 삶에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은 인간이 로봇을 다른 인간처럼 대하는 이유이다. 현재 진행 중인 인간과 기계 간 상호작용 정상화 장벽은 이미 기계의 능력으로 제공하는 기능에 인간이 현실적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그러나 인간과 기계 간 상호작용 장벽은 서서히, 그리고 확실히 무너질 것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비교적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로봇과의 대화는 비교적 세련되지 않았다. 진정한 소통은 언어와 사회적 맥락이라는 복잡한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컴퓨터가 텍스트, 대화, 논설문 수십억 페이지 혹은 수년간 누적한 오디오 파일 등을 단 몇 분 만에 처리하고 분석하는 머신러닝을 통한 인공지능(AI)의 대대적인 발전과 함께 기계는 함축이라는 개념과 표현의 의미를 인간과 같은 수준으로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향상됐다.

기계가 인간의 말을 듣고 이해할 능력이 필요한 음성의 텍스트 변환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 발전을 더하면서 대화의 입력과 출력이라고 볼 수 있는 귀와 음성 상자를 조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언어 엔진은 인간에게서 받는 대답과 구별할 수 없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다. 응답 능력이 가정용 로봇으로 확산되면서 로봇이 신뢰할 수 있는 조수처럼 기능적인 지원 외에도 감정적인 지원이나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동반자로 진화할 것이다. 로봇에 감정적 통합을 하는 것이 억지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사실만을 바탕으로 반응을 만들어내는 기계에는 매력적인 부분이다.

평면TV와 스마트폰처럼 과거의 대대적인 기술적 전환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로봇을 채택한 이는 미래에 첫 번째 기회라는 프리미엄을 지불할 것이다. 기기에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그러나 초기에 채택한 이들의 피드백과 테스트는 제품의 기능성과 비용 절감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자극할 것이다. 초기 우주 여행자가 우주 여행 상용화가 정상화되는 미래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자극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2023년 소비자들이 국내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지형이 확대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멀지 않은 미래에, 기술이 발전하고 가격대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 로봇은 정말로 가정에서 도움이 되고 즐거운 동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obots With a Human Touch? Yes, Pleas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