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대규모 PC 게임 라이브러리, 무료로 구축할 방법
상태바
대규모 PC 게임 라이브러리, 무료로 구축할 방법
예산이 아무리 부족해도 앞으로 몇 년간 수많은 게임을 영원히 보관할 수 있다. 단,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까다로운 선택은 해서는 안 된다.
By OMAR L. GALLAGA, WIRED US

코로나19 시대 봉쇄 조치와 오래 이어진 바이러스 확산 여파, 그리고 2022년 갑자기 감소한 고성능 PC 그래픽 카드 가격 등이 컴퓨터 게이밍 르네상스라는 예상치 못한 결과로 이어졌다.

PC 게임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주장이 종종 줄어들기 시작했다. 기존 강력한 게임 장비를 설치하는 것보다 비디오 게임 콘솔을 다루는 것이 더 쉽고 저렴하다. 그러나 PC 게임과 관련한 사실로 많은 콘솔로 최신 게임의 완벽한 가치를 누리는 것만을 언급할 수는 없다. 지난 몇 년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PC 게임이 증가했다. 별도의 제약 조건은 없으며, 시스템 비용을 완화할 수 있다.

엑스박스(Xbox)와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스토어 모두 구독자에게 매달 무료 게임을 제공한다. 그러나 구독 서비스로 누릴 수 있는 접근 권한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PC 게임을 즐길 때는 에픽 게임 스토어(Epic Game Store), GOG(GOG.com), 스팀(Steam)에 접속할 때, 그리고 심지어 아마존 프라임 구독 서비스 가입 시 주기적으로 무료 게임 접근 권한을 유지할 수 있다.

PC 게임 라이브러리를 생성할 때, 인내심과 꾸준함은 필수이다. 예를 들어, 에픽은 매주 무료 게임 2~3개를 제공하지만, 무료 게임 지원 기간이 제한됐다. 무료 게임 지원 기간 만료 후 더는 무료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해당 게임을 평생 보유할 수는 있다. (혹은 디지털 라이선스 지원 시대에 '영원히' 지원하는 것 무엇이든 마찬가지라고 말할 수 있다.) 다만, 원하는 게임을 손에 넣으려 계속 게임 제공 페이지에 돌아와 무료 계정을 생성하고, 게임 런처 앱을 설치해야 한다.

아무것도 보장하지 않는 게임이 게임 업계에서는 중요성이 낮다는 조건이 뒤따른다. 그러나 일부 무료 게임 제공 서비스는 항상 가치가 낮은 게임만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 필자의 에픽 게임스 라이브러리의 예시를 언급하자면, 필자는 160가지 타이틀을 보관했다. 대부분 무료 게임이다. 필자가 라이브러리에 소장한 게임 중에는 '컨트롤(Control)', '에이리언: 아이솔레이션(Alien: Isolation)',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컴플리트 에디션(Bioshock Infinite: The Complete Edition)', '보더랜드 3(Borderlands 3)', '라이즈 오브 더 툼레이더 20주년 기념판(Rise of the Tomb Raider: 20 Year Celebration), 'NBA 2K21', '인사이드(Inside)', '스타워즈: 스쿼드론(Star Wars: Squadrons)', '시즈 마이어의 문명 VI(Sid Meier’s Civilization VI)', '슈퍼핫(SUPERHOT)', '저스트 코즈 4(Just Cause 4)', 'XCOM 2' 등이 있다.

필자가 앞으로 몇 년간 계속 소장할 가치가 있다고 느낄 정도로 뛰어난 게임이다. 어쩌면, 필자는 라이브러리에 소장한 게임 중 일부는 평생 단 한 번도 실행하는 일이 없을지도 모른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GOG의 무료 게임은 보통 공식 홈페이지에서 일시적으로 무료로 제공하고, 사용자 라이브러리에 추가하도록 지원한다. 게임을 소장하려 별도로 앱 런처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필요는 없다. GOG가 제공하는 무료 게임 중에는 '폴아웃: 뉴 베가스 얼티메이트 에디션(Fallout: New Vegas Ultimate Edition)', '미들어스: 섀도우 오브 모르도르 1주년 에디션(Middle-earth: Shadow of Mordor Game of the Year Edition)', '플래시백(Flashback)', '샨테와 해적의 저주(Shantae and the Pirate’s Curse)', 고전 할란 엘리슨(Harlan Ellison) 게임인 '나는 입이 없다, 그리고 비명을 질러야만 한다(I Have No Mouth And I Must Scream)' 등이 있다.

이와 비슷하게 아마존 프라임 게이밍도 2022년, 프라임 서비스 구독자가 '풋볼 매니저 2022(Football Manager 2022)',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Starcraft: Remastered', '공포의 저택(Maniac Mansion)', '파 크라이 4(Far Cry 4)', '매든 NFL 22(Madden NFL 22)' 등을 무료로 즐기도록 지원했다. 무료 게임 중에는 EA 앱이나 유비소프트 서비스 등에서 보완할 코드를 제공하며, 일시적으로 무료로 제공하기도 한다. 아마존은 프라임 서비스 구독자에게 루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일부 게임도 무료로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더스크(Dusk)', '조거넛(Joggernauts)'과 언락 스킨 등 여러 콘텐츠 코드를 지원하는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 '데스루프(Deathloop)', '로블록스' 등 여러 인기 게임을 언급할 수 있다.

앞으로 무료 제공 대상이 될 게임을 이야기해보자. '에이펙스 레전드', '오버워치 2', '데스티니 2', 그리고 최고의 인기 게임이라고 언급할 수 있는 '포트나이트' 등을 포함한 무료 게임 실행의 세계가 다가온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를 비롯한 일부 MMO 게임은 여전히 처음부터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무료 체험판을 사용하거나 레벨 20에 도달할 때까지는 무료로 게임을 접할 수 있다.

수많은 신규 게임에 접근하고 싶지만, 사용료를 단 한 푼도 결제하고 싶지 않을 때는 약 10달러부터 시작하며,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PC 게임 패스(PC Game Pass)를 활용할 수 있다. 에픽 게임스, 아마존의 무료 게임과 달리 구독 중단 시 게임을 보유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PC 게임 패스 타이틀 중에는 '헤일로 인피니트(Halo Infinite), '마인크래프트', '오리와 도깨비불(Ori and the Will of the Wisps)', '백 4 블러드(Back 4 Blood)' 등이 있다.

무료 게임에서 벗어나 돈을 조금 지출할 의사가 있다면, 험블 번들(The Humble Bundle) 스토어프론트에서 훌륭한 게임 패키지를 여럿 찾아볼 수 있다. 험블 번들 패키지의 수익은 자선단체에 기부하며, 사용자는 원하는 가격 조건에 맞추어 게임을 찾아볼 수 있다.

칩 애스 게이머(Cheap Ass Gamer)는 2003년부터 저렴한 게임 판매 소식을 전달했다. 또, 최고급 타이틀 게임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풍부한 자원을 제공한다. 칩 애스 게이머에서 게임 타이틀 판매 관련 논의 사항과 홈페이지의 훌륭한 판매 거래에 주목해보아라.

만약, 인내심이 강한 편이라면, 스팀의 연간 여러 게임 판매 시점까지 기다린 뒤 훌륭한 PC 게임을 구매할 수 있다. (스팀의 2022년 겨울 세일은 2022년 12월 22일부터 2023년 1월 5일까지 진행됐다.) 2023년 5월로 예정된 에픽 게임스의 메가 세일 일정까지 기다리는 것도 괜찮다. 게임 출시 후 한동안 기다린다면, 베스트 바이(Best Buy)와 게임스탑(GameStop) 등 유통 판매 기업에서 간혹 훌륭한 PC 게임 타이틀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물론, 유통 판매 기업을 통해 게임을 구매할 때는 저렴한 가격이라는 장점 대신 포기해야 할 부분이 존재한다. 따라서 구형 하드웨어와 게임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Build a Huge PC Game Library for Fre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