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크리스마스 정복한 아마존의 통치력, 머지않아 끝난다?
상태바
크리스마스 정복한 아마존의 통치력, 머지않아 끝난다?
아마존은 민스파이를 완전 정복하고 크리스마스 연휴 시즌의 생활을 장악했다. 그러나 저조한 판매 실적을 기록한 뒤 아마존 자체 소유 브랜드 제품을 줄여야만 했다.
By AMELIA TAIT, WIRED UK

아마존 소유 브랜드의 민스파이의 문제는 맛이 있다는 사실이다. 지난 몇 년간 아마존은 모든 사업 분야에 손을 댔다. 아마존 풍력발전소와 아마존 항공사는 아마존 블링크(Amazon Blink)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제 제프 베이조스는 파이 사업에도 손을 댔다. 영국 아마존 고객은 2.04파운드(2.5달러)에 아마존 민스파이를 구매하면, 집 앞까지 배송받을 수 있다.

(민스파이가 생소한 이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2019년에 게재된 아마존 음식 블로그의 설명을 떠나 민스파이는 육류가 전혀 없는 개별 향신료 과일로 만든 크리스마스 음식이다.)

문제는 아마존의 민스파이 맛이 훌륭하다는 사실이다. 오렌지 껍질과 프렌치 브랜디, 포트, 애플 민스미트(apple mincemeat)로 가득 차 있다. (다행히도 아이폰 제조사 애플이 차지하지는 않았다.) 파이는 바삭하면서도 단맛이 난다. 다양한 내용물이 꽉 찬 파이 내부에는 아마존 창립자의 공통적인 특성 최소 한 가지가 포함되었다. 파이를 한 입 베어먹으면서 파이의 맛을 인정할 때마다 제프 베이조스가 지구의 모든 사업 분야를 서서히 독점한다는 사실에 저항하기 어려워진다.

2019년, 엘리자베스 워런(Elizabeth Warren) 상원 의원은 경제와 사회, 민주주의, 그리고 약간의 크리스마스 음식까지 지나친 권력을 행사하는 테크 업계 대기업 분리를 다짐했다. (워런 의원의 발언 이후에도 다른 의원이 테크 업계 대기업 분리를 언급했다.) 아마존이 경쟁사 제품보다 자사 제품 판매에 더 유리하도록 검색 결과를 조작한다는 관행을 둘러싼 우려가 커졌다. 아마존은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아마존의 자체 소유 브랜드 상품 홍보 규모가 축소된 듯하다.

또, 2019년, 전자상거래 분석 기관 마켓플레이스 펄스(Marketplace Pulse) 연구는 “아마존 소유 브랜드는 많은 이들이 예상한 것만큼 성공적이지는 않았다”라고 제시하며, 외부 판매 업체에 더 유리해졌음을 시사했다. 마켓플레이스 펄스의 보고서는 아마존 검색어 상위 50만 개에 해당하는 단어 중 단 1.7%만이 고객의 아마존베이직(AmazonBasics) 브랜드 제품 클릭 결과로 상위 검색어에 포함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그러나 2년 후인 2021년, 아마존이 민스파이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아마존 민스파이의 아름다운 보라색 상자에 익명으로 ‘제빵사’라는 서명만 넣어, 민스파이를 실제로 누가 만들었는지 알지 못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이 있는가? 안타깝게도 아마존 민스파이가 영국 슈퍼마켓 최소 두 곳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아마존 민스파이를 만든 이의 정체가 중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파이 바닥 부분은 특별할 것 없는 은박지로 덮고, 윗부분은 설탕으로 코팅하여 지난 10년 동안 가장 파괴적인 기술 제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엄마의 손맛으로 만든 민스파이가 아마존과 경쟁할 수 있을까? 많은 고객이 이에 동의하는 듯하다. 아마존의 민스파이 평가 117건을 분석한 결과, 평점 5점 만점 기준 4.4점으로 기록됐다. 리뷰는 누구나 크리스마스 연휴가 지난 1월에도 아마존 민스파이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미 실패하기 시작한 아마존과의 경쟁 실패 상황에서 아마존 민스파이의 등장은 아마존의 또 다른 시장 장악력에 저항할 시도를 할 최후의 순간이라고 할 수 있는가? 아닐 것이다. 아마존이 민스파이 제조 방법을 터득하고 크리스마스 식탁을 정복했으나 이미 아마존의 민스파이 시장 진출이 너무 늦은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아마존이 2022년 여름, 저조한 제품 판매 실적 기록 후 자체 소유 브랜드 상품 생산량을 줄이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아마존 식품 브랜드가 기존 식품 업체를 밀어낼 가능성은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아마존은 2017년, 홀푸드(Whole Foods)를 137억 달러에 인수한 뒤에도 미국 식품 시장 점유율 단 2.4%를 차지했다.

아마존 프라임으로 이미 감소한 아마존 자체 브랜드의 시장 장악력을 회복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이 많은 소비자가 사랑하는 크리스마스 식품 시장에서 안락한 수준의 입지를 차지하면서 자체 민스파이 생산을 시작했다고 말한다면, 영국인 대부분 혼란스러워할 것이다. 2022년 8월, 아마존은 기존 19개 매장이 기대치보다 저조한 판매 실적을 기록한 뒤 영국에서 물리적 유통 매장인 아마존 프레시(Amazon Fresh) 매장 신규 입점 계획을 중단했다.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필자가 민스파이를 고르고 현금이나 카드를 꺼내서 별도로 구매 비용을 결제하지 않고 바로 매장 출구로 나갈 수 있다는 조건이 적용될 때의 일이다. (아마존은 매장에 설치한 센서 덕분에 고객이 고른 물건은 매장을 나가는 순간 자동 결제가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첨단 기술을 개발한 기업의 명성과는 달리 필자가 아마존 매장을 나가는 순간 결제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았으나 매장을 나간 뒤에도 결제 실패 안내가 없었다.)

손주를 볼 때마다 반가운 손맛을 선사하는 동시에 걱정을 쏟아내는 할머니께서 오랫동안 말씀하신 바와 같이 실제로 죄책감이 없는 민스파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마존의 민스파이를 접하면, 아마존이 적어도 전 세계의 시장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미래 크리스마스 유령이 거부 의사를 표시하듯 아마존 민스파이의 맛이 훌륭하다는 사실 자체를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mazon Has Conquered Christmas—but Its Reign May Be Ending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