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위챗, 미국 선거 거짓 정보의 새로운 중심지로 급부상
상태바
위챗, 미국 선거 거짓 정보의 새로운 중심지로 급부상
미국의 중간 선거 일정이 다가오는 가운데, 사회 운동가 단체가 투표 결과 왜곡이나 투표 참여 억제를 우려해, 중국어 커뮤니티에 확산되는 거짓 정보 퇴치 노력을 펼치고 있다.
By JENNIFER CONRAD, WIRED US

"나는 엔지니어이다. 사실을 좋아한다. 1은 1이고, 0은 0이다." 중국 출신 실리콘밸리 기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고 밝힌 모어 레스(More Less)라는 가명의 누리꾼이 작성한 글이다. 또, 그는 "비합리적인 일을 말할 책임이 있다"라고 작성했다.

모어 레스는 자신의 게시글이 괴롭힘 대상이 될 것을 우려해 가명을 요청했다. 모어 레스가 운영하는 중국어 사실 검증 블로그는 웨이보와 위챗 등 중국어 SNS 서비스의 미국 사용자가 유포하는 민중 단위의 운동 중 일부분이다. 최근, 모어 레스는 캘리포니아주 민주당이 최대 950달러 상당의 상품 절도를 합법화했다는 주장이나 2020년 미국 대선을 왜곡한 유권자 사기가 만연했다는 주장과 관련되었다.

미국 중간 선거가 단 몇 주 앞으로 다가오자 모어 레스를 포함한 사회 운동가 단체는 중국계 미국인 지역사회에 확산되는 거짓 정보를 추적한다. 주로 인종 갈등이나 통합 투표가 인종을 서서히 없애거나 투표 참여 기피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담은 내용이다.

메시지 앱 위챗은 미국 내 중국어 거짓 정보 유포의 중심지가 되었다. 웨이신(Weixin)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중국 버전 서비스는 영향력이 매우 크며, 채팅 기능 이외에도 택시 호출과 코로나 백신 접종 정보 코드도 보관한다. 미국 버전 서비스는 2020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제한한 기능 외에에도 일부 기능이 제한돼, 하위 프로필만 제공한다. 그러나 위챗은 중국계 미국인 수백만 명과 중국에 친구나 가족, 근무 회사나 거래처가 있는 타국민이 사용한다. 또한, 정치적 조직 형성 수단도 사용 용도에 포함된다. 2022년, 위챗 그룹은 샌프란시스코 학생 이사회 구성원의 존중을 상기시키는 역할과 뉴욕 관료의 일부 공립 고등학교 내 테스트 요구사항 폐지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최근, 와이어드팀이 뉴욕 거주자를 위한 중국어 위챗 그룹에 접속하니 각종 의심스러운 보건 정보와 귀지 치료 정보와 미국 전역의 아시아인을 겨냥한 폭력을 다룬 글이 넘쳐났다. 주로 '해외 중국어 웹'과 같이 영문 뉴스를 옮긴 개인이나 소규모 기관이 올린 글의 비중이 높은 인기 게시글은 시급성과 선정성이라는 특성을 더한다.

중국 내 웨이신과 미국판 위챗의 거짓 정보 및 부적절한 콘텐츠를 금지하는 용납 가능한 사용자 정책, 정치적 문제 광고나 후원 콘텐츠 금지 등이 중국 정부의 검열 대상이 됐다. 그러나 거짓 정보를 추적하는 이들은 위챗이 미국에서는 거의 관리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위챗의 모기업인 텐센트는 미국 사용자  사이에서 유포되는 거짓 정보와 관련된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비영리 단체인 확고한 행동을 위한 중국인(Chinese for Affirmative Action)의 중국 디지털 참여 프로그램 관리자 진 시아 누(Jin Xia Niu)는 "미국 위챗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모두 쓸모없다"라고 말했다. 2022년 6월, 샌프란시스코 단체는 중국어 사실 검증 계획인 PiYaoBa의 출범 소식을 발표했다. PiYaoBa는 비슷한 유형의 사실 검증 기관인 스노프스(Snopes), 팩트체크.org(FactCheck.org) 등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한 기사를 공식 웹사이트와 위챗 계정에 게재한다.

PiYaoBa와 같은 웹사이트가 거짓 정보 확산 속도를 서서히 늦출 것인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사안이다. 하지만 누를 포함한 중국어 콘텐츠 관련 작업 인력 대부분 거짓 정보 확산 억제와는 비교할 만한 문제가 있다. 위챗 게시글 다수가 비공개 채널이며, 한 번에 최대 500명까지 접속할 수 있다. 누구나 게시글을 볼 수 있는 공개 채널도 추적이 어렵다. 위챗이 메타의 크라우드탱글(CrowdTangle)과 같은 SNS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한다.

위챗에 확산되는 중국어 거짓 정보는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미국 플랫폼으로 확산돼, 사회 운동가 단체는 영문 콘텐츠보다 활발한 감시가 적은 듯하다고 말한다. 바로 영어 이외에 다른 외국어를 사용하는 미국 사용자 집단 사이에서 기술한 문제이기도 하다. 특히, 스페인어로 적은 거짓 정보 콘텐츠가 널리 유포되었다. 메타와 트위터 모두 다른 언어로 작성된 거짓 정보가 유포되는 것을 막으려는  노력을 공식 발표했지만, 메타와 페이스북 내부고발자가 폭로한 바는 영어 이외에 다른 언어로 작성된 콘텐츠의 거짓 정보 대응이 훨씬 더 부족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엘레나 헤르난데즈(Elena Hernandez) 유튜브 대변인은 유튜브 콘텐츠 관리팀 인력 중에는 만다린어와 광동어 전문가도 있다고 밝혔다. 메타는 와이어드의 문의에 어떠한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트위터는 와이어드의 문의에 답변하지 않았다.

모어 레스와 같은 개인과 소규모 민중 단체 모두 거짓 정보 격차를 줄이려 하지만, 자원이 제한적이다. 더 확립된 입지를 지닌 단체는 중대하면서도 종종 자유 명분을 퍼뜨리면서 특정 집단의 신뢰성있는 집단이라는 평가를 받은 듯하다. 영문 거짓 정보 콘텐츠 유포 작업을 하는 기관과는 달리 신뢰성을 지닌 뉴스 웹사이트나  사실 검증 페이지, 정부 언론 보도 기관이 대중적으로 정보 확산에 필요한 내용을 공급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미국의 비영어권 뉴스 기관은 종종 특정 윤리 기관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정치 문제를 깊이 다루지 않는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거짓 정보를 담은 중국어 게시글의 출처는 다양하며, 좌익과 우익의 견해를 모두 포함한다. 하지만 많은 연구원이 2020년 이후 극우 성향의 콘텐츠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전했다. GTV 미디어 그룹(GTV Media Group)과 에포크 미디어 그룹(Epoch Media Group) 등 재정이 넉넉한 미국 극우 단체와 연결된 언론 기관은 직접 작성했으나 당파적 성격이 강한 중국어 뉴스를 송출한다. 거짓 정보를 공유하는 다른 계정은 영어로도 확산되는 극우 콘텐츠 번역으로 수익을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유튜브에서는 자체 제작 뉴스 진행자가 미국 내 일부 중국어 구사 인구의 핵심 뉴스 출처가 됐다. 워싱턴 DC에 본거지를 둔 비영리 단체인 아시아계 미국인 정의 협회(Asian Americans Advancing Justice, 이하 AAJC)에서 거짓 정보 추적 작업을 돕는 제니 L.(Jenny L.)에 따르면, 보통 거짓 정보 확산으로 이어지는 정치적으로 화제가 되는 사안을 다룬다. 제니 L.은 "유튜브가 비영어권 콘텐츠에 적용한 최소한의 관리 조치를 우회하기 쉽다"라며, 특정 단어 기피나 슬랭 사용을 예시로 언급했다. 예를 들어, 만다린어의 백신이라는 단어의 두 번째 글자를 발음이 비슷한 글자로 바꾸어 관리를 우회할 수 있다.

와이어드의 인터뷰에 응한 중국 거짓 정보 퇴치 사회 운동가 집단은 중국 정부가 선거 관련 거짓 정보 유포 과정에 개입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그러나 모어 레스는 중국의 일부 민족주의 세력이 미국 민주주의를 저하할 만한 요소는 무엇이든 환영한다고 언급했다.

영문 콘텐츠와 마찬가지로 현재 도널드 트럼프는 중국어 플랫폼의 정치, 2022년 미국 중간 선거 관련 게시글의 대화 주제를 장악했다. 2022년 9월,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에이전시(CAA)와 중국계 지역사회 정신건강 협회(Mental Health Association for Chinese Communities), 아시아계 미국인과 태평양섬 지역 사회의 정치적 참여 지원 단체인 APIAVote 등은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널리 유포되는 거짓  정보를 경고했다.

경고 대상 중에는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플로리다주의 트럼프 자택 수색으로 정부 문건을 보관하려 급습한 사실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간 선거에서 민주당을 도우려 조작한 일이라고 주장하는 콘텐츠가 포함되었다. 일부 게시글은 FBI의 수색을 중국 문화혁명 당시의 공식 허가 없는 급습에 비유하며 중국의 관점을 독특하게 보도했다. 이에, PiYaoBa는 중국이 제공한다고 알려진 기사를 보도해, 자세한 맥락을 전달함과 동시에 거짓 정보는 바로잡았다. 또한, 기사  출처 모두 영문이지만, 신뢰할 만한 기사 출처와 연결했다.

중국어 거짓 정보 퇴치 운동가 단체는 1세대 이민자와 2세대 이민자 단체의 인터넷 사용 세대별 격차를 언급했다. 성인이 된 후 미국으로 이주한 중국어 구사자는 위챗을 포함한 중국 SNS 플랫폼에 의존하며, 정치 및 교육 시스템 정보에는 취약한 이들의 거짓 정보 노출 수준을 줄인다.

중국어 사실 검증 단체 노 멜론(No Melon) 소속 자원 봉사자 그레이스 수(Grace Xu)는 지난 몇 년간 수많은 거짓 정보 게시글이 공산당을 지나치게 지지하는 듯한 정책을 이야기하는 듯한 후보에 대한 우려를 포함하여 1세대 이민자가 지닌 각종 우려에 지나치게 의존했다고 진단했다. 혹은 아시아계 이민자가 다른 소수 민족 단체에 맞서 싸우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덧붙였다. 수는 "1세대 이민자 집단은 감정적 선동에 최적화된 단체이다"라며, 합리적인 반박의 효과를 무력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일부 중국계 미국인은 미국 정치인이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시작된 아시아계 시민을 겨냥한 폭력 급증 문제를 해결할 충분한 노력을 펼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시아계 미국인을 간과했다는 감정은 거짓 정보 확산에 도움이 될만한 불신 감정을 키울 수 있다.

중국어 SNS 플랫폼의 거짓 정보 유포에 대응하려는 사회 운동가 단체는 홍수처럼 마구 쏟아지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콘텐츠를 검증하고, 개입 효과를 관측하고자 한다. 일례로, CAA는 크리티컬 멘션(Critical Mention)이라는 서비스를 사용해, 중국인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영어로 작성된 거짓 정보를 관측한다.

CAA는 거짓 정보 퇴치를 돕는 디지털 툴을 개발하는 비영리단체 미단(Meedan)과도 협력한다. 최근, 미단은 미국 국립과학재단(US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을 통해 아시아계 미국인과 태평양섬 주민 단체가 다양한 언어와 플랫폼 전반의 거짓 정보 확산 단계와 주제를 관찰하도록 도울 머신러닝 기반 툴을 개발할 자금을 지원받았다.

AAJC는 협동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툴인 정키피디아(Junkipedia)를 활용한다. 정키피디아는 문제를 일으킨다고 분류된 적이 있는 계정과 용어 데이터를 수집한다. 승인된 기관은 보고서 작성과 주석 입력을 위해 정키피디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위키피디아와 같은 형태의 거짓 정보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활용한다.

미국 중간 선거 일정이 가까워지자 누는 선거 이전보다 거짓 정보 생성량과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 플랫폼이 증가한 추세를 관측했다 고 밝혔다. 누는 "거짓 정보 유포 상황이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말하면서도 어느 정도 희망을 갖는다고 덧붙였다. 그는 "거짓 정보 퇴치 노력이 어느 정도 진전을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거짓 정보 확산의 핵심 세력이 누구인지 알고 있으며, 거짓 정보에 대응하기 위해 더 철저하게 준비한다"라고 전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China’s WeChat Is a Hot New Venue for US Election Misinformati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