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활기 가득한 칸 국제광고제 속으로
상태바
활기 가득한 칸 국제광고제 속으로
칸 국제광고제가 돌아왔다. 미래 기술과 창의적 사고가 의미하는 바를 전달한다.
Advertisement Feature With Cannes Lions, WIRED UK

무한한 창의성을 마구 뽐낼 준비를 해라. 화려한 전당인 칸에서 2022년 가장 놓쳐서는 안 될 행사 개최를 준비 중이다. 이번 행사는 세계 각지에서 모든 형태로 제작된 훌륭한 창의적 작품을 축하하는 데 전념한다.

2022년 69회째를 맞이하는 칸 국제광고제(Cannes Lions Awards)는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분야 창의성을 뽐내는 세계적인 표준이다. 연례행사인 칸 국제광고제가 개최되면, 심사위원 250여 명이 칸에서 만나 전 세계에서 출품한 창의적인 작품 수천 가지를 평가한다. 명예로운 라이언 상 수상의 영광을 누리는 이는 광고제 개최 기간 내내 열리는 일련의 어워드 쇼(Awards Shows)가 이어지는 순간 발표된다. 광고제는 전 세계 창의적 마케팅 집단을 위한 만남의 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훌륭하면서 뛰어난 효과를 거둔 작품을 축하하는 자리이다.

광고제의 수상 분야와 수상 대상자는 최신 기술을 능숙하게 다루어 혁신의 발자취를 빛낸 유능한 개인과 기관이다. 이 때문에 광고제가 혁신 시상식 기능을 하며, 획기적인 혁신과 기술, 문제 해결 부문에서 성과를 거두는 이유이다. 뉴욕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대행사 분더만 톰슨(Wunderman Thompson) 최고 기술 관리자 글리브 깁본(Cleve Gibbon)도 2022년 칸 국제광고제 심사위원단으로 참여한다.

게다가 소문이 무성했던 것과 같이 메타버스의 급부상을 둘러싼 각종 궁금증과 우려를 둘러싼 흥미가 커져, 칸 국제광고제 콘텐츠 프로그램은 메타버스 영역 속 업계의 몇 가지 문제를 다룰 것이다. 이번 광고제는 디지털 대행사 R/GA의 글로벌 최고 크리에이티브 관리자 티파니 롤프(Tiffany Rolfe)와 세계 최고 전략 관리자 톰 모튼(Tom Morton)이 등장해, 메타버스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인간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작업에 공을 세운 사회 운동가와 혁신가, 열렬한 사용자층을 소개한다.
 
[사진=Cannes Lions 트위터]
[사진=Cannes Lions 트위터]

개념부터 소유 대상, 장기적 여파 등 메타버스를 둘러싼 각 논쟁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새로이 등장해, 이해가 모호한 메타버스라는 개념은 라이언 창의성 연구(LIONS State of Creativity Study)로 다루었으며, 브랜드가 메타버스라는 신흥 개념에 참여하면서 현실 세계와의 연결성을 확실히 유지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라이언 창의성 연구 도중 진행된 설문 조사에 참여한 브랜드 50%는 메타버스가 2022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동의했다. 또한, 메타버스 진출 기업은 실험적인 부분에서 현재 추세를 앞서가며, 모든 진화 상황을 관측하면서 창의성과 문화에 미치는 메타버스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도 이견이 없었다. 메타버스의 기술적 구성요소 자체가 모두 합리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발전과 중대한 개발 성과가 지속적으로 서서히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공간의 몰입감을 더하는 일련의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창의적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업계는 메타버스라는 중대한 기술의 등장에 준비해야만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와 애플리케이션을 받아들이면서 변화 과정을 채택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해져야 한다.

물론, 메타버스는 오늘날 창의적 분야의 전문가가 직면한 여러 기술적 문제 중 하나이다. 칸 국제광고제의 세계 진보 성장 위원회(Global Growth Councils for Progress)를 통해 메타버스와 관련된 몇 가지 의문 사항을 다룰 것이다. 메타버스 이외에도 감정적 논란이 되는 문제와 추세의 전 영역도 논의할 것이다. 그 예시로 데이터의 역할과 신흥 기술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기술 기반, 그리고 인간이 영감을 받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기원을 언급할 수 있다. 게임, 그리고 AR과 VR, NFT, 디지털 경험이라는 가까운 영역의 미래도 주요 논점이 될 것이다. 창의적 분야의 전문가 스스로 문화와 스포츠, 경제, 소셜 네트워킹이라는 영역을 교차하는 새로이 생성된 미지의 영역 대부분을 맞이할 준비를 하기 때문이다. 스트리밍 플랫폼, 그리고 브랜드가 스트리밍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해 효과적이면서 진정한 소비자와의 참여를 이룰 방안도 논의할 것이다. 기술과 혁신을 선한 목적으로 활용할 방법이라는 이단 철학적 질문도 논의 대상이다. 기술을 향한 집단적 반발이 이루어지는 시대에 창의적 분야에서의 첨단 기술 활용법을 둘러싼 각종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을 찾기 위해 수많은 창의성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칸 국제광고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2022년 칸 국제광고제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개최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칸 국제광고제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Rip-Roaring Festival of Creativity and Innovatio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