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미국, 2021년 아동 성 착취 링크 급증
상태바
미국, 2021년 아동 성 착취 링크 급증
신규 보고서를 통해 2021년, 미국에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 성 착취 온라인 게시물 비율이 64% 증가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와 동시에 미국은 세계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유포 순위 2위에 이름을 올렸다.
By MATT BURGESS, WIRED UK

온라인에서 발견하는 아동 성 착취 문제가 포함된 사진과 영상 수가 매년 증가했다. 2021년도 예외는 아니었다. 아동 성 착취 콘텐츠 규제 조사 담당자가 2021년 발견된 아동 성 착취 게시물을 대거 발견했으며, 지난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사실을 확인했다.

영국 아동 안전 비영리단체 인터넷 감시 재단(IWF)의 데이터는 2021년 아동 성 착취 이미지를 포함한 URL이 총 25만 2,194건이 이른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2020년 발견된 아동 성 착취 관련 URL보다 무려 64% 증가했다. IWF는 전체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수 이외에도 미국 내 아동 성 착취 게시물 공급 서비스 수가 급격히 증가한 사실도 확인했다. IWF 긴급 연락 국장인 크리스 휴즈스(Chris Hughes)는 IWF는 아동 성 착취 온라인 게시물 신고에 대응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착취 콘텐츠를 적극 제거한다고 밝혔다. IWF가 발견한 사진 대부분 다수 사용자가 콘텐츠를 등록하면서 공유하는 이미지 호스팅 웹사이트에 등록된 사진이다.

2016년 이후 IWF는 네덜란드의 아동 성 착취 게시물 호스팅 사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했다. (네덜란드는 세계 최대 인터넷 교환 시설이 밀집한 국가 중 한 곳이다.) 2021년 네덜란드의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신고 건수는 총 10만 2,676건으로, IWF가 발견한 전 세계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비율 41%를 차지했다. 2021년 네덜란드에서 발견된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수는 2020년보다 감소했으나 그와 동시에 미국 내 신고 사례가 급격히 증가했다.

IWF는 2021년, 미국 내 아동 성 착취 게시물이 포함된 URL 총 5만 2,774건을 추적했다. 전 세계 아동 성 착취 URL 중 21%가 미국에서 발견됐으며, 미국은 IWF가 발견한 아동 성 착취 콘텐츠 발견 건수가 두 번째로 가장 많은 국가가 되었다. 휴즈스 국장은 이미지 호스팅 웹사이트가 지리적 호스팅 지역을 변경해 사이트 폐쇄 조치를 피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미국 내 아동 성 착취 콘텐츠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휴즈스 국장은 “상당수 이미지 호스트 웹사이트와 포럼이 네덜란드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 그중 극소수 사이트는 미국 기반 아동 성 착취 콘텐츠 통계 증가 추세의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 또, 개인적으로 아동 성 착취 게시물 호스팅 사이트가 미국으로 본거지를 옮긴 특별한 이유 두 가지를 추측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 웹사이트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할 것을 우려해, 미국으로 옮긴 아동 성 착취 게시물 호스팅 웹사이트 이름을 공개하지 않았다.

휴즈스 국장은 아동 성 착취 게시물을 호스팅하는 웹사이트는 계속 감시를 피하기 위해 여러 곳으로 이동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느 한 사이트가 올해 들어서 10차례 호스팅 지역을 이동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웹사이트는 프랑스와 라트비아, 몰도바,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러시아, 영국, 미국 등으로 호스팅 지역을 옮겼다. 휴즈스 국장은 여러 인터넷 호스팅 지역을 두고 국가를 이동할 때, 감시망을 피해 정체를 숨기기 수월하다고 언급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네덜란드 아동 보호 단체 EOKM 총괄 관리자인 아스다 게르켄스(Asda Gerkens)는 “2021년, 네덜란드의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신고 건수가 급격히 감소했다. 그러나 이를 희소식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 상당수 웹사이트가 아동 성 착취 긴급 연락망이나 다른 수단을 이용해 문제 게시물을 삭제할 방법이 없는 국가로 이동했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네덜란드에서는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발견 시 24시간 이내로 삭제한다고 말했다.

IWF의 2021년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발견 건수가 지리적 변화를 입증하지만, 온라인에서 발견하는 저장 위치 기록은 단 하나뿐이다. 이 때문에 실제 아동 성 착취 온라인 게시물 확산 규모를 확실히 알아내기 어렵다. 매년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발견 기록 중 일부는 테크 기업과 아동 안전 단체의 감지 능력이 향상된 덕분에 찾아낸 것이다.

존 셰한(John Shehan) 미국 아동 안전 단체인 실종 및 학대 아동 국립 센터(NCMEC) 부국장은 “전 세계적으로 아동 성 착취 콘텐츠 발견 건수가 증가한다”라고 언급했다. 법률상 페이스북과 구글부터 깃허브, 기피(Giphy) 등 미국 테크 기업은 자사 시스템에서 발견한 모든 아동 성 착취 게시물을 신고해야 한다. NCMEC가 보고한 수치 확인 결과, 2021년 총 200곳이 넘는 기업이 아동 성 착취 게시물 2,900만 건을 신고했다. 셰한 부국정은 “2021년 테크 기업의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신고 건수가 전년도 대비 35% 증가했다”라며, 전체 신고 사례 중에는 아동 성 착취 사진 3,900만 개와 영상 4,400만 개가 포함되었다고 밝혔다.

NCMEC의 지리적 분석 통계는 미국이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신고 건수가 가장 많은 국가 중 한 곳임을 입증했다. 2021년, 미국의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발견 신고 건수는 71만 6,474건으로 총 49만 4,388건을 기록한 2020년 대비 급격히 증가했다. 그러나 미국의 신고 건수는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훨씬 적은 편이다. NCMEC는 2021년 한 해 인도에서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발견 신고 건수가 총 460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했다. 그와 동시에 파키스탄과 필리핀 내 신고 건수는 각각 200만 건을 넘었다. 그 외에 많은 국가가 아동 성 착취 게시물 발견 신고 건수 100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온라인에서 발견하는 아동 성 착취 게시물 건수는 앞으로 수년간 급격히 증가할 전망이다. 유럽연합과 영국 모두 기업에 의무적으로 착취 콘텐츠 감지 대응 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그러나 법률 시행이 까다로울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아동 성 착취 게시물 감지 대응 계획에는 광범위한 영역에 걸친 사용자 커뮤니케이션 스캔 과정이 포함될 수 있어, 사용자 프라이버시와 보안 보호 역할을 하는 최종 암호화 기술을 둘러싼 갈등을 추가로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애플이 깨닫게 된 바와 같이 아동 성 착취 게시물 제거와 사용자 프라이버시 간 균형을 맞추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US Saw a Spike in Child Sexual Abuse URLs in 2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