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타버스, 인간의 곁에 오래 존재할 것
상태바
메타버스, 인간의 곁에 오래 존재할 것
메타버스는 생활과 근무, 게임 방식의 혁신과 함께 등장한다.
In Partnership with TalkTalk For Everyone

지난 2년 동안 디지털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이 더 크게 주목받았다. 기술의 연결성과 교육 능력, 오락 거리 제공 기능 덕분이다. 또한, 장거리 소통과 전문 협력, 가족 모임을 하도록 지원하면서 과거로 시간을 돌리고, 먼 미래로 향하도록 하기도 한다.

이른바 재택근무 줌 화상통화부터 ‘디스 이즈 어스(This is Us)’ 최신 에피소드 재생과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최신 패치까지 모두가 가정의 인터넷 연결성에 더 의존하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루어진 디지털 기술 활용은 시작일 뿐이며, 연결성은 추후 대중의 삶에 더 깊이 고정될 것이다. 메타버스가 대중의 삶의 전환에 중요한 순간을 선사하면서 업무와 콘텐츠 시청, 쇼핑, 비공식 경제 참여, 게임, 회의, 데이트, 사고방식 모두 절대로 이전과 똑같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간혹 이 글을 읽는 구독자 중 “메타…뭐라고?”라고 말할지도 모르겠다. 혹은 메타버스라는 표현을 들어본 적이 있다고 해도 메타버스가 존재하는 곳과 메타버스 구현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 사실, 많은 사람이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생소하다고 받아들이거나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들어보았어도 100% 이해하지 못한다. 불과 2021년 말,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의 사명을 ‘메타’로 변경한다고 발표하면서 가상 주택을 보유한 디지털 아바타가 가상 활동과 가상 외출을 할 수 있는 미래를 약속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실제로 메타버스를 이해한 이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아직 실제로 등장하지 않았다. 완벽히 구성된 특정한 형태도 아니며, 그 누구도 앞으로의 메타버스 형성 모습이나 규모, 전체 경험을 누리는 데 필요한 수준의 대역폭, 메타버스에서 생활할 이들의 수 등을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동의하는 바가 있다면, 메타버스는 앞으로 10년간 등장할 가장 흥미로운 요소라는 점이다. 다만, 인류는 최신의 완벽한 광섬유 기술을 두어 새로운 형태의 세계를 지원하도록 보장하면서 불가피하게 이루어질 메타버스 빅뱅에서 스스로 미래 증명을 시작해야 한다.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 처음 발을 들이는 때를 상상한다면, 현실은 기대한 바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사용 중인 대역폭이 메타버스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용자는 최대한 현실과 가까운 경험을 원하므로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디지털 현실에 완벽히 몰입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러 이동통신사가 지금까지 더 우수한 광대역 수요에 적응해왔다. 그리고 토크토크(TalkTalk)는 항상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중의 요구에 부응해왔으며, 실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는 최신 퓨처 파이버 900(Future Fibre 900)토탈 홈 와이파이(Total Home Wi-Fi) 패키지를 출시했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그러나 이동통신사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이 가상 세계 열풍이라는 불가피한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메타버스의 지배적인 비전은 일련의 상호 연결된 가상 세계이다. 현재 메타버스 세계에 발을 들이려면,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2(HoloLens 2)와 같은 VR 고글이 필요하다. 한 번 메타버스에 접속하면, 제대로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021년 크리스마스 시즌 토크토크 네트워크와 연결한 오큘러스 헤드셋이 총 5,000대를 넘어서며, 오큘러스가 사상 최초로 게임 용품 선물 순위 5위 안에 이름을 올리는 등 최근 들어 VR 장비가 인기를 얻는 추세이다.

가장 거대하면서 요란할 확률이 높은 메타버스 집단에는 각종 가상 대회와 모든 가상세계 접속 방식을 이용해 재빠른 이동과 충돌, 점프, 움직임을 보이는 게이머 무리가 상주할 것이다. 사실, 일각에서 불과 몇 년 전 많은 청소년의 삶을 지배한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가 교묘하게 초기 메타버스의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주장한다. 포트나이트의 주된 매력은 사회적이면서 대규모로 펼쳐진 세계가 존재한다는 점이었다. 사용자가 직접 아바타를 생성하고 친구의 아바타를 만나면서 모험을 떠나고는 세계 각국의 다른 사용자 수천 명과 만난다. 포트나이트는 가상 콘서트와 행사도 개최했다. (그리고 많은 부모가 포트나이트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 덕분에 코로나 시대 봉쇄 조치가 시행되는 동안 자녀의 대인 관계 형성, 유지에 도움이 됐다는 사실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포트나이트의 성공은 가상 사회 공간이라는 잠재성을 모색하던 여러 테크 기업에 경각심을 주면서 디지털 세계 접속 준비 수준과 실제 사용자가 디지털 세계를 느끼는 방식을 보여주었다. 이제는 코로나 이후 시대의 전문 메타버스 중심으로 유행이 존재한다. 이미 사용자가 가상 회의 테이블에 둘러 앉아 가상 세계에서 만나는 동료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가상 회의실이 존재한다. 혹은 산책과 대화, 글 작성, 각종 인상적인 일을 할 수 있는 가상 화이트보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외과 의사와 전문의 모두 이미 개인 메타버스에서 협력하며,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해 수술 과정 내내 논의한다.) 메타버스를 사용한 이들 중 소수는 아바타에 익숙해진 뒤 모든 경험이 놀라울 정도로 현실적이고, 기기에 부착된 화면 안의 모습이 머리에 떠다니는 것을 거대한 발전이라고 말한다.

메타버스는 ‘인터넷 3.0’이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스마트폰 안에서 생활하면서 피트니스 앱과 크리에이티브 앱, SNS, 데이팅 앱 등 타인과 어울리고 가상 알코올을 소비하면서 라이브 코미디를 즐기는 등 여러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몰입감이 넘치는 앱으로 새로운 세계를 탐험한다고 비유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이미 메타버스에서 인상적인 경험을 하기 위한 가상 의류 구매와 착용이 가능하다.

메타버스가 이미 형성되고 있지만, 여전히 메타버스에서 확장된 시간을 보내고자 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이들이 주로 디지털 생활을 하며, 전체적으로 어느 방향으로 향하는지 확실히 알지는 못해도 한 가지 방향으로만 향할 것이다. 또한,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성 수요는 날이 갈수록 증가하기만 할 것이다.

토크토크 자체 네트워크 데이터 기준 코로나 시대 2년 동안 인터넷 사용률이 40%가량 급격히 상승했다. 그리고 토크토크는 2025년이면 최고 수준에 이른 광대역 사용률이 두 배 이상 증가해, 미래 증명과 저렴한 섬유 패키지 배포에 집중할 것으로 추산했다.

메타버스는 지금 당장 상상하는 것과는 다른 모습을 갖출 것임이 거의 확실하다. 또한, 기업은 그 누구도 아직 시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작업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기술의 본질이기도 하다. 다른 여러 디지털 기쁨과 엔터테인먼트가 존재하듯이 미래에는 다른 인터넷 연결과 소통, 협력, 시간 및 정보 공유 방식을 여럿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변화 속도를 유지할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두 차례 수상의 영광을 누린 아마존의 이로 프로 6 메시 와이파이 라우터(eero Pro 6 mesh Wi-Fi routers)를 채택한 토크토크의 퓨처 파이버 900과 토탈 홈 와이파이 패키지는 최고 수준의 속도를 지원하면서 효율성을 강화하고, 실제 와이파이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공간 발생 문제를 해결한다.

토탈 홈 와이파이 사용 시 토크토크 퓨처 파이버 고객 중 자택 구조와 규모 때문에 추가 네트워크 연결 범위가 필요한 이가 있다면, 추가로 이로 프로 6 기기를 무료로 추가 설치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Metaverse Is Here to Sta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