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NFT 거품, 긱 경제 장악
상태바
NFT 거품, 긱 경제 장악
피버의 프리랜서 2/3는 NFT 업계 종사자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일인가?
By CHRIS STOKEL-WALKER, WIRED UK

아르헨티나 음악가 프랭크 타비스(Frank Tavis)가 항상 꿈꾸던 삶이 있다. 26세 음악가인 타비스는 세계 곳곳을 여행하면서 20개국의 길거리와 술집에서 공연했다. 관객은 공연의 대가로 기타 케이스에 동전을 넣었다. 타비스는 공연 수익으로 다음 국가 여행 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으로 5년간 세계 여러 곳을 이동했다. 그러던 도중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대다수 술집이 영업을 중단하자 타비스의 소득원도 사라졌다. 이때, 친구가 타비스에게 프리랜서 긱경제 웹사이트 피버(Fiverr)에 가입하라고 권유했다. 피버는 보통 계약 관계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전적 대가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 타비스는 2020년 중반, 피버에 가입한 뒤 작곡 활동을 하면서 돈을 조금씩 벌었다.

피버 활동 수익은 생계 유지에 도움이 됐다. 그러나 타비스는 이후 더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접했다. 타비스는 “유튜브 영상 여러 편을 보면서 NFT 관련 다양한 내용을 접하기 시작했다”라고 말했다. 타비스는 다른 이들이 NFT 수집품 발행에 사용하는 디자인 예술로 돈을 벌 수 있는 아티스트를 알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타비스의 피버스 활동은 NFT에 활용할 예술 작업 디자인으로 초점을 전환하기 시작했다.

타비스는 처음 NFT 세계에 발을 들일 당시 치열한 경쟁을 우려했다. 피버가 의뢰 작업 완료 건수와 의뢰 작업 품질 리뷰를 바탕으로 등록된 작업자를 분류하며, NFT 작업 경험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비스의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다. 타비스는 “피버에서 곡 작업 완료 후 별점 5개를 받은 횟수는 100회 이상이다. 그러나 피버 작업을 위해 더 집중하게 된 NFT 긱 경제 관련 리뷰는 없었다”라고 말했다. 2022년 1월, 타비스는 첫 NFT 서비스를 판매하고, 1만 달러가 넘는 돈을 벌었다. NFT 발행에 활용할 작품 판매 중개자인 타비스는 2022년 2월 NFT 디자인 판매 소득 4만 달러를 기록하리라 예상한다. 타비스는 지금까지 NFT 수집품 40건을 판매했으며, 판매 실적은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타비스는 업워크(Upwork), 프리랜서(Freelancer) 등 프리랜서 NFT 프로젝트 열풍이 최고조를 기록한 때 NFT 판매 작업에 뛰어들었다. 피버가 진행한 조사 결과, 미국에 거주하는 프리랜서 2/3는 빠른 속도로 성장세를 기록하는 NFT 경제에 종사하면서 소득을 얻는 것으로 확인됐다. NFT 구매자 수가 매우 많다. SNS에서 디지털 수집품 소유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정한 패리스 힐튼을 비롯한 여러 유명 인사가 많은 대중의 투자를 유혹하며, 오픈씨(OpenSea)와 같은 주요 플랫폼에 디지털 수집품 판매가가 놀랄 정도로 매우 비싼 가격에 등록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기사가 다루는 내용을 포함해 NFT 세계와 관련된 여러 언론 보도가 쏟아지는 추세도 한몫했다. NFT 구매자가 증가하면서 피버를 비롯한 여러 프리랜서 플랫폼에서는 저렴한 인건비와 높은 품질, 빠른 속도로 작품을 대량 창작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신규 NFT 프로젝트 작업 수요도 덩달아 증가했다.

피버에 NFT 관련 서비스를 등록한 사용자 비율이 278% 증가하면서 2021년 4분기 등록 작업 부문 3위를 차지했다. 그와 동시에 NFT 서비스로 돈을 번 프리랜서 비율은 374% 증가했다.

피버 크리에이티브 그룹 관리자 요아브 호눙(Yoav Hornung)은 “피버 플랫폼 이외 NFT 시장에서도 비슷한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호눙은 피버에 등록된 긱워커 수와 소득을 정확히 밝히는 것을 거부했다. 다만, 피버 플랫폼에서 NFT를 검색할 때, 검색 결과로 약 5만여 가지의 서비스를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불과 6개월 전까지만 하더라도 피버에 등록된 NFT 서비스 건수가 1만 건을 돌파하리라 상상도 하지 못했다”라고 밝혔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프리랜서 커뮤니티는 NFT 거품의 고통을 겪고 있으며, 종일 NFT 예술 작품 제작에 몰두하는 다른 임시직 경제에서 방향을 전환한다. 혹은 NFT 발행 작품을 작업할 아티스트를 찾는다.

멕시코의 아동 복지 시설 3곳을 공동 소유한 34세 멕시코인 호세 페르난도 히코 메르카도(Jose Fernando Rico Mercado)는 부업으로 아마존에서 주문을 받을 때마다 공책 디자인을 하는 긱 경제를 택했다. 코로나 시대의 월 소득이 최고 1만 7,000달러 수준에서 거의 0달러에 가까운 수준으로 순식간에 하락했다. 2021년 중반, 피버에 가입한 뒤 NFT 컬렉션 주문 수요를 맞출 일러스트레이터 팀을 구성해, 전업으로 NFT 작업을 시작했다. 이후 NFT 수집품 판매로 월 소득 26만 8,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NFT 작업에 몰두하는 프리랜서의 손에 들어가는 돈은 천문학적인 수준이다. 물론, 종일 근무했을 때의 일이다. 블록체인 연구 기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가 발표한 2021년 NFT 시장 가치는 440억 달러에 이른다. 체이널리시스가 추산한 2021년 말 기준 NFT 거래 한 건당 평균 거래가는 1,000달러 안팎이다. 피버에서 NFT 발행에 사용할 작품을 판매하며, 종종 NFT 컬렉션 전체를 제작하는 프리랜서의 소득보다 3/4 이상이다.

드몽포르대학교 컴퓨팅 및 사회 책임학 연구원인 캐서린 플릭(Catherine Flick)은 “NFT 긱 경제 형성 과정의 구조 전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예술 작품 1만 5,000건을 제작하는 등 적은 금액으로 많은 양의 일을 하는 작업자가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NFT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부의 분배 불평등 문제가 가장 확연히 드러나는 사례로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 BAYC)의 빌보드 컬렉션을 언급할 수 있다. 총 1만 가지의 원숭이 이미지에 주요 유명 인사와 초기에 BAYC를 구매한 일부 NFT 소유자가 호응하면서 현재 BAYC 전체 컬렉션의 가치는 기본 가격 기준 25억 달러 수준에 이른다. 25만 달러보다 저렴한 금액으로는 BAYC 이미지를 절대 구매할 수 없다. 2021년, 원숭이 NFT 이미지를 제작한 적이 있는 아시아계 미국인 아티스트 세네카(Seneca)는 원숭이 이미지 작업 후 받은 보상이 그리 이상적인 수준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서섹스대학교 지식재산권 법률 학자 안드레스 과다무즈(Andres Guadamuz)는 “고가의 프로젝트가 저임금 아티스트와 디자이너에 의존해 NFT를 발행한다는 해석이 일반적인 해석이 되었다. 간혹 아티스트가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실제로 예술과 관련성이 없으면서 가치는 백지이자 로드맵에 불과한 부분이 많다”라고 설명했다.

플릭은 NFT 부문을 ‘식민주의적 프로젝트’와 같다고 주장한다. NFT 프로젝트는 피라미드 구조 꼭대기에 있는 이들이 NFT 세계 규칙을 통제하면서 그 아래 계급에 있는 이들이 명령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수요로 자본과 부를 얻기 때문이다. 플릭은 “전체 체계는 은행과 같은 중앙화된 기관의 경제에서 자유로운 탈중앙화 구조라는 전제가 있지만, 실제로 중앙화된 기관과 거의 똑같은 기능을 하는 새로운 기관을 생성하는 상황이 이어진다. NFT 프로젝트 진행자는 아티스트의 노동을 통제하면서 수익화한다”라고 말했다.

예술 작품을 고가의 NFT로 전환할 때 이용하는 요소는 세네카와 같은 아티스트의 생각을 NFT 집단 내 다른 구성원과 공유하게 된다. 작품에 그리는 특징이나 액세서리 하나당 20달러 추가를 포함해 일러스트레이터팀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수익을 줄이는 타비스는 피버 고객을 줄이면서 자신의 NFT 수집품을 제작해 소득을 늘리고자 한다. 그는 “지금 당장 각각의 수집품마다 일정량의 작품만 제작한다. 그러나 자체 수집품 전체를 제작하게 된다면, 피버 의뢰로 작업할 때마다 직접 NFT 수집품을 발행하면서 더 큰 돈을 벌 수 있다”라고 전했다.

긱 경제 근로자가 급격히 빠른 속도로 확장하는 NFT 시장에 유입하는 만큼 일각에서 예측하는 바와 같이 NFT 거품이 터진 뒤의 상황에 적응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만약, NFT 거품이 터진다면, 상황이 그리 좋지는 않을 것이다. 플릭은 “NFT 거품이 터질 때, 긱 경제 NFT 아티스트가 절망적인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히코 메르카도는 NFT의 전성기가 오래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메타버스로 전환하려 준비 중이다. 히코 메르카도는 최근 들어 매일 받는 메시지 중 절반이 3D 아바타 제작 의뢰라고 밝혔다. 3D 아바타는 메타버스 세계 구축의 결정적인 요소이다. 히코 메르카도가 언급한 바와 같이 이제는 모두가 3D 작품이 필요하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n NFT Bubble Is Taking Over the Gig Econom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