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태그호이어, 신기능으로 애플워치 사용자의 구매 욕구 자극
상태바
태그호이어, 신기능으로 애플워치 사용자의 구매 욕구 자극
고급 스위스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의 최신 제품은 배터리 수명 우려 문제를 완화하면서 피트니스 기능 애호가에게 매력을 강조하고자 한다.
By ADAM SPEIGHT, WIRED UK

와이어드의 줄리안 초카투(Julian Chokkattu) 리뷰 에디터가 2020년 당시 커넥티스 시계 출시와 함께 제기한 바와 같이 명품 시계의 문제는 영원히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고급 브랜드는 종종 교체할 수 없는 데다가 시간이 지나면 성능이 저하되는 배터리 장착형 손목 시계에 1,000달러가 넘는 금액을 부담하도록 한다. 그러나 태그호이어의 최신 커넥티드 칼리버 E4(Connected Calibre E4)는 기존 제품보다 더 영리해졌다.

태그호이어는 애플과 비슷하면서 애플의 대다수 경쟁사와는 달리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도입했다. 시계 배터리는 모든 유통 매장에서 교체할 수 있다. 배터리 교체 서비스 지원 모델은 2020년부터 출시된 커넥티드 모델이며, 보증 기간은 출시일로부터 5년이다. 배터리 교체는 제품 업그레이드보다는 같은 가치를 지닌 제품 교환에 가까우며, 교체 비용은 85파운드이다. (미국 교체 서비스 가격은 곧 확정될 예정이다.) 태그호이어는 앞으로 모든 세대의 제품에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태그호이어 CEO 프레데릭 아르노(Frédéric Arnault)는 “내구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일부 시계 모델은 사용 중단하게 된다는 점은 사실이며, 이를 부정할 생각은 없다. 결국, 시계는 언젠가 수명이 다하면서 멈추게 될 것이다. 따라서 태그호이어는 최대한 오래 시계가 제 기능을 유지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현재 2015년 출시된 초기 커넥티드 제품을 착용하는 고객 수는 수천 명에 이른다. 또, 가장 먼저 수명이 끝나는 제품은 배터리이다. 그러므로 수명 연장 가능성을 제공하고자 배터리 교체로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말했다.
 
[사진=Tag Heuer]
[사진=Tag Heuer]

그런데, 매일 사용할 때의 배터리 수명은 얼마나 될까? 45mm 칼리버 E4는 전작 대비 배터리 수명이 30% 강화돼, 5시간 동안의 골프 강습 시간을 포함해 하루 동안 사용하기 충분하다. 42mm 모델도 소수 운동 기능을 사용한 뒤 하루 동안 사용하기 충분하다.

칼리버 E4 케이스는 스테인리스 스틸 혹은 티타늄을 주요 소재로 채택했다. 태그호이어는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스마트워치 시장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인 고급스러움에 계속 집중하면서 기존 웨어러블 장비 사용자를 자사 제품 고객으로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 45mm의 운동용 제품에 더 적합한 외관, 남성적 인상을 줄이면서 중성적인 느낌을 추가한 42mm 모델의 디자인과 함께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매력을 선보이기를 바란다. 태그호이어의 제품 디자인 변화는 고정된 성별 특성을 적용한 기존 시계 디자인을 스타일링이나 케이스 크기와 상관없이 특정 모델을 좋아하는 소비자 누구나 선호할 만한 디자인으로 대체하는 여러 스위스 시계 브랜드의 변화를 반영한다.

아르노는 “42mm 모델은 45mm 모델보다 우아한 느낌이 강하면서 운동용 제품이라는 인상이 상대적으로 덜하며, 일상 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더 좋다”라며, “사실, 이번 최신 모델과 함께 선보인 디자인 변화는 이전 모델에 적용하고자 했으나 새로운 팀과 비전을 두고 제품 제작에 집중하면서 단계적 과정을 거쳐야 했다. 42mm 모델은 매우 다른 특성이 있는 제품이다. 같은 부품이 내장됐으나 모든 것을 다시 한번 개발했다. 따라서 최신 42mm 모델 제작 과정이 기존 제품 제작보다 더 어려웠다. 2020년에는 적당한 수준의 품질을 갖춘 제품을 제작할 역량이 부족했다. 그러나 이제는 품질이 훌륭한 제품을 제작할 역량이 충분하다”라고 밝혔다.

애플워치와 애플워치의 스트랩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범위와 같이 끝없는 맞춤 설정은 어렵지만, 태그호이어는 커넥티드 라인업에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스테인리스 스틸과 가죽 옵션 모두 선택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밝은 고무 소재 스포츠 스트랩은 피트니스 기능 사용 시 많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6가지 색상으로 제작됐다.

워치 페이스가 다양한 덕분에 기존 모델과 더 비슷한 고급 시계와 같은 모습을 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지만, 현대적인 디자인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커넥티드 칼리버 E4에 새로 추가된 주요 워치 페이스는 시간을 애니메이션 시각화 요소로 보여주는 리버사이드(Riverside)이다. 그리고 홈 화면에 심박 수와 걸음 수를 보여주는 웰니스(Wellness) 디자인도 선택할 수 있다.
 

태그호이어가 강화한 피트니스 모델은 개선된 스포츠 앱과 함께 계속 사용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달리기와 사이클, 수영, 골프 등 여러 운동 추적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에게 즉시 도움을 주는 7분짜리 가이드 프로그램이 새로 추가됐다. 맞춤형 프로그램과 타이머도 개인의 운동 필요성과 목표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태그호이어가 피트니스 기능을 추가한 것은 많은 소비자가 스마트워치로 운동 조언을 얻고자 애플워치의 피트니스 앱을 실행하는 시점에 현명한 전략을 펼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제품 사용자 70%가 안드로이드 기기가 아닌 아이폰 사용자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매우 영리한 전략이다. 커넥티드 칼리버 E4 라인업은 구글 웨어OS 2 버전을 실행한다는 점은 태그호이어가 자체 제작 호환 앱을 사용하도록 홍보할 만한 타당한 이유이다. (웨어OS 3 업데이트는 2022년 중으로 지원된다.)

아르노는 태그호이어 제품 사용자 중 iOS 기기 사용자 비율이 높다는 점에 매우 기뻐한다. 그는 “커넥티드 사용자의 모바일 기기 소유 현황은 커넥티드 모델의 아이폰 호환 수준이 꽤 우수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일부 고객은 커넥티드가 아이폰과 원활한 호환이 가능할지 의문을 제기했다. 커넥티드 기기 사용자의 아이폰 소유자 비율로 대신 답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칼리버 E4 42mm 모델의 가격은 1,500파운드(미국 판매가 1,800달러), 45mm 모델의 가격은 1,700파운드(미국 판매가 2,050달러)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New Tag Heuer Feature Wants to Lure You From Apple Watch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