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안드로이드12 프라이버시 설정, 지금 당장 업데이트 필요
상태바
안드로이드12 프라이버시 설정, 지금 당장 업데이트 필요
구글이 새로이 배포한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12의 지원 기기 종류가 드디어 증가했다. 업데이트가 필요한 사항을 전달한다.
By MATT BURGESS, WIRED UK

구글이 2021년 10월 말, 안드로이드12 운영체제 공개 버전을 처음 배포했다. 그러나 당시 배포 대상은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가 아니었다. 구글이 출시한 픽셀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우선 배포돼, 이후 다른 제조사 기기 사용자에게 추가 배포했다. 삼성은 이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모델의 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또, 원플러스와 오포, 리얼미 등 다수 제조사가 조만간 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12의 새로운 기능은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사항이 아니다. 그러나 구글은 프라이버시와 보안 추가 정보를 다량으로 포함시켰다. 최신 아이폰 프라이버시 설정처럼 데이터 잠금 설정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업데이트 사항을 자세히 살펴볼 가치가 있다.

안드로이드의 신규 업데이트 중 장기간 미사용 앱 비활성화와 외부 앱이 수집하는 위치 데이터 정확도 저하 등 일부 사항은 즉각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실행된다. 그러나 이 외 다른 변경사항은 5분간 투자하여 확인할 가치가 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하면서 나머지 프라이버시 설정 사항도 관리하도록 확인하여라. 어찌 되었든 구글이 개인 데이터와 맞춤형 광고를 기반으로 설립된 기업이기 때문이다.

프라이버시 대시보드 사용
안드로이드12의 최대 프라이버시 변경사항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부여하는 허가 권한이다. 앱 설치 후 앱이 카메라와 연락처, 파일, 위치, 마이크, 여러 센서, 그 외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 세트 접근 허가 권한 승인 여부를 물어볼 것이다.

그중 몇 가지 허가 사항은 앱 작업에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앱에 각각의 데이터 종류에 따른 접근 권한을 승인할 필요가 없다. 일례로 AR 앱 실행 시 제 기능을 하려면 카메라 접근 권한이 필요하지만, 캘린더 앱은 카메라 접근 권한이 없어도 괜찮다.

안드로이드12는 신규 프라이버시 대시보드를 추가해 허가 투명성 강화를 돕는다. 지난 24시간 동안 스마트폰 센서에 접근한 앱 종류를 보여주며, 추가 접근을 거부할 수 있다. 특정 앱의 기기 내 활동을 직접 살펴볼 수도 있다.

설정 > 프라이버시에 접속한 뒤 프라이버시 대시보드(설정에서 검색해도 찾을 수 있다)를 열면, 대시보드를 찾을 수 있다. 캘린더 허용을 선택하면, 캘린더 앱 데이터에 접근하는 앱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앱을 따로 선택한다면, 앱마다 설정을 바꿀 수 있다. 허용 기간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치 허용 앱에 접근하면, 1분 단위로 위치 정보에 접근한 앱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마이크, 카메라 접근 확인하기
지난 몇 년간 페이스북이 스마트폰의 마이크를 이용해 사용자의 대화를 엿듣는다는 소문이 확산됐다. 페이스북이 여러 방식을 이용해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으나 마이크를 이용한 도청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 안드로이드12의 신규 프라이버시 설정 중 한 가지를 통해 도청 소문이 거짓임을 추가로 입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이 스마트폰 마이크나 카메라를 이용할 때, 작은 초록색 원형 불빛이 상단 메뉴 바에 등장할 것이다. 2020년, 애플이 iOS14 업데이트를 배포하면서 추가한 것과 비슷한 기능이다. 화면 상단 구석을 아래로 밀어 내린 뒤, 앱 카메라와 마이크 접근을 즉시 차단할 수 있는 ‘빠른 설정(Quick Settings)’ 메뉴를 열 수 있다. 접근 차단 기능은 일시적으로만 적용되지만, 각각의 앱 허가 권한 설정을 통해 영구 접근 차단으로 전환할 수 있다.

광고 ID 삭제
스마트폰에는 앱이 기기 데이터와 연결하도록 지원하는 자체 광고 ID를 보유했다. 광고 ID는 사용자 정보와 관심사에 따라 프로필을 생성하므로 광고 ID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간혹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맞춤형 광고 선택을 비활성화할 수 있으나 안드로이드12 업데이트에서 아주 미세한 변경사항이 추가됐다.

이제는 광고 ID를 0의 배열로 초기화하고는 서드파티 앱이 사용자 기기와 연결한 정보 수집을 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12에만 특별히 적용된 변경사항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에 최초로 배포되는 기능이다.) 광고 ID로 개인 정보를 식별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설정 > 프라이버시에 접속한 뒤, ‘광고’를 찾고, ‘광고 ID 삭제’를 선택하면 된다. 광고 ID 삭제 후 모바일 기기에서 광고를 볼 일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사용자의 행동과 개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드로이드 프라이버시 기본 사항 다루기
안드로이드12의 신규 프라이버시 설정 대부분 접근 권한 허용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데이터와 계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기존 선택 사항도 많다. 변경사항을 적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설정 앱에 접속한 뒤, 프라이버시 메뉴로 향하면서 안드로이드의 운영체제 옵션 상당수를 찾아볼 수 있다. 프라이버시 메뉴로 이동한 뒤, 간단한 조작만으로 모든 앱의 마이크, 카메라 접근 권한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다. 패스워드를 입력하면서 이를 일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앱이 안드로이드 설정 맞춤화를 위해 개인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게다가 사용자 클립보드의 활동에 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

기기 전체, 그리고 구글에 이루어지는 데이터 공유 수준을 제한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인텔리전스(Android System Intelligence) 설정을 이용해, 키보드 맞춤 설정을 비활성화한 뒤 구글이 사용자가 메시지를 보낼 때 스마트 응답 기능 실행을 중단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응답 기능의 데이터를 제거할 수도 있다.

구글이 수집하는 개인 정보 수준을 제한하고자 한다면, 구글 위치 이력을 실행하고 프라이버시 메뉴에서 제어 옵션을 선택하라. 사용자가 로그인한 구글 계정으로 이동한 뒤 구글 전반에 걸친 위치 이력 비활성화와 웹 브라우저, 유튜브 사용 이력 보관을 중단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만 적용되는 사항이 아니라 구글 계정 전체와 사용자가 이후 로그인하는 다른 기기에도 적용된다. (만약, 구글 계정을 통해 로그인한다면, ‘내 구글 활동’에서 구글의 웹 활동 보관 사항을 제한할 수 있다. 맞춤형 광고 설정은 ‘광고 개인 최적화 설정’에서 제한할 수 있다.)

이 밖에 다른 여러 조치를 활용해 안드로이드 기기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해킹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PIN 코드나 패스워드, 생체 인증 기능 등을 통해 화면 잠금 기능을 사용해, 타인의 모바일 기기 접근을 막기를 바란다. 구글 보안 확인 툴로 사용자가 로그인한 기기 수와 구글 계정에 접근한 앱, 계정에 보관한 패스워드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종류를 떠나 기기와 데이터, 계정 보안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대한 두 가지 작업은 패스워드 매니저를 사용해 사용하는 모든 계정마다 다른 고유한 패스워드를 생성하는 것과 다중 인증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Android 12 Privacy Settings You Should Update Now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