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내 최애 모바일 앱,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상태바
내 최애 모바일 앱,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벗어나 메시지, 음악 재생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자유롭게 실행하라.
By DAVID NIELD, WIRED US

우리가 인지한 것보다 더 많은 앱을 휴대폰은 물론이고 웹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개인이 선호하는 모든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모바일 앱과 같은 데이터와 파일, 대화 내용 등에 접근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을 웹 앱으로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선,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 접속하면 활용할 수 있는 화면 영역이 넓어진다. 스마트폰 화면의 좁은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데스크톱 모니터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스마트폰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접근할 수 있어, 그룹 채팅에서 뒤처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웹 브라우저에서 모바일 앱을 실행하면, 매번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새로운 알림 메시지를 보면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으로 앱에서 발생한 일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모바일 앱을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하는 것이 매력적이라고 느낀다면, 가장 유명한 모바일 앱의 잘 알려지지 않은 웹 버전을 참고하라. (이 기사에서는 지메일과 트위터 등 웹 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확실히 잘 알려진 앱은 다루지 않는다.)
 
[사진=Whatsapp 트위터]
[사진=Whatsapp 트위터]

왓츠앱
왓츠앱 메시지와 그룹 채팅을 사용하기 위해 굳이 모바일 앱에 의존할 필요는 없다. 휴대폰을 통해 PC에 왓츠앱을 설치하도록 한다면, 웹 브라우저 버전으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웹 앱으로 왓츠앱을 사용한다면, 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짐과 동시에 물리적 키보드에 접근하면서 더 빠르게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다.

왓츠앱 웹 환경으로 이동한다면, QR 코드가 등장하면서 시작할 것이다. 왓츠앱 모바일 앱을 실행한 뒤, 설정 > 왓츠앱 웹/데스크톱에 접속한다. 그리고, iOS 환경에서는 ‘기기 연결(Link a Device)’을 선택한다.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점 3개로 표시된 아이콘을 선택하고는 ‘왓츠앱 웹’을 먼저 선택하고 ‘기기 연결’에 접속한다. 그다음에 QR 코드를 인식한 뒤, 연결한다.

모바일 앱에서 이루어진 모든 대화가 웹 브라우저 환경에도 동기화되면서 연락처 이미지를 완성하고 수신 메시지를 읽는다. (물론, 웹 브라우저를 실행할 때 말이다) 점 3개로 이루어진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설정에 접속하면, 알림 설정과 웹 버전 테마 등 웹 버전에서 사용할 키 옵션을 구성할 수 있다.
 
[사진=Instagram 트위터]
[사진=Instagram 트위터]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도 웹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다. 왓츠앱 웹 브라우저 버전과는 달리 휴대폰에 접근하지 않고도 바로 인스타그램 웹 브라우저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 이름과 패스워드를 입력해 로그인하면 되기 때문이다. 웹 버전 인스타그램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 신원 정보를 입력하고, 바로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웹 브라우저로 인스타그램에 접속하면, 다이렉트 메시지 전송 등 모바일 앱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활동과 똑같은 활동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 스토리 인터페이스 기능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다. 자동으로 스크롤하면서 다른 친구가 올린 콘텐츠로 PC 화면 전체를 채울 수 있다.

인스타그램 웹 앱 내 클릭 기능은 일반적으로 인스타그램 모바일 앱에서 탭하는 것과 같다. 이 덕분에 원하는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사진과 영상 업로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대신, 조만간 웹 브라우저에서도 인스타그램 사진과 영상 게재 기능이 지원될 예정이라는 소문이 있다.

구글 메시지
구글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갈수록 기본으로 제공되는 메시지 앱을 타인과 접촉하기 위해 가장 먼저 사용하는 앱으로 두기 위해 계속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아이메시지를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전환하는 것과 거의 똑같다.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웹 버전 메시지에 접속한 다음 왓츠앱과 마찬가지로 QR 코드를 스캔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메시지 앱에서 우측 상단의 점 3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웹 환경용 메시지(Messages for web)’에 접속하고 QR 코드를 스캔하면 된다.

QR 코드 스캔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 연결한 후, 스마트폰보다 훨씬 더 큰 화면으로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웹 앱에서 점 3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에 접속한 다음 수신 메시지 확인 방법과 알림 관리 방법 등 웹 브라우저 버전의 옵션을 구성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페이스북 메신저
페이스북 메신저를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 수도 있지만,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유용한지는 알지 못할 수도 있다. 실제로 페이스북 메신저 웹 브라우저 버전은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과 상당히 다르다.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 메신저 앱에 접속하지 않아도 웹 브라우저 버전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서버와 직접 소통하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면, 모든 대화가 등장한다. 웹 브라우저 좌측에는 연락처 이름이, 우측에는 관련 채팅 옵션이 표시된다. (이를 찾지 못했다면, 상단의 푸른색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오른쪽 창의 옵션을 사용해, 각각의 대화마다 사용할 말풍선 색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대화마다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린 아이콘을 선택해, 맞춤형 이모티콘을 설정할 수 있다. 좌측 상단의 사용자 이름 옆에 점 3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해, 더 많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사진=Telegram 트위터]
[사진=Telegram 트위터]

텔레그램
페이스북이나 구글이 개발한 메시지 앱을 사용하지 않는 쪽을 선호한다면, 휴대폰 번호만 입력해 접근할 수 있는 텔레그램 웹 브라우저에 매우 만족할 것이다. 텔레그램을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기 전 텔레그램 계정을 먼저 생성해야 한다.

가입 절차를 끝낸 뒤, 브라우저에서 모든 대화 수신 및 전송이 가능하다. 이때, 휴대폰보다 더 넓은 공간을 이용해, 대화 스크롤과 답변 작성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을 첨부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우측 상단 구석의 점 3개로 이루어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 첨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좌측 상단 구석에 있는 메뉴 버튼을 선택해, 다음과 같은 설정 옵션을 택할 수 있다. 알림 설정과 메시지 미리 보기 등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여러 기능을 구성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스포티파이
인기 음원 재생 서비스인 스포티파이의 웹 앱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스포티파이의 확장판도 브라우저에서 사용해볼 가치가 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재생 목록에 접근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앨범과 아티스트, 트랙, 재생 목록 모두 웹 앱에서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다. 또, 인터페이스 클릭을 통해 음원을 재생할 수 있다. 웹에서 새로운 재생 목록을 실행할 수도 있으며, 스포티파이의 곡 추천 기능에도 모두 접근할 수 있다.

웹에서 스포티파이를 사용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웹을 사용해 다른 기기에서도 스포티파이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생 목록을 휴대폰이나 노트북, 스마트 스피커 등으로 실행 중이라면, 웹 앱을 사용해 원격으로 재생 목록 실행을 중단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애플 뮤직
애플 뮤직 앱을 온라인 버전을 성공적으로 제작했는데도 애플의 웹 앱은 유독 잘 알려지지 않았다. 다시 말해, PC, 그리고 크롬북에서도 애플 뮤직의 음원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웹에서 애플ID를 이용해 애플 뮤직에 접속하면,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모든 아티스트와 앨범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좌측에 나열된 재생 목록도 볼 수 있다. 데스크톱에서는 스마트 재생목록 등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만, 기본 플레이어만으로도 충분하다.

애플 뮤직 웹 버전의 설정 사항과 관련, 별도로 설명할 내용은 없다. 그저 웹 앱에 주어진 기능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노래 옆의 점 3개로 구성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재생 목록이나 라이브러리, 현재 재생 중인 음원 목록 등에 해당 곡을 추가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Your Favorite Mobile Apps That Can Also Run in a Web Brows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