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일론 머스크의 트윗, 머스크가 암호화폐의 모든 단계에 개입하는 ‘일론코인’ 된다
상태바
일론 머스크의 트윗, 머스크가 암호화폐의 모든 단계에 개입하는 ‘일론코인’ 된다
2021년 5월,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과 비트코인 시세가 급격히 변하도록 했다. 그와 동시에 과거의 암호화폐 시장의 취약점이 드러났다.
By GREGORY BARBER, WIRED US

2021년 5월 14일(현지 시각),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 개발자팀과 도지코인 효율성 향상을 논의한 사실을 트위터로 밝혔을 때, 그 여파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다. 도지코인의 시가가 폭등했다. 이는 일론 머스크가 불과 몇 주 전에 이어 도지코인의 시세 급등을 이끈 가장 최근의 사례이다.

그러나 도지코인 유지 작업을 하는 콜로라도의 개발자 미치 루민(Michi Lumin)은 일론 머스크의 트윗에 이은 시세 폭등에 도지코인의 핵심 개발팀이 놀랐다고 말한다. 그렇다. 루민은 테슬라와 스페이스X를 창립한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는 간혹 개발팀과 도지코인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단체로 논의했다. 도지코인 개발팀은 일론 머스크의 합류를 환영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머스크의 최근 도지코인 띄우기 발언과 비트코인 지지 철회 발언에 대한 고도의 집중 조명이 지금까지 약간 스트레스를 유발했으며, 도지코인을 단순한 장난으로 보는 비판 세력의 비웃음을 사고는 암호화폐 시장을 통제할 수 없는 수준으로 만들었다. 도지코인은 주로 허풍을 기반으로 하지만, 도지코인 개발팀은 여전히 신중함을 유지하려 했다.

루민은 “도지코인은 일론코인(Eloncoin)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단,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글을 게재할 때는 예외이다.

일론 머스크의 영향은 도지코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기후변화를 우려해, 비트코인을 이용한 테슬라 차량 비용 결제를 중단한다는 트윗도 게재했다.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허용 발표 후, 단 3개월 만에 결정이 번복된 것이다. 일론 머스크가 잘한 일이다. 와이어드가 여러 차례 보도한 바와 같이 비트코인의 에너지 전력 소모량은 중간 규모의 도시 전체 에너지 전력과 비슷한 수준이며, 여전히 논쟁이 이어지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비트코인이 소모하는 에너지 전력 상당수가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로 생산된다. 여기서 일론 머스크가 불과 3개월 전, 비트코인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하는 중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아마도 테슬라의 친환경 마케팅을 위한 움직임이거나 일종의 규제에 선제 대응한 것일 수도 있다. 혹은 대중이 두 번 생각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심사숙고하도록 만들기 위한 의도로 논란이 되는 글을 트위터에 게재한 것일 수도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머스크는 단 280자의 게시글을 별도로 게재해, 적은 부를 생성하면서 무너뜨리고 있다. 블록체인에 집중하는 슬로우 벤처스(Slow Ventures) 소속 투자자인 질 칼슨(Jill Carlson)은 “매우 두려우면서도 심각할 정도로 말이 되지 않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일론 머스크가 처음 비트코인을 이용한 테슬라 차량 구매 비용 결제 지원 소식을 발표했을 당시 테슬라는 총 1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매수했으며,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 가치 상승을 이끌었다. 그리고, 최근 들어 비트코인 결제 허용을 철회한 소식이 전해지자 단 몇 분 만에 암호화폐 시장에서 3,000억 달러가 증발했다. 일론 머스크는 5월 16일(현지 시각), 테슬라가 보유한 비트코인 매각에 나서는 것을 시사하는 트위터 게시글을 포함해, 5월 셋째 주 주말 내내 비트코인 결제 허용 번복 이후 비트코인을 비판하자 비트코인 시세가 하락했다. (이후,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아직 매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한편, 일론 머스크가 주로 본질적인 내용보다 농담 식으로 도지코인을 주기적으로 언급하면서 도지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호재를 맞이했다. 다만, 그는 최근 미국 TV 쇼 SNL에 출연해, 도지코인을 ‘사기’라고 칭하자 도지코인의 시세가 급락했다. 이후, 일론 머스크가 친환경을 언급하는 트윗과 함께 하락세가 멈추기 전까지 도지코인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요소는 없었다.

루민은 “단 한 사람이나 작은 기관이 암호화폐 시장을 조작할 수 있다는 사실이 불편하다. 이 때문에 개발자가 지금 당장 암호화폐에 뛰어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수가 시장 전체를 조작하는 것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확실하다”라고 말했다.

아마도 5차원 체스와 같이 규정은 단순하지만 여러 단계에 걸쳐 생각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고, 혹은 그저 비현실적인 생각일 수도 있다. 어찌 되었든 도지코인은 비트코인을 대체할 친환경 가상자산을 옹호할 약간 기이한 대안이다. 도지코인은 비트코인과 비슷하게 극도로 많은 양의 에너지를 소모하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또, 비트코인을 대체할 친환경 수단은 얼마든지 많지만, 그중 어떤 암호화폐도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에서 언급된 적이 없다. 5월 셋째 주 주말 내내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도지코인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스스로 처음부터 새로운 암호화폐를 생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칼슨은 “일론 머스크가 도지코인에 대한 확신을 개인적으로 즐기는 것이 암호화폐에 뛰어드는 주된 계기인 것으로 보인다. 일론 머스크는 비트코인을 대체할 친환경 암호화폐 개발에 개입하여 암호화폐를 출시하고는 영웅이라는 수식어를 갖고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영향력 통제 측면에서 그리 완벽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일례로 다수 암호화폐 투자자가 SNL에 출연해, 가격 전망을 만들고는 자신이 출연한 에피소드가 방송되었을 때 재빨리 암호화폐를 매도할 수도 있었다. (투자와 관련, 여러 차례 반복되는 전형적인 표현이 있다. 바로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판매하라’라는 표현이다) 그러나 머스크의 트위터 게시글은 사전 경고가 없는 상황에서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비트코인의 폭락 원인이 되었다. 빌라노바대학교 금융학 교수인 존 세두노프(John Sedunov)는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중단 소식을 발표한 것과 관련, “일론 머스크는 부정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발언이 어떻게 비칠 것인지 알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매우 두려우면서도 심각할 정도로 말이 되지 않는 일이다”
질 칼슨, 슬로우 벤처스

칼슨은 일론 머스크의 영향력 문제가 단순히 암호화폐 시장에서의 문제만이 아니라고 지적한다. 누구나 공시와 함께 동시에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앱 기반 툴이 급부상하면서 많은 개인 투자자가 갈수록 매수해야 할 종목과 매도해야 할 종목 신호를 알아내고자 영향력이 있는 특정 인물을 찾아 나섰다. 테슬라 주식을 예시로 언급하자면, 일론 머스크가 사실을 이야기하는 트윗을 게재하면서 기밀 정보에 대한 의견을 남겨서는 안 된다. (일론 머스크는 2018년, 테슬라 주식 관련 거짓 정보와 함께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트윗을 게재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와 합의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가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는 대중적인 기업 관련 발언에 대한 규제는 적다. 2021년 1월, 일론 머스크가 전자 상거래 기업 엣시(Etsy)를 매우 긍정적으로 본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트윗을 게재한 후, 엣시의 주가가 9% 상승했다. 일론 머스크가 단 280자로 타인의 도움 없이 엣시 주식에 비트코인, 도지코인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을까? 확실하지 않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워렌 버핏이나 제롬 파월(Jerome Powell)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과 같이 시세에 영향을 미칠 힘을 지닌 다른 소수의 인물과 함께 암호화폐 시장에 개입한다. 또, 일론 머스크가 암호화폐 시장에서 영향력을 미칠 수준의 지위를 지닌 다른 이들보다 더 신중하지 않은 태도를 보이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분명하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요소는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매각 관련 발언을 한 이후에도 테슬라가 여전히 비트코인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칼슨은 “대중적인 인지도가 있는 인물이 트위터 게시글이나 공개 발언으로 시장을 움직일 지위를 갖는 것이 합법적이면서도 윤리적으로 옳은 일인지 의문스럽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매우 까다로운 문제이다. 명백한 사기 행위를 금지하면서도 시장을 움직이는 트위터 게시글을 계속 확인하는 일은 어렵다. 다국적 로펌 코브레 앤 킴(Kobre and Kim) 소속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인 벤자민 소터(Benjamin Sauter)는 “타인이 주관적인 생각을 지닌 의도라고 판단한 것을 기반으로 감시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은 주식이 아니다. 법적으로 암호화폐는 금과 같은 상품으로 취급되며, 간혹 달러와 같은 화폐로 사용되기도 한다. 암호화폐와 주식 모두 대중의 발언을 통제할 규정이 적다. 세두노프 교수는 “테슬라는 달러화도 보유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파월 의장이 금리를 바꾸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곤경에 처하지 않을 것이다. 달러화는 약세를 보일 수도, 강세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론적으로 암호화폐 시장도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기 어렵다는 가정이 존재한다. 파월 의장이 일론 머스크와 같은 거짓 발언이 담긴 트윗을 게재하지 않는 이상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을 것이다.

암호화폐를 주식과 다른 논리로 다루는 부분적인 이유는 암호화폐가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특정 집단이나 개인 단체의 변덕에 휘둘리는 대신 효율적으로 탈중앙화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탈중앙화 네트워크는 자체적인 중앙화 형태를 지니고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오랫동안 암호화폐를 다량으로 보유한 이른바 ‘고래’라고 불리는 이들이 장악했다. 암호화폐 고래가 특정 가상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순간에 시장을 움직일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은행과 테슬라와 같은 기업 등 갈수록 많은 기관 투자자가 트위터로 시장을 좌우할 수 있는 일론 머스크와 같이 완전히 새로운 인플루언서라는 수단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들인다. 마치 비트코인이 너무 중앙화됐다고 주장하는 트위터 게시글처럼 말이다. 

세두노프 교수는 “기관 투자자가 인플루언서를 내세워 시장에 진출하는 상황은 암호화폐가 가치 저장수단으로 적합한가를 둘러싼 질문을 두고 현재 나아가는 방향을 나타낸다. 질문의 답은 암호화폐가 가치 저장수단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 답변은 암호화폐가 가치 저장수단으로 적합한 방향으로 나아간 시점, 그리고 실제로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갔는가에 따라 나온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암호화폐는 스스로 곤란하면서 어색하게 움직이는 단계에 있다. 암호화폐 시장은 외부 요소의 영향을 쉽게 받으면서도 간혹 쉽게 피해를 보기도 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When Musk Tweets About Crypto, It's Eloncoin All the Way Down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