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왓츠앱 대체 메시지 앱 찾는다면 주목!...최선의 선택은 ‘시그널’
상태바
왓츠앱 대체 메시지 앱 찾는다면 주목!...최선의 선택은 ‘시그널’
왓츠앱이 프라이버시 정책을 개정한다. 왓츠앱 대신 사용할 메시지 앱을 찾는 이에게 다음의 앱을 가장 추천한다.
By WIRED, WIRED UK

2016년 여름, 왓츠앱은 전 세계 사용자 수십억 명을 위해 최종 암호화 기능을 활성화했다. 왓츠앱 기준에 따라 페이스북이 소유한 왓츠앱 사용자 모두 자신이 전송한 메시지와 사진, 영상을 타인이 보지 못하도록 보호받는다. 그렇다. 이는 페이스북도 사용자의 왓츠앱 활동을 완전히 볼 수 없다는 의미이다.

최종 암호화 기능은 많은 사람이 보낸 메시지를 암호화 기법을 통해 섞고는 메시지 수신자와 발신자만이 전송된 내용을 보도록 한다. 이는 온라인에서 더 안전하게 채팅할 방법이다.

왓츠앱이 모든 사용자를 위해 최종 암호화 기능을 활성화한 이래로 최종 암호화 기술은 많은 사람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식이 되기 시작했다. 애플의 아이메시지와 시그널 모두 최종 암호화 기능을 초깃값으로 설정한다. 텔레그램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메시지,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 등은 메시지 암호화 기능을 별도로 지원한다.

왓츠앱은 세계 최대 최종 암호화 기능 제공 플랫폼이다. 그러나 이제 프라이버시 정책 개정 내용이 적용되었다. 2021년 5월 15일부터 왓츠앱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거래 약관 동의를 요청하기 시작했다. 왓츠앱이 2021년 초에 변경 사항 적용을 발표하자 페이스북에 왓츠앱 사용자 데이터를 이전보다 더 많이 제공한다는 내용으로 잘못 해석됐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가 왓츠앱 계정이 중단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 결과, 수백만 명이 왓츠앱 사용을 중단하고는 왓츠앱을 대신할 앱을 찾고 있다.

그리고, 그보다 더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다. 페이스북은 메신저 앱과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에 왓츠앱과 똑같은 최종 암호화 기반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2년이면 본격적으로 지원될 것으로 보이는 메신저 앱과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 최종 암호화 기능은 사용자가 전송한 메시지 수조 개를 보호한다. 그와 동시에 페이스북이 보유한 거대한 추적 시스템 작동도 더 어려워진다.

다행히도 편리함보다 프라이버시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용자를 위해 왓츠앱을 대체할 메시지 앱이 몇 가지 존재한다. 와이어드가 선정한 최고의 앱을 소개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1. 시그널(Signal)
시그널에서는 왓츠앱의 기능 대부분 사용할 수 있다. 시그널은 사용자 휴대폰 데이터 연결 상태를 이용해 최종 암호화 기능이 설정된 메시지나 음성 메모, 사진, 영상 등을 개인과 그룹에 전송한다. 왓츠앱과 마찬가지로 시그널은 1대 1 음성 통화 및 영상 통화 기능도 지원한다.

시그널의 최종 암호화 기능이 의미하는 바는 어떤 메시지든 발신자의 휴대폰에 메시지가 전송될 때까지 읽을 수 없는 코드로 변환된다는 의미이다. 이 덕분에 외부 기관이 메시지 전송 도중 메시지 내용을 읽을 기회가 사라진다. 시그널은 미국 국가안전보장국(NSA)의 내부 고발자 에드워드 스노든(Edward Snowden)이 애용하던 메시지 앱이기도 하다.

시그널의 중요한 코드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다수 보안 전문가와 프라이버시 전문가의 검증을 거쳤다. 시그널의 코드가 웹의 주요 암호화 표준이 됐으며, 시그널의 최종 암호화 기술은 페이스북과 구글도 자체 메시지 앱에 사용한다.

2017년 9월 자로 페이스북을 떠난 왓츠앱 공동 창립자 브라이언 액턴(Brian Acton)은 2018년 2월, 시그널이 사적인 대화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목표로 하는 비영리단체인 자체 재단의 규모를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와이어드는 암호화 메신저 앱으로 시그널을 추천한다. 다만, 더 많은 대체 앱을 알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계속 읽어보아라. 시그널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된다.

2. 텔레그램(Telegram)
텔레그램은 중국 이외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시지 앱 중 하나이다. 2013년 8월에 출시된 이후, 텔레그램의 사용자 수는 5억 명을 돌파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파벨 두로프(Pavel Durov)라는 기업가가 출시한 텔레그램은 이란과 러시아 등 정부 차원에서 텔레그램을 금지하려고 했던 곳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그러나 2021년 초, 왓츠앱의 정책 변경과 함께 텔레그램이 반사 이익을 보았으며, 두로프는 불과 72시간 만에 신규 사용자가 무려 2,500만 명 유입됐다고 밝혔다.

텔레그램은 암호화된 메시지 앱이지만, 최종 암호화 기능을 초깃값으로 지원하지는 않는다. 이 때문에 다수 보안 전문가가 가능한 프라이버시 보호 수준이 가장 높은 앱을 사용할 목적으로 텔레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경고했다. 텔레그램은 다른 여러 메시지 앱과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최종 암호화 기능이 설정되지 않았다. 1대 다수 방송 채널을 포함, 텔레그램은 다른 앱과 몇 가지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텔레그램의 1대 다수 방송 채널은 공개 상태와 비밀 상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관리자가 채널 구독자 모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또, 최대 20만 명의 구성원과 개인이 대화할 수 있는 그룹 채팅방도 있다. 최종 암호화 기능은 1대 1 비밀 대화를 위해 활성화할 수 있다. 텔레그램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된다.

3. 와이어(Wire)
와이어는 스노든이 추천한 또 다른 메시지 앱이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메시지 서비스 기업이 제공하는 와이어는 이 기사에서 언급하는 모든 앱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버전도 있다. 이는 와이어가 스스로 콘퍼런스 콜과 파일 공유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 작업 세트’라고 홍보하기 때문이다.

와이어의 모든 활동은 초깃값으로 최종 암호화 기능이 지원된다. 또, 와이어 측은 2018년에 발행된 것이 최신 버전이지만, 감사 활동 결과를 보고서와 함께 자체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와이어의 한 가지 장점은 모든 기기에 걸쳐 작동하면서 자동으로 모든 서비스에 최종 암호화 기능을 자동으로 동기화한다는 점이다. (왓츠앱은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웹 앱을 지원하는 한 가지 기기에서만 작동한다) 휴대폰 번호나 이메일을 등록해야 한다. 와이어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된다.

4. 위커(Wickr)
와이어와 마찬가지로 위커도 개인 사용자보다 기업에 주로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을 지닌 앱이다. 위커는 사용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대화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을 제공한다. 주로 위커 미(Wickr Me)라는 무료 서비스로 불리지만, 무료 버전 지원에 도움을 주는 유료 버전도 있다. 슬랙과 비슷하게 무료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제한됐으며, 유료 멤버십 버전을 사용한다면, 더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음성 통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슬랙과는 달리 화면 공유를 포함한 위커의 모든 기능에 최종 암호화 기능이 설정됐다. 또, 다중 인증 기능을 사용해, 로그인 기록을 보호할 수 있다. 일정 시간을 설정한 뒤, 메시지에 자동 삭제 기능을 설정할 수도 있다. 또, 휴대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다른 메시지 앱과 다르다. 위커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된다.

5. 바이버(Viber)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지 앱인 바이버는 이스라엘 기업 바이버 미디어(Viber Media)가 처음 개발했으나 2014년, 일본 기업 라쿠텐이 인수했다. 최종 암호화 기능은 바는 1대 1 대화와 그룹 메시지, 미디어 공유 모두 개인 기기에 저장되며, 바이버 서버 중앙에는 저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바이버는 사용자 수 1억 명을 보유한 러시아 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바이버는 iOS와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된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Looking for alternatives to WhatsApp? Signal is your best b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