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암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싶은 크롬과 엣지
상태바
암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싶은 크롬과 엣지
브라우저와 암호 관리자 사이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있다.
By DAN GOODIN, ARS TECHNICA, WIRED US

당신이 많은 사람들과 같다면, 누군가가 당신에게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라고 잔소리를 했을 것이고 당신은 여전히 그 충고를 듣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 크롬(Chrome)과 엣지(Edge)는 브라우저에 내장된 강화된 비밀번호 관리로 구조 작업을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목요일에 최근 출시된 엣지 88(Edge 88)의 새로운 암호 생성기를 발표했다. 사용자는 새 계정에 등록하거나 기존 암호를 변경할 때 생성기를 사용할 수 있다. 생성기는 암호 필드에 드롭다운을 제공한다. 지원(Candidate)을 클릭해 암호로 선택한 다음 브라우저에 내장된 암호 관리자에 저장한다. 그런 다음 엣지 암호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여 다른 장치에 암호를 적용할 수 있다.

내가 몇 년 동안 설명했듯이, 비밀번호를 기억하기 쉽고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같은 것들이 다른 사람들이 비밀번호를 쉽게 추측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암호 생성기는 강력한 암호의 가장 안전한 소스 중 하나이다. 사용자는 실제로 추측하기 어려운 고유한 암호를 떠올릴 필요 없이 생성기로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팀 구성원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새 계정에 가입하거나 기존 암호를 변경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암호 생성기를 기본으로 제공한다."라고 한다. "비밀번호 필드에서 브라우저가 제안하는 비밀번호 드롭다운을 찾아 선택하면 브라우저에 자동으로 저장되고, 향후 사용하기 쉽도록 장치 간에 동기화된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엣지 88은 패스워드 모니터(Password Monitor)라는 기능도 출시하고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저장된 암호를 모니터링하여 웹 사이트 손상 또는 피싱 공격에서 모은 목록에 포함된 암호가 없는지 확인한다. 이 옵션을 설정하면 패스워드 모니터가 암호가 온라인에 게시된 목록과 일치할 때 사용자에게 알린다.

안전한 방법으로 암호를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다. 브라우저는 중요한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로 전송하거나 사용자와 마이크로소프트 간의 연결을 모니터링하는 사용자가 스니핑할 수 있는 정보를 보내지 않고도 항상 변경되는 큰 목록에서 암호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목요일 또한 이와 함께 게재된 게시물에서 이 작업이 정확히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했다.

이번 주 구글 크롬 팀의 회원들은 자신들만의 암호 보호를 공개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브라우저에 내장된 모든 기능을 갖춘 비밀번호 관리자이다.

"웹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저장된 암호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시지가 이미 나타날 수 있다."라고 크롬 팀 구성원은 썼다. 그러나 여러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한 곳에서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크롬 88(Chrome 88)부터는 데스크톱과 iOS(안드로이드 앱도 곧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의 크롬 설정(Chrome Settings)에서 모든 암호를 훨씬 더 빠르고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크롬 88은 저장된 암호가 암호 폐기장에 저장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고 있다. 지난해 크롬에 비밀번호 감사가 들어왔지만 이제 보안 검사를 통해 이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브라우저에 내장된 기능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용 암호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전담 관리자들은 다이스웨어 암호(Diceware Passwords)를 안전한 방법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브라우저와 암호 관리자 간의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브라우저가 고급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배효린 에디터)

<기사원문>
Chrome and Edge want to help solve your password problems
와이어드 코리아=Wired Staff Reporter huyrin1@spotv.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