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컴퓨터 외부와 내부, 깨끗하게 청소하려면?
상태바
컴퓨터 외부와 내부, 깨끗하게 청소하려면?
키보드를 문지르고 화면에 묻은 지문을 닦아내고 컴퓨터 성능을 저하시킨 파일을 모두 삭제한다.
By JOSIE COLT, PAUL SARCONI, WIRED US

이 일은 몇 년간 싫증을 느꼈을 수도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 일을 해야 할 때가 왔다. 바로 컴퓨터 내부와 외관을 모두 깨끗하게 청소할 때이다. 키보드를 문지르고 스크린에 오래 남은 지문을 닦아내야 할 때라는 뜻이다. 또한, GIF 파일을 찾을 때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같이 컴퓨터에 내려받은 각종 파일도 지우고, 마지막으로 SNS 피드도 깨끗하게 정리할 때이다.

이 일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아래와 같다.
•    극세사 천
•    이소프로필알코올
•    압축 공기
•    면봉
•    1~2시간

컴퓨터 외부 청소
본격적으로 청소를 하기 전, 컴퓨터를 종료해야 한다. 물론 플러그도 뽑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컴퓨터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다.

부드러운 천(극세사 천 추천)을 물에 약간 적시고 문지르기 시작한다. 포트 근처를 닦을 때,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화면
마른 천으로 화면을 닦으면서 청소를 시작한다. 구석구석 닦는다.

그다음에는 천을 물에 약간 적신다. 오래된 민물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식초와 물을 절반씩 섞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식초와 물을 섞어서 컴퓨터 청소를 하면 안 된다. 사실, 컴퓨터를 청소할 때 해서는 안 될 주의 행동이 많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이 기사에서 설명하는 지시를 따르는 것이다. 컴퓨터 청소 과정에서 해서는 안 될 주의사항은 천에 물을 흠뻑 적시는 것이다. 천이 물에 흠뻑 적시는 것은 필요 이상으로 지나치다.

살짝 적신 천으로 화면을 골고루 닦는다. 왁스를 바르고 닦아내면서 청소하는 것도 괜찮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문질러서는 안 된다. 컴퓨터 화면을 닦는 것은 포드 머스탱 차량을 왁스로 청소하는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

마우스
외장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마우스를 청소하는 데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빛으로 표면 영역을 감지하는 광마우스는 내부까지 청소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계속 사용하면서 외부가 끈적일 수 있다. 기계식 마우스는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먼지 입자가 쌓이는 것에 더 민감하다. 끈적함과 먼지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뻣뻣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먼저 마우스와 컴퓨터 연결을 해제하고, 배터리를 제거한다. 그리고 알코올을 살짝 묻힌 깨끗한 천으로 마우스 바깥을 닦으면서 청소한다. 액체가 마우스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기계식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마우스를 종이에 두거나 종이 주변에서 움직이며 빠르게 청소할 수 있다. 마우스에 쌓인 먼지도 일부는 자동으로 떨어져 나갈 수 있다.

내부까지 더 깨끗하게 청소하려면 볼을 감싸는 링을 반시계방향으로 계속 굴리면서 볼을 빼낸다. 다시 알코올을 살짝 적신 천을 이용해 볼과 마우스 내부를 모두 청소한다. 완전히 마른 뒤, 마우스 볼을 다시 조립하고, 깨끗하게 청소된 마우스를 컴퓨터에 다시 연결한다. 마우스를 PS/2 포트에 연결한다면, 컴퓨터를 다시 켜기 전에 마우스를 포트에 연결해야 한다.

마우스패드
플라스틱 마우스패드나 고무 마우스패드를 사용한다면, 물에 살짝 적신 천과 약간의 비누 혹은 샴푸와 함께 문지르면서 청소할 수 있다. 패브릭 소재로 제작된 마우스패드를 사용한다면, 비누칠하고 천으로 문지르면서 청소할 수도 있다. 혹은 찬 물을 사용하기만 한다면, 세탁기에 넣어도 된다. 그리고 제대로 청소를 마무리하려면 마우스패드를 자연 건조해야 한다.

키보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음식을 먹는 등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과 똑같다. 다시 말해, 키보드 사이나 안에 음식 부스러기가 들어있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물에 살짝 적신 천으로 키보드를 닦기 전, 부스러기부터 제거해야 한다. 바닥을 빗자루로 쓸고 나서 걸레질을 하는 것과 똑같다.

공기가 압축된 캔을 사용해 키보드 표면의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공기가 압축된 캔이 없다면, 소형 선풍기를 사용해도 된다. 이 방법도 사용하기 어렵다면, 빨대로 바람을 불어서 부스러기를 없앨 수 있다. 키보드에서 부스러기를 빼내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깨끗한 천과 이소프로필알코올, 면봉을 꺼낸다. 천을 이소프로필알코올에 살짝 적신다. 천으로 키보드를 닦아 깨끗하게 만든다. 그리고, 면봉을 키보드 사이에 넣는다. 면봉을 이소프로필알코올에 적시면서 키보드 청소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면봉을 완전히 적시면 안 된다. 알코올이 키보드에 들어가 키보드를 누를 때 알코올이 분사될 수 있기 때문이다.

키보드 곳곳을 닦은 뒤, 알코올은 금방 마를 것이다. 바로 이 부분에서 컴퓨터 청소의 절반을 끝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내부 청소
컴퓨터 내부는 외부보다 더 지저분한 것들로 가득할 것이다. 컴퓨터를 부팅하고, 실제 지저분한 것이 실행될 때까지 기다린다.

윈도에서 불필요한 파일 삭제하기
윈도10은 훌륭한 저장소 관리 기능이 있다. 설정 앱에서 시스템을 선택하고 저장소에 접속한다. 여기서 컴퓨터 공간 대부분을 차지하는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용량이 가장 크면서 불필요한 파일 중 삭제할 파일을 신중하게 검토한다.

전혀 사용한 적이 없으며, 원하지 않는 각종 사전 설치된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다. 모두 삭제해라. 설정 앱에서 앱과 기능에 접속한 뒤, 사용한 적이 없는 앱을 찾아서 삭제한다.

그다음에는 디스크 정리를 실행한다. 임시 파일을 쉽게 삭제해 컴퓨터 속도를 향상할 수 있다. 또,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면서 어느 정도 저장 공간을 비울 수 있다.

디스크 공간에서 몇 기가바이트를 확보하기에 충분하다. 아직도 공간이 부족하다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윈도10은 백업 파일과 임시 파일을 숨길 수 있는 공간으로 가득하다. 다행스럽게도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10에 여러 종류의 정리 툴을 포함시켰으며, 철저한 컴퓨터 공간 정리 과정 완료를 위한 온라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맥OS에서 불필요한 파일 삭제하기
맥OS 10.13(하이 시에라)부터 자체 디스크 정리와 같은 기능이 추가됐다. 메뉴 바에서 애플 아이콘을 클릭하고, ‘나의 맥 정보’를 선택한다. 창이 열리면 저장 탭을 클릭하고, 관리 버튼을 누른다. 여기서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이나 파일을 삭제할 수 있으며, 사진과 미디어 파일 등을 하드드라이브에서 클라우드로 옮길 수 있다. 리듀스 클러터(Reduce Clutter) 옵션에서 사용자가 오랫동안 접근하지 않아, 삭제하리라 예상한 파일을 추천해준다. 추천받은 파일을 삭제하고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면, 추가로 문제 파일을 찾기 위해 수동으로 파일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수동으로 정리하기 위해 다운로드할 폴더와 애플리케이션 폴더, ‘내 모든 파일’ 보기를 정한다. 파인더 윈도를 실행하고 목록 보기로 들어간다. 보기 선택 > 목록 혹은 파인더 윈도 상단의 목록 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여기서 큰 파일부터 목록 상단에 두는 식으로 크기에 따라 파일을 정렬할 수 있다. 공간을 가장 많이 잡아먹는 파일을 먼저 찾는 데 도움이 된다.

파일 종류에 따라 정렬할 수도 있다. 초기 영화 6편에 나온 장면으로 스타워즈 시리즈 압축 영상을 제작할 때 놓인 막대한 용량의 여러 영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종류’를 선택해 모두 찾고 삭제할 수 있으며, .mp4 형태의 파일 모음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파인더의 헤더 열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한 뒤, ‘마지막으로 열어본 날짜’를 선택한다. 여기서 장기간 열지 않은 파일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2011년에 다운로드했지만, 그 후로 사용한 적이 없는 앱을 발견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바로 삭제하면 된다.

빠른 기기 백업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있는가? 아이튠즈 기본 설정에 접속해, 기기를 택한다.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기기에서의 백업 내역을 발견했다면, 더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으며 이를 삭제해야 한다. (혹은 클라우드로 백업할 수 있다)

과거 기록 삭제
브라우저 사용 이력을 지우는 것은 컴퓨터의 유해하고 불필요하게 차지하는 공간을 정리할 또 다른 방법이다. 웹 브라우저의 선택으로 들어가 기본 설정을 선택한 뒤, 브라우저 사용 이력을 지운다. 다음에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일부 이미지나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수백 메가바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정리 끝내기
각종 불필요한 파일과 앱, 브라우저 검색 이력 등을 정리하고 정리한 파일과 앱을 삭제하기 위해 휴지통을 비운다. 그리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드 정리하기
재부팅한 다음, 한 가지 더 정리하고자 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이는 하드웨어와 상관이 없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기타 SNS 피드에 대한 관리 능력을 되찾는 것과 관련이 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피드가 잘 모르는 사람이나 관심이 없는 사람의 게시글로 지저분하다면 정리해야 할 때이다. 많은 사람과 친구 관계를 끊고 피드를 정리할 수 있지만, 뉴스 피드 정리가 더 효율적이고 덜 극단적이다. 그리고, 중요하지 않은 사용자와 친구 관계를 끊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게시글 먼저 볼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데스크톱 브라우저의 페이스북 사이트에서 홈페이지 왼쪽 측면의 뉴스피드를 선택해, 기본 설정 편집 페이지로 들어간다. 목록 상단에서 ‘게시글 먼저 표시할 사용자 우선순위’ 옵션을 볼 수 있다. 이 기능으로 뉴스피드에서 가장 먼저 게시글을 볼 수 있는 친구와 페이지 최대 30명을 설정할 수 있다. 그 외 나머지 사용자나 페이지의 게시글은 나중에 확인할 수 있다.

로그아웃하기 전, 페이스북과 연결된 앱 목록을 확인해야 한다. 계정을 만든 후부터 수많은 앱이 누적됐을 수 있다. 그중 몇 년간 사용하지 않은 앱도 있을 것이다. 앱을 삭제하거나 허가 권한을 편집하지 않는 이상 앱에서 계속 페이스북 데이터를 수집할 것이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된 앱 목록을 살펴보려면 설정에 접속해, 앱 및 웹사이트를 선택한다. 여기에서 페이스북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앱과 데이터 사용 권한이 만료된 앱, 이미 삭제된 앱을 확인할 수 있다. 활성화된 앱을 특히 확인하고, 불필요한 앱을 정리하라.

페이스북과 연결된 앱을 정리하면서 앱 및 웹 사이트 하단의 광고를 클릭해라. 여기서는 광고 업체의 사용자 데이터 이용 방식을 수정할 수 있다. 특정 장르의 광고를 보는 것에 싫증이 나거나 소름이 끼친 상태라면, 여기서 광고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트위터
여러 계정 팔로우 취소하기를 제외하고 목록을 생성해, 트위터 피드 관리 권한을 다시 얻을 수 있다. 아바타를 클릭하고, ‘목록’을 선택한다. 이곳에서 ‘새로운 목록 생성’ 옵션을 찾을 수 있다. 미니 피드를 생성하고자 하는 계정을 무엇이든 선택하라. 시간이 있다면, 팔로우한 모든 사람을 살펴보고 불필요한 계정 팔로우를 취소하라. 깊이 정리하는 것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

일반적으로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SNS 피드를 정리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그러니 현재에 충실히 하고, SNS 피드를 정리하라.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w to Clean Your Computer Inside and Ou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