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후각, 메시지 전송에 사용한다?
상태바
후각, 메시지 전송에 사용한다?
머지않아 변형 후각 콘텐츠가 학습, 쇼핑, 소통 방법에 변화를 줄 수 있다.
By NATALIA KUCIRKOVA, WIRED UK

향과 냄새는 환경에 대한 독특한 단서를 제공한다. 그러나 동, 식물과 달리 인간은 풍부한 후각 정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2021년에는 후각을 자주 사용하지 않던 추세가 달라지고 사용자의 참여에 따라 실시간으로 제품을 개선할 데이터로 처리될 것이다.

후각 기반 커뮤니케이션은 과거에도 몇 차례 논의된 적이 있다. 그러나 2021년에는 후각 신호를 첨단화된 방식으로 변환 및 기록, 보고할 수 있을 것이다. 후각 데이터 처리 과정에는 검색 엔진과 음성 검색 질문이 추가되고, 판매와 마케팅, 공공 메시지 전달, 교육 목적 등 다양한 용도의 멀티미디어 정보와 통합될 것이다. 스페인 발렌시아에 있는 테크 기업 오로라마 테크놀로지(Olorama Technology)와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의 테크 기업 아로믹스(Aromyx) 등은 이미 후각 시뮬레이터와 음성 활성화 향기, 개발 프로젝트와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제작하는 맞춤 제작형 향 등을 개발 중이다.

고유의 특정 향기 감지 목적으로 후각을 사용하는 것은 학습할 수 있는 기술이며, 코의 후각 경로를 훈련하는 것은 발전된 교육 과정이 될 것이다. 공공 교육 부문과 새로운 협력 관계는 학습에서 후각의 중요성과 관련, 교사의 인식과 유망한 인재의 변화를 적용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훈련 및 수습 제도 개발을 확고히 할 것이다. 교육 자원(어휘 교육을 위한 촉감과 후각 자극 낱말 카드, 이야기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향기 나는 교재 등)을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이 더 쉽게 기억 보관과 독해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편도체와 해마, 뇌도 등 후각과 감정 처리 과정에 일반적인 뇌 구조는 10년 전에 확인됐다. 그러나 의학 행위에서 감정 장애와 후각 간의 관계가 저평가됐다. 2021년에는 의학 전문가는 정맥 후각 주사를 이용해 후각 장애 감지 및 예방 실험을 할 것이다. 현재 일본에서 시행 중인 후각 장애 감지 및 예방 실험은 비교적 저렴하며, 실험을 위한 특별 연구실이 필요하지도 않다. (표준화된 후각 실험과 다른 부분이다) 마늘 성분의 후각을 생성하는 알리나민(Alinamin) 정맥 주사가 투입되며, 개인 후각 실험에 이용된다.

방부제와 위생 제품 사용이 증가하고, 코로나19 환자의 후각이 변하면서 전체적인 인구 중 자연적인 후각을 느낄 수 있는 이가 감소했다. 그 결과, 행동 장애와 감정 장애 위기가 제기됐다. 여러 제약 회사가 우울증, 불안감 치료를 위한 시트러스 계열 향의 효과 등 기존의 후각/감정 상호작용으로 자본 이익을 취할 것이다.

후각 데이터는 일상적 업무 모니터링 및 유지에 최대한 활용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삽입될 것이다. 예를 들어, 다이나믹 GPS 추적과 환경 후각 감지, 운전자의 행동을 이용해 일정에 따라 아침 식사를 했는지 혹은 오랫동안 엔진을 사용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네틱 AI 자율주행 차량 연구소(Cybernetic AI Self-Driving Car Institute)는 2018년, AI 자율주행 차량용 ‘전자 코(e-nose)’를 제안했다. 예술계에서는 마르틴카 바프르지니아크(Martynka Wawrzyniak)의 후각 자화상에 활용된 것과 같은 향수 기반 예술 작품이 향의 요소와 인체에서 추출된 생물학 오일을 사용해 맞춤형 자기표현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에는 VR 기술 강화와 함께 고객 개개인의 수요와 예산에 맞춘 몰입도가 높은 다양한 감각 경험을 전달할 것이다. 예를 들어, (서로 섞이지 않고 일정 간격을 유지한) 목재나 소나무의 자연 추출물을 추가해 숲에 있는 듯한 실제와 같은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다. 유통 업계는 후각으로 고객의 매장 방문 경험을 향상하는 데 투자할 것이다. 랑콤은 과거, 매장에서 진행한 한 차례 이벤트에서 8가지 향이 동기화된 영상을 공개했다. 전자상거래 부분에서 웹사이트를 개편해 후각 경험을 지원하는 여러 브랜드의 판매 실적이 증가할 것이다.

자연적인 향 다수가 사라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인위적인 합성으로 생성할 수 없는 자스민이나 샌들우드 등 에센셜 오일 공급과 관련된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새로운 법률, 규제의 틀을 제정해 장미나 라벤더 등 고유한 자연의 향 유지를 보호해야 할 수도 있다. 향수 업계는 완전한 합성 향을 기반으로 향수를 제작하는 등 환경적으로 향이 사라지는 과정에 적응할 것이다. 

그러나 2021년은 자연 향수 업계에 힘겨운 한 해가 될 것이다. 과도한 규제와 시장 단일화 때문에 향수 제조 장인이 진입 장벽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2020년이 후각 기술 자동화와 최적화에 중점을 둔 시기였다면, 2021년은 후각 콘텐츠의 획기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해가 될 것이다. 후각 인터페이스는 유통과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현실이 될 것이다. 그리고, 미래의 표준 터치스크린 교체를 향한 변화를 이끌 수도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We’re about to start sending messages with our nose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