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영화 82편 1초만에 전송, 초고속 메모리 등장
상태바
영화 82편 1초만에 전송, 초고속 메모리 등장
삼성전자, AI·슈퍼컴퓨터용 차세대 D램 출시

풀HD 해상도의 영화 82편을 1초에 전달할 수 있는 초고속 D램이 출시됐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슈퍼컴퓨터와 인공지능(AI) 기반 초고속 데이터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D램 ‘플래시볼트’를 개발, 세계에서 처음으로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플래시볼트는 16기가바이트(GB) 용량의 3세대 'HBM2E' D램이다. HBM이란 고대역폭 메모리를 뜻하며 기존 D램 패키지에 비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삼성전자는 올해 이 제품을 양산해 기존 AI기반 초고속 데이터 분석과 고성능 그래픽 시스템을 개선하고 슈퍼컴퓨터의 성능 한계를 극복해 차세대 고성능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3세대 16GB HBM2E D램 '플래시볼트' [사진=삼성전자]

플래시볼트는 삼성전자가 2세대 8GB HBM2 D램 ‘아쿠아볼트’를 출시한 지 2년만에 선보인 신제품이다. 아쿠아볼트에 비해 속도가 1.3배, 용량이 2배 향상됐다.

플래시볼트는 1개의 버퍼 칩 위에 16기가비트(Gb) D램 10나노급 칩 8개를 쌓아 16GB 용량을 구현했다. 16Gb D램 칩에는 미세한 구멍을 5600개 이상 뚫고 총 4만개 이상의 실리콘 관통전극(TSV)을 이용해 8개 칩을 수직 연결하는 ‘초고집적 TSV 설계 기술’을 적용했다.

1024개 데이터 전달 통로에서 초당 3.2Gb 속도를 낼 수 있어 총 410GB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5GB 용량의 풀HD 영화 82편을 1초에 전달할 수 있다. 기존 아쿠아블루와 비교하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1.75배 향상됐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 최철 부사장은 “향후 더욱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독보적인 사업 역량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