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할리우드 배우 파업, AI와 스트리밍에 수십년 간 영향 미칠 협상 조건으로 마무리
상태바
할리우드 배우 파업, AI와 스트리밍에 수십년 간 영향 미칠 협상 조건으로 마무리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이 2023년 11월 8일 자로 임시 합의에 도달하면서 118일간의 파업을 종료했다.
By ANGELA WATERCUTTER, WILL BEDINGFIELD, WIRED US

할리우드 역사상 최장기간인 118간의 파업 끝에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이 영화·TV 제작자 연맹(Alliance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Producers)과의 협상에 타결했다. 양측은 2023년 11월 8일(현지 시각) 끝난 협상 조건을 밝히지 않았다. 배우의 연기에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문제와 배우의 출연 작품 스트리밍 서비스 재생 잔여 급여 지급 요구로 오랫동안 난항을 겪은 뒤 파업이 종료된 것만 알려졌다.

영화, TV 프로그램 출연 배우 수천 명의 권리를 대변하는 단체인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 위원회는 2023년 11월 8일 자로 협상에 성공했다. 넷플릭스, 디즈니,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등 복수 스트리밍 플랫폼 기업 사무실 외부에 걸린 현수막에는 2023년 11월 9일(현지 시각) 아침이면 파업이 공식으로 종료된다는 문구가 작성됐다. 파업 협상은 임시 협상일 확률이 높으며, 노동조합의 전국 위원회로 향해 협상안 승인을 받았다.

이번 파업은 가치가 1,300억 달러가 넘는 것으로 추산된 영화 산업이 2023년, 미국 작가조합과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의 공정한 임금 지급, 작업 시 AI 사용 문제로 동시 파업에 돌입했다는 점에서 할리우드 업계의 크나큰 이정표가 되었다는 점은 부인할 부분이 없다. 미국 작가조합은 2023년 5월, 파업을 시작했다. 두 달 뒤에는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도 파업을 시작했다. 이로써 이번 파업은 1960년 이후 최초로 작가와 배우의 동시 파업이 시행됐다. 미국 작가조합은 2023년 9월, 대본 작성과 수정 작업 등 작가의 업무에 AI를 사용하는 것을 두고 작가의 권리를 보호할 조처를 시행하면서 역사적인 협상에 성공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과 영화·TV 제작자 연맹의 협상안에서는 생성형 AI가 핵심이 되었다. 2023년 7월, 복수 영화 제작사가 “배우의 디지털 특성을 보호하는 획기적인 AI 제안”을 제공하였다는 주장을 펼쳤다.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은 AI로 복제한 디지털 배우는 현장 배우의 모습 스캔과 임금 지급을 정확히 이야기한 뒤 스튜디오 측에서 디지털 배우를 다른 특성을 구현할 때도 이용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문제는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이 스튜디오 측의 최선의 최종 협상안을 검토한 뒤 거부할 때까지 타격이 이어졌다.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은 스튜디오 측이 제시한 조건을 거부하며, “AI를 포함한 몇 가지 기본적인 항목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이후 할리우드 리포터는 후속 보도를 통해 영화·TV 제작자 연맹이 스튜디오 측에 배우가 사망한 뒤 스케줄 F(Schedule F) 배우라고 알려진 AI 스캔 비용 지급 허용 방안을 모색하고, 당사자나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의 동의 없이 배우의 AI 스캔을 활용하도록 하는 조건을 제시했다고 폭로했다. 스케줄 F 배우로는 TV 시리즈나 영화를 최소한의 비용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이들이 포함됐다.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은 합의에 따라 AI 스캔을 재사용할 때 보상받고자 한다.

2023년 11월 7일(현지 시각), 스튜디오 측은 협상 제시안의 AI 관련 조항 변경에 합의했다. 협상의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순간이었다. 임시 협약의 구체적인 조건이 알려지기 전, 배우가 그토록 원하던 AI 사용 시 발생할 피해 보호를 어느 정도 얻지 못하는 상황은 상상하기 어려웠다.

2023년 7월,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이 처음 파업에 나섰을 당시 AI 관련 대화는 일상 속에서 가볍게 특정 상황을 가정하는 내용이 아닌 전 세계의 심각한 문제로 바뀌었다.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상업용 AI의 힘을 억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 포괄적인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행정명령은 할리우드의 머신러닝 사용 효과를 다루지 않았다. 그러나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이 행정명령 발표 기회를 이용하여 X(구 트위터)에 “강력함과 안전함, 책임감을 갖춘 AI 개발과 사용을 위해 근로자와 노동조합 모두 정책 발전에 앞장선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게재했다.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의 주장을 빌어 전하자면, 작가와 배우 조합 모두 여름의 파업 열풍을 가을까지 이어가는 데 편승한 문제는 조합원이 중산층의 삶을 유지할 수 없다는 현실이었다. 물론, AI로 일자리를 통제할 수 없다는 점은 물론이고 조합원이 TV를 방송사로 송출할 때 받을 수 있는 수준의 스트리밍 서비스 재생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어느 정도 계산하였다. 2023년 6월, 미국 배우·방송인 노동조합은 “업계의 배우, 작가, 기타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두고 1970년대 사업 모델로 2023년 사업 모델로 2023년 스트리밍 서비스의 사업 모델을 이용한다”라고 비판했다.

작가 조합과 배우 조합의 파업 모두 끝난 상황은 조심스럽게 낙관론을 제기할 만한 명분이 있다. 바로 글래디에이터 2(Gladiator 2)부터 안도르(Andor)까지 다양한 작품을 다시 상영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데드풀 제작자인 숀 레비(Shawn Levy) 감독은 2023년 8월, 와이어드와의 인터뷰에서 “파업이 끝나는 주간에는 영국에 데드풀을 다시 상영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제 작품 상영을 다시 시작할 때이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Hollywood Actors Strike Ends With a Deal That Will Impact AI and Streaming for Decade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