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거대한 골칫거리...암호화폐 업계, 샘 뱅크먼 프리드 재판에 신물
상태바
거대한 골칫거리...암호화폐 업계, 샘 뱅크먼 프리드 재판에 신물
FTX 창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의 사기 재판은 법원 분위기를 압도한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재판이 하루빨리 끝나기를 바란다.
By JOEL KHALILI, WIRED UK

FTX 창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의 재판은 암호화폐 업계를 넘어선 곳에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와이어드를 포함한 최대 규모 언론 기관 소속 기자 여러 명이 뉴욕으로 몰려가 재판 소식을 보도했으며, 방송국은 FTX의 파산을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방송을 송출했다. X(구 트위터)는 자칭 전문가의 분석으로 넘쳐났다. 그러나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재판 시작 전부터 FTX 파산을 둘러싼 사태에 지쳤다.

과거 암호화폐 중개 기업 제네시스(Genesis)에서 근무했던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은 “업계 내부에서는 샘 뱅크먼 프리드의 재판을 문제의 본질에서 집중도를 크게 분산시키는 일로 보는 이들이 많다”라고 말했다. 암호화폐 업계가 FTX의 거대한 골칫거리를 넘어선 영역으로 시선을 돌릴수록 더 낫다. 애치슨은 “재판이 끝나면서 FTX의 문제 본질이 아닌 다른 곳으로 또다시 관심이 분산되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2022년 11월, FTX가 급격히 증가한 고객의 인출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여 파산할 당시 암호화폐 업계는 혼란에 빠졌다. 수십억 달러에 이르는 고객 자산이 사라진 것은 물론이고, FTX의 파산 자체는 암호화폐 시장 가치가 곤두박질치고 여러 암호화폐 기업이 파산하는 원인이 되었다. 이후 미국 내 규제가 강화되었으며, 더 직접적인 방향으로 암호화폐 친화적 은행 기관 두 곳도 파산하였다.

애치슨은 샘 뱅크먼 프리드의 형사 재판이 암호화폐 업계 전채의 혼란 중 매우 사소한 사건에 불과하다고 본다. 재판 결과가 FTX 사태 속에서 살아남은 암호화폐 기업의 전망이나 추후 사업 방향에 실제로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애치슨은 “재판이 근거 없는 헛소문과 같고, 최대한 많은 이들의 관심을 오래 사로잡고자 하는 이유이다. 재판은 모두가 관심이 없는 척하는 근거 없는 헛소문과 같다. 그러나 재판이 끝난다면, 암호화폐 업계가 진전을 거두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뱅크먼 프리드는 처음 진행된 두 차례의 재판에서 총 7가지 사기 혐의를 받았다. 미국 법무부는 수십억 달러 상당의 고객 예치금을 사치스러운 생활과 정치인의 영향력을 얻을 목적으로 유용하고, FTX와 자매사인 알라메다 리서치(Alemeda Research) 운영 비용으로 사용한 혐의로 뱅크먼 프리드를 기소했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FTX 사태 때문에 암호화폐 업계 전체도 심판을 받을 것이라는 점에 분노한다. 뱅크먼 프리드의 사기 혐의가 암호화폐 업계 전체의 상징이자 뒷거래라는 본질이 되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업계는 버니 매도프(Bernie Madoff)의 노골적인 사기 행각과 같은 사건이지 암호화폐 기업이나 기술의 특수한 문제를 반영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암호화폐 업계 규제 옹호 기관인 암호화폐 혁신 위원회(Crypto Council for Innovation) CEO 셰일라 워런(Sheila Warren)은 “암호화폐 업계가 심판을 받는다는 생각은 어리석은 생각이다. 심판을 받는 것은 개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뱅크먼 프리드의 재판으로 이미 알려진 정보를 두고 실제 벌어진 일을 추측하고 있다. 적합한 일이 아니다. FTX 사태 대부분 교묘하면서도 오래된 수법으로 오래전부터 벌인 사기 행각이다”라고 강조했다.

뱅크먼 프리드는 사기 혐의를 부인하고, 자신의 혐의와 관련하여 유죄를 인정하지 않았다.

워런은 뱅크먼 프리드 재판의 쟁점은 FTX 고객이 입은 피해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FTX 피해자 집단은 법정에서 의견을 말할 수 있다. 검사는 FTX 때문에 10만 달러를 잃은 전 FTX 고객의 진술과 함께 재판을 시작했다. 그러나 워런은 뱅크먼 프리드라는 인물을 향한 언론의 열풍과 동료와의 음란한 관계, 암호화폐 등에 초점을 맞춘 것이 핵심 우려 사항을 향한 관심을 분산시킨다고 지적했다. 워런은 “파산 법원에서의 재판은 악의를 지닌 이가 나쁜 일을 저지른 것처럼 흘러갔다. 뱅크먼 프리드에 광적으로 열광하는 이들이 FTX 사태의 본질을 흐리는 부분적인 원인이다”라고 비판했다.

2023년 11월 중순이면 판결이 선고될 것으로 보이는 뱅크먼 프리드의 재판은 암호화폐 업계 내 파문 중 가장 최근 발생한 중대한 사건이다. 그러나 암호화폐 업계가 FTX 파산과 한때 유명인으로 추앙받던 샘 뱅크먼 프리드의 몰락으로 필요한 교훈을 얻느냐는 별개의 문제이다.

애치슨은 FTX 사태로 교훈을 얻을 가능성을 바라지만, 확신하지는 않는다. 애치슨은 암호화폐 업계가 뱅크먼 프리드의 가치를 높이면서 정통성을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된 영웅 추앙에 유독 취약하다고 언급했다. 암호화폐 대화가 주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진다는 특성은 카리스마가 있지만, 부정부패를 일삼는 이들이 추종자를 대거 확보하기 매우 적합한 환경을 조성한다. 애치슨은 “암호화폐 업계가 FTX 사태 이후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할 준비와 사기 위험성을 더 엄격하게 감시하면서 특정 인물이나 기업을 맹신하지 않을 준비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워런은 암호화폐 업계가 FTX와 샘 뱅크먼 프리드와 그의 측근 인사의 몰락으로 이어진 위험성이 높은 재정 엔지니어링에 맞서 존재하기만 할 것으로 본다. 워런은 “시간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규제 기관이 암호화폐 업계의 명확한 규제를 확립하기 전까지 위험한 방식으로 규제가 모호한 영역으로 나아가려는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것이다. 규제 기관의 역할은 위험성을 감수하려는 충동을 억제하고, 경고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FTX 사태의 후유증 지속 기간이 사라지면서 악의를 지닌 이들이 암호화폐 기업을 이끌고, 경영 권한을 장악할 것이다. 워렌은 “암호화폐 열풍이 되살아나면서 말도 안 되는 상품에 자산을 거액 투자한 뒤 매도하여 고액의 투자 수익을 거두는 방식으로 암호화폐 투자 열풍의 기회를 노리는 이들이 다시 기승을 부릴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A Galactic Embarrassment': The Crypto World Is Already Sick of SBF's Trial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