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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창의적이다!”...역겨운 음식 조리법 반응 영상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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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창의적이다!”...역겨운 음식 조리법 반응 영상 급부상
틱톡에 확산된 기이한 음식 조리법의 양은 새로운 인플루언서의 급부상으로 이어졌다.
By AMELIA TAIT, WIRED US

조리법 자체가 ‘독특함’이라는 특성으로 홍보된다. 2023년 3월 말, 어느 한 익명의 금발 여성이 특톡 페이지 @foodfuns3에 게재된 피드에 등장해, 이른바 ‘조리법 범죄(culinary crime)’를 저질렀다. 먼저, 여성은 파스타 면 한 박스를 통째로 블렌더에 넣고는 잘게 간 뒤 계란 두 개를 넣었다. 그 뒤 생성된 도우로 넓적한 파스타 면을 완성했다. 여성은 재미 삼아 조리한 두껍고 거친 면이 눈에 띄는 프랑켄파스타(Frakenpasta)라는 음식을 먹었다. 믿을 수 없지만, 여성은 영상 종료 전 “음! 완벽한 맛이야!”라고 말한다.

영상 속에는 여성이 이상한 음식을 먹는 모습이 담겨있으나 결국, 완성한 요리를 쓰레기통에 버렸다고 추측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틱톡에 게재된 역겨운 음식 영상이 의도적으로 분노를 조장하고, 사용자의 관심 자극과 댓글, ‘좋아요’, 크리에이터의 피드 조회 수 확보 등을 얻으려 제작된 사실이 더는 특별한 소식이 아니다. 누구도 기이한 조리법으로 완성한 음식을 먹지 않지만, 관련 영상이 온라인 생태계 전체를 장악한다.

앞서 언급된 금발 머리의 여성이 기이한 파스타 조리 영상을 게재한 뒤 워싱턴포스트가 영상 속 여성의 SNS 채널에 게재된 조리법을 시도했다. 영국 신문 매체 메트로는 자체적으로 요리 관련 영상을 제작했다. 틱톡에는 여러 크리에이터가 반응하면서 자체적으로 기이한 음식 조리법에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함께 댓글을 추가한다. 이제 틱톡에서 인기 콘텐츠가 된 기이한 조리법 콘텐츠 수 덕분에 ‘조리법 반응 전문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이 등장했다.

틱톡 채널 셰프 리액션스(Chef Reactions)는 셰프의 반응 영상 탄생을 기록하는 채널이 아니다. 해당 틱톡 채널 팔로워 수가 300만 명을 돌파했으나 실제 셰프 리엑션스 채널 운영자는 매일 살해 협박을 받기 때문에 실명과 신원을 철저하게 보호한다고 밝혔다. 가족을 지극정성으로 돌보고, 88세인 할머니를 간병하는 채널 운영자는 2022년, SNS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단 세 번 공개적으로 인정받았다. 또, 셰프 리액션스 운영자는 앞으로도 자신의 신원을 철저하게 보호하고자 한다. 그는 “평생 주방에서 일했다. 유명해지려는 의도로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셰프 리액션스 운영자의 살해 협박을 촉발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셰프 리액션스는 일주일 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온라인 조리법 영상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반응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게재한다. 셰프 리액션스는 정확한 전달력, 자유로운 욕설 사용, 해박한 요리 지식으로 유명하다. (또,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약 20년 경력을 지닌 셰프이기도 하다.) 40세인 셰프 리액션스는 정말 맛있어 보이는 초콜릿 조각부터 변기 안에서 요리하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반응한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일각에서는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가 괴롭힘을 가한다고 비난하며, “대다수 영상이 의도적으로 충격적 가치 형성을 논의한다는 점을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셰프 리액션스가 공유한 일부 영상은 페티쉬 콘텐츠이기도 하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의 분노 반응은 각본에 없는 진솔한 모습이다. 그는 “직장 생활에서나 개인 생활에서나 음식을 낭비하지 않는다. 어린 시절부터 접시에 담긴 음식을 다 먹을 때까지 식탁에 앉아있도록 교육을 받았으며, 음식 낭비는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행동이다”라고 말했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2022년 5월, 틱톡 계정 생성 계기와 관련, “식기세척기 연상이 입소문을 타게 된 것이 틱톡 활동 계기가 되었다. 매우 어리석고, 내 인생에서 본 것 중 가장 멍청한 영상이었다”라고 말했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많은 이들이 할 수 있다면, 자신도 똑같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 엉덩이 모양의 반죽을 보는 우스꽝스러운 3초짜리 영상을 제작했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은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최근, 채널 운영자는 일을 그만두었다. 브랜드 거래와 상품 판매, 후원인 지원으로 조리법 반응 영상만 게재하여 생계를 유지한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지금 틱톡 영상을 게재하는 것이 일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오랫동안 셰프로 열심히 일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자신이 부유하거나 틱톡 영상 게재 활동을 평생 직업으로 삼지는 않지만, 지금 당장 영상 제작을 중단한다면 1년간 가족과 넉넉하게 생활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는 “틱톡의 조리법 반응 영상 게재 활동 덕분에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삶이 달라졌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셰프 리액션스 채널 영상이 제작된 2022년, 채널 운영자는 틱톡 내 분노 조장 조리법 영상과 페티쉬 조리법 영상 수가 급격히 증가한 사실을 확인했다. 그는 “분노를 유발하는 기이한 조리법 공유 계정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제 많은 이들이 나에게도 기이한 조리법 영상 증가 책임이 있다고 비난한다”라고 말했다. 일부 시청자는 역겨운 음식 영상 크리에이터가 유독 셰프의 반응을 유도할 목적으로 영상을 제작한다고 생각한다. 즉,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와 같은 셰프가 미끼를 물고, 다수 사용자의 분노를 조장한다는 의미이다. 그는 자신을 위해 영상을 제작한다고 믿는 것이 이기적이라고 말하면서도 새로운 유형의 영상이 인기를 끄는 생태계 내 자신의 역할을 인정한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기이한 조리법 영상이 없다면, 오늘의 나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틱톡에 확산되는 기이한 조리법 영상은 양날의 검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내가 아니더라도 기이한 음식 조리법 반응 영상을 게재하는 이들도 많다”라고 덧붙였다.

타나라 말로리(Tanara Mallory)는 현재 틱톡에서 가장 유명하고, 자주 언급되는 조리법 반응 영상 크리에이터 중 한 명일 것이다. 말로리는 “누구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라며, 주기적으로 음식 영상 댓글 창에 모습을 드러낸다. 현재 필라델피아주에 거주하는 47세 프로덕션 요리 전문가인 말로리는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가 스스로 말한 바와 마찬가지로 재미를 위해 영상을 게재한다. 말로리의 인위적인 열정적 반응 영상을 공유한 계정 팔로워 수는 340만 명에 이른다.

말로리는 셰프 리액션스와 달리 틱톡 내 명성으로 돈을 벌지는 못한다. 말로리는 2023년 4월 말, 필라델피아 지역 매체인 필라델피아 인콰이어러(The Philadelphia Inquirer)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금까지 제작한 틱톡 영상으로 번 돈은 가스비와 식료품 구매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말로리가 유행시킨 #everybodysocreative 해시태그 조회 수는 4억 8,600만 회에 이른다. SNS 자체만큼 오래된 문제이다. 바로 크리에이터 누구나 콘텐츠 수익화가 가능하여 종종 경쟁에 의존한다는 사실이다. 비트리스 포맨(Beatrice Forman) 기자는 틱톡 스타 프로필과 관련, “말로리의 상황은 수십년 동안 인터넷 문화를 형성해온 흑인 SNS 크리에이터가 보편적으로 겪은 문제이다”라고 설명했다.

조리법 반응 영상이 항상 영상 제작자의 수익으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여전히 인기 있다. 말도 안 될 정도로 가치가 적은데, 많은 이들이 영상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이크로소프트 소셜미디어조합(Social Media Collective)의 박사후 연구원이자 디지털 인류학자인 조 글랫(Zoë Glatt)은 “역겨운 음식 조리법 영상이 완벽한 반응을 얻는 요소는 원본 콘텐츠의 진실된 제작 여부가 모호하다는 특성이다”라며, “상당수 역겨운 음식 조리법은 지난 몇 년간 실제 트렌드가 되었다. 따라서 다수 영상 시청자가 조리법이 형편없다는 점을 직접 말하는 것을 듣고 만족한다는 사실이 분명하다”라고 주장했다.

글랫은 “역겨운 음식 조리법 반응 영상은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주입하거나 제거하는 일종의 메타 경제 형태로 항상 존재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조리법 반응 영상 크리에이터는 최소한의 반응을 보이면서 원본 영상의 인기에 편승한다. 반면, 최고의 반응을 보이는 영상은 종종 의미 있거나 재미있는 해설을 하면서 구체화하며, 시청자가 영상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반영하고 공동체 의식과 공유된 이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파스타를 블렌딩하는 영상을 보고, 세계나 영상을 시청하는 이 중 서사를 잃은 대상을 결정해야 할 때 공동으로 이해한 사항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이한 음식 조리법 반응 영상의 인기가 얼마나 이어질지는 불확실하다.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스스로도 15분이라는 시간 중 14분 동안 명성을 얻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틱톡 금지에 대한 소문 때문에 유튜브에 진출했으며, 전 세계가 자신의 콘텐츠를 계속 원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다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괴로워하지는 않는다. 그는 “1년 전만 하더라도 누군가가 은퇴 계획을 물어보았을 때,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날까지 빈 튀김기를 다루는 것이라고 말했을 것이다. 틱톡 활동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은퇴 계획이 없었다”라고 말했다. 지금도 은퇴 계획이 없지만, 온라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에, 셰프 리액션스 채널 운영자는 "내일 모든 것이 사라지더라도 언제든 본업으로 돌아가 셰프로 계속 일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Everybody’s So Creative!’ and the Rise of the Recipe Rea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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