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아이폰13 프로·아이폰13 프로맥스 리뷰
상태바
아이폰13 프로·아이폰13 프로맥스 리뷰
2021년, 애플이 출시한 최고 스펙을 갖춘 아이폰 모델은 훌륭하다. 다만, 이번 신제품이 이전보다는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어려운 몇 가지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By JULIAN CHOKKATTU, WIRED US
 

장점

훌륭한 성능

하루 동안 사용해도 방전되지 않는 훌륭한 배터리 수명

훌륭한 카메라 시스템

영상 촬영 시 사용하기 매우 흥미로운 시네마틱 모드

모든 화면을 원활하게 실행하는 120Hz 화면 주사율

단점

128GB라는 다소 아쉬운 기본 모델의 용량

아이폰13·아이폰13 미니보다 더 비싼 이유를 설득할 특별 기능이 전작 대비 줄어듦

총점(10점 만점)

8점


일반적으로 와이어드는 아이폰 표준 모델을 대다수 소비자가 구매할 모바일 기기로 추천했다. 그러나 이번 2021년에 출시된 애플은 이전보다 대중에게 더 편리하게 추천할 수 있도록 아이폰13 기본 모델을 제작했다.

아이폰13 모델 4종 중 어떤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저장용량은 128GB이며, 애플의 센서 변환 카메라 안정화 기술로 미세한 손 떨림을 보정하여 더 훌륭한 저조도 모드 사진과 영상 촬영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아이폰13 프로 모델과 아이폰13 기본 모델에 똑같이 적용되는 기능이다. 필자가 이번에 가장 만족한 카메라 기능인 시네마틱 모드(Cinematic Mode)는 아이폰13 모델 4종 중 특정한 제품에만 적용되지 않았다. 와이어드의 로렌 구드(Lauren Goode) 기자가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 모델을 테스트했다. 따라서 굳이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를 구매할 필요가 없는 이유를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구드 기자의 아이폰13 및 아이폰13 미니 리뷰를 먼저 읽을 것을 추천한다.

그러나 일부 소비자는 가장 크면서 최고의 성능을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을 원해서 아이폰13 프로맥스를 구매했을 것이다. 나쁘지 않다. 아이폰13 프로(국내 출고가 135만 원), 아이폰13 프로맥스(149만 원) 모두 예년과 똑같이 몇 가지 기본적인 장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프로 모델만의 장점은 ‘소수’에 불과하다. 여전히 많은 소비자가 환영할 만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1년 전 출시된 아이폰12 프로 모델 2종의 장점 모두 올해에도 똑같이 반복됐기 때문이다.

매우 원활하게 실행되는 화면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의 카메라와 관련이 없는 최고의 업그레이드 사항은 애플이 2017년, 아이패드 프로로 처음 선보인 120Hz 화면 주사율 기술인 ‘프로모션(ProMotion)’이다. 프로모션과 관련, 아이폰 화면이 이미지, 즉 프레임 수를 초당 60프레임에서 120프레임으로 두 배 더 늘리면서 애니메이션이 더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한다는 점을 참고로 알아두면 좋다.

애플의 화면 주사율 향상 노력은 간혹 뛰어난 화면 주사율을 지원한 채로 출시된 안드로이드 기기(저가 제품 포함)를 따라잡았다. 그러나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의 구성은 주어진 시간의 사용자의 활동과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는 시간 등을 책임진다. 정적인 홈 화면을 그대로 두고 있는가? 그렇다면, 화면 주사율이 10Hz로 감소할 것이다. 인스타그램 피드를 열심히 넘겨보고 있는가? 이때는 화면 주사율이 최대 120Hz로 증가한다. (항상 화면 주사율을 120Hz로 두면 배터리가 순식간에 소모되므로 화면 주사율 변경은 배터리 수명 보존에도 도움이 된다.) 원활한 화면 실행 경험은 2020년 출시된 아이폰12 프로맥스에 이어 주목할 만한 특성이다. 모든 것이 조금 더 원활하게 실행되는 듯한 느낌이다.

6.7인치 대형 스크린을 장착한 아이폰13 프로맥스는 가장 큰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아이폰이다. 필자도 보통 아이폰 중 가장 큰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동시에 프로 모델보다도 더 넓은 화면 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아이폰13 프로맥스를 추천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예외이다.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는 거의 똑같다. 화면 크기와 배터리 수명 이외에 다른 점이 없다. 필자는 6.1인치 아이폰13 프로를 사용하면서 아이폰13 프로맥스보다 더 작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필자는 드디어 아이폰13 프로로 6.1인치라는 더 작은 디스플레이 크기에 크게 만족했다. 아이폰13 프로는 한 손으로 디스플레이를 조작하기 수월하며, 전작보다 훨씬 더 무겁지도 않다. 디스플레이 성능이 전작보다 더 낫지만, 프로 모델이 크기가 더 작다고 해서 아이폰13 프로맥스의 일부 기능을 포기하게 될 일은 없다.
 
[사진=Apple]
[사진=Apple]

그 외에 프로 모델만의 장점은 무엇일까?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 모델보다 디스플레이가 조금 더 밝다는 점을 언급할 수 있다. 만약, 햇볕이 강한 날 외출했다면,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으로 OLED 디스플레이를 조금 더 편하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 모두 A15 바이오닉 칩을 장착했다. 그러나 이 사실에 유의하라! 아이폰 라인업 중 최초로 기본 모델과 프로 모델에 다른 프로세서를 장착했기 때문이다. 애플은 이번에 프로 모델에 탑재한 프로세서에 별도의 그래픽 코어를 추가했다. 게임을 실행하거나 다른 시각적 요소가 많은 앱 실행 성능이 더 우수하다는 의미이다. 필자는 아이폰13 프로맥스로 원신(Genshin Impact) 게임을 실행했을 때, 아이폰12 프로맥스보다 더 원활하게 실행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모바일 기기로 게임을 자주 사용한다면, 프로 모델의 추가 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그러나 일상적인 기능만 사용한다면, 필자가 직접 벤치마크 컴퓨팅 성능 점수를 보았을 때, A15 바이오닉 칩과 지난해 등장한 A14 바이오닉 칩 간의 점수 차이가 크지 않다는 사실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애플은 내부 부품을 정돈해 프로 모델에 더 큰 배터리를 장착할 공간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 덕분에 하루 동안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 기능을 오래 사용해도 배터리 용량이 충분했다. 일례로 필자가 아이폰13 프로맥스 화면을 7시간 동안 실행한 뒤의 배터리 잔량은 아이폰13 프로로 하루 동안 일상적인 기능을 사용한 뒤의 배터리 용량보다 아주 조금 더 적은 수준이었다. 즉, 드디어 2일간 사용해도 충분한 배터리 용량을 지닌 아이폰이 등장했다는 의미이다. 긴 배터리 수명이 프로 모델의 특성이 될 것이다.

프로 카메라
애플은 아이폰13 모델 4종에 자체 개발한 센서 전환 안정화 기술을 추가했다. 그러나 프로 라인업의 카메라는 예년처럼 더 저렴한 아이폰13, 아이폰13 미니와는 다른 점이 있다.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13 라인업 4종 모두 광각 카메라와 메인 카메라를 똑같이 탑재했다. 그러나 프로 라인업의 카메라는 빛 흡수량이 더 많다. 그 덕분에 프로 모델의 야간 촬영 모드 성능이 더 뛰어나다. 그리고, 다양성을 추가로 지원하는 3배 광학 줌 카메라가 추가로 탑재됐다. 전작보다 피사체에 더 가깝게 줌 확대가 가능해졌다.

아이폰13 프로, 아이폰13 프로맥스의 후면 트리플 카메라 모두 매우 안정적인 성능을 구현한다. 햇빛이 있더라도 매우 자세한 이미지 표현과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특히 애플의 야간 모드 촬영 기능이 뛰어나다. 다만, 필자는 이번 프로 라인업의 카메라가 야간 모드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매우 어두운 환경에서 사진을 촬영했을 때, 수동으로 야간 모드 전환을 할 때 사진 화질이 더 뛰어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상화 모드를 이야기 하자면, 반려견 사진을 촬영했을 때 사진 화질이 매우 우수했다. 프로 라인업에만 장착된 라이다 센서 덕분에 야간 모드 사진도 초상화 모드로 촬영할 수 있으며, 구글 픽셀5를 비롯한 여러 경쟁사 제품보다 더 우수한 사진 화질을 자랑한다.

이번에는 초광각 카메라에 자동 초점 기능이 추가돼, 프로 모델 2종의 기능을 두 배 강화하는 동시에 매크로 카메라 기능도 두 배 더 강화했다. 매크로는 대다수 저렴한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 지원되는 기능이지만, 애플은 매크로 카메라로 아이폰13 프로 모델 2종의 최고 수준의 사진 화질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면 매크로 카메라로 자동 전환된다. 피사체에서 2cm 떨어진 거리까지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벌레와 식물, 반려견의 코 사진을 확대하여 촬영할 때 매우 훌륭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다. 매크로 카메라는 영상을 촬영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흥미로운 기능이지만, 필자는 아이폰13 라인업 출시 전 이미 여러 스마트폰 모델로 매크로 카메라 기능을 사용한 적이 있다. 따라서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의 매크로 카메라가 선사하는 장점을 금세 잊게 되었다. 필자는 매크로 모드를 사용할 때, 자동 초점 기능과 함께 사진을 촬영하는 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다. 움직일 때마다 초점 전환이 어려웠다. 따라서 삼각대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게다가 매크로 모드를 사용할 때, 메인 카메라로 계속 전환됐다. (참고로 메인 카메라로 촬영할 때는 매크로 모드를 사용할 수 없다.) 최대한 원활한 사진 촬영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초광각 카메라로 전환한 다음 피사체에 가까이 이동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피사체에서 멀리 움직이더라도 센서 전환을 시도할 필요가 없다. (애플은 2021년 말 업데이트 사항에 카메라 자동 전환 방지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의 카메라 시스템은 훌륭하다. 그러나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12 프로 라인업 모델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특출난 기능이 단 한 가지도 없다. 약간 더 밝고 선명한 사진 화질 구현은 항상 환영한다. 하지만, 필자는 아이폰13 프로 모델 카메라 시스템이 구현하는 것과는 다른 사진 기능을 원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삼성 갤럭시 S21 울트라의 10배 줌 카메라와 같은 기능을 원한다. 아이폰13 프로 라인업에 새로 등장한 한 가지 기능으로 사실상 필터이지만, 애플이 필터와 다르다고 주장하는 사진 스타일을 언급할 수 있다. 엄밀히 말하자면, 사진 촬영 전, ‘풍부한 명암비(Rich Contrast)’와 ‘생생한(Vibrant)’, ‘따뜻한(Warm)’, ‘차가운(Cool)’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애플의 이미지 처리 기술이 사진 스타일 전환 시 적합한 스타일을 영리하게 적용한다. 이때, 피부색과 같은 다른 요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진 스타일은 그저 ‘더 나은 필터’라고 칭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진 스타일은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에만 단독으로 지원되는 기능이 아니다.
 

반면, 영상 모드는 필자가 프로 모델 2종을 테스트하는 내내 가장 많이 사용한 기능이다. 바로 시네마틱 모드 덕분이다. 필자는 항상 초상화 모드로 사진을 촬영했다. 그러므로 이 글을 보는 독자라면, 필자가 시네마틱 모드를 사용하면서 얼마나 만족했을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용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케 효과와 비슷한 블러 효과를 피사체 주변 배경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폰 프로 모델 2종의 고유한 특징을 말하자면, 애플이 피사체를 인식하고 카메라 방향을 전환할 때마다 보이는 모든 피사체에 자동으로 초점을 전환한다.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면, 영상을 손쉽게 편집해 초점을 변경할 수 있다. 매우 놀라운 기능이다.

그러나 시네마틱 모드를 사용할 때 몇 가지 한계가 있다. 영상 화질이 1080p로 제한돼, 4K 영상을 촬영할 수 없다. 또, 효과적인 촬영을 위해 다량의 빛이 필요하므로 야간이나 저조도 환경에서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필자는 시네마틱 모드로 영상을 촬영할 때, 초점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필자가 카메라를 통해 현관문을 돌아보면서 그 주변에 있는 반려견이나 나무를 볼 때, 카메라 초점이 필자에게로 전환됐다. 이 때문에 수동으로 화면 초점을 전환해야 했다. 초점 문제는 영상을 촬영할 때와 영상 촬영 이후 똑같이 발생했다.

애플은 시네마틱 모드를 가장 이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두 인물의 얼굴을 두고 초점을 전환할 때라고 주장했다. 필자가 배우자와 함께 시네마틱 모드로 초점을 전환하면서 영상을 촬영했을 때, 애플의 주장대로 초점이 정확히 전환됐다.

지금까지 사용한 결과,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의 가장 인상적인 기능은 시네마틱 모드였다. 그리고, 이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바로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도 똑같이 시네마틱 모드를 지원한다는 사실이다. 필자는 더 저렴한 제품에 프로 라인업의 기능이 모두 지원되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는다. 저렴한 기기에도 프로 모델과 같은 기능이 지원되는 것은 매우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더 비싼 금액에 아이폰13 프로나 아이폰13 프로맥스를 구매하기에는 합리적이지는 않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능은 프로레스(ProRes) 영상 촬영 기능이다. 프로레스는 영상 클립을 편집할 때, 영상 클립 제어 기능을 추가로 지원하는 전문가 수준의 영상 포맷이다.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프로레스를 아이폰13 프로와 아이폰13 프로맥스의 가장 훌륭한 기능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매우 아쉽게도 프로레스 기능은 아직 정식 배포되지 않아 이번 테스트에서 사용할 수는 없었다. 프로레스 기능은 2021년 말이면 정식 지원된다. 애플이 아이폰13 프로나 아이폰13 프로맥스 모델의 용량을 128GB로 선택하면, 1080p 영상만 촬영할 수 있지만, 256GB 이상으로 저장용량을 확대하면 4K 영상도 촬영할 수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지적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 아이폰13, 아이폰13 미니보다 프로 모델의 기본 저장용량이 더 많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폰13 프로 라인업, 구매하냐 구매하지 않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앞서 언급한 부분 이외에 프로 라인업의 특징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적용해,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보다 더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한다는 점이다. 또, 프로 모델의 저장용량은 최대 1TB까지 선택할 수 있어, 매우 훌륭하다. 그러나 재차 말하자면, 프로 모델의 기본 저장용량이 256GB였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프로 모델만의 고유한 특징은 이것이 전부이다. 애플은 아이폰13과 아이폰13 미니와 똑같이 아이폰13 프로, 아이폰13 프로맥스에도 맥세이프(MagSafe) 자석 액세서리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IP68 방수 등급을 인증한 것도 똑같다.

더 우수한 게임 성능과 원활한 디스플레이, 긴 배터리 수명, 더 우수한 카메라 등을 프로 모델로 변경해야 할 이유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스마트폰 구매 시 우선순위로 두는 요소에 해당한다면 말이다. 다만, 예년보다는 아이폰13 기본 모델로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기능과 장점이 더 많다는 점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다시 말해, 코로나 시대의 경제 위기라는 어려운 시기에 비교적 더 저렴한 가격에 일상 속 중요한 기기를 구매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아이폰13 라인업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Review: Apple iPhone 13 Pro Max and iPhone 13 Pro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