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삼성전자·LG전자, 코로나19에도 1분기 실적 웃었다
상태바
삼성전자·LG전자, 코로나19에도 1분기 실적 웃었다
삼성 '반도체', LG '생활가전' 덕에 실적 호조…2분기 코로나 영향 받을듯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나란히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양호한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영향에도 삼성전자는 반도체 부문이 선방했고, LG전자는 생활가전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만 이번 잠정실적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판매 부진이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시장 판매 차질이 3월 중순부터 본격화됐고, 4월에도 확산세가 가라앉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2분기 실적은 이보다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 반도체가 든든하게 버텨줬다

삼성전자는 연결기준 올해 1분기 매출 55조 원, 영업이익 6조 4000억 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전기 대비 매출은 8.15%, 영업이익 10.61%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98%, 영업이익 2.73% 증가했다.
 
[사진=UNSPLASH]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전망치를 뛰어넘은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반도체 사업부가 선방한 것을 원인으로 꼽는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재택근무와 온라인 강의가 활발해지면서 반도체 수요가 늘었고 제품 가격도 상승했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PC에 사용되는 DDR4 8Gb D램 제품의 경우 3월의 고정 거래 가격은 지난 2월 대비 2.1% 올랐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작년 연말부터 D램 시장은 공급부족 상황으로 전환됐다"며 "특히 11월 하반기부터 서버 수요 강세가 발생했으며 삼성전자는 이를 경쟁사 대비 높은 재고 수준의 정상화 계기로 활용했다"고 분석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2분기에도 반도체 사업부 영업이익은 판가와 출하량의 동시 개선을 바탕으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에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가전부문 등이 코로나19로 받은 영향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송 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이유는 원-달러 환율 상승 효과와 가이던스를 상회한 D램 출하량,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코로나19 악영향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며 "2분기 영업이익은 7조 2000억 원을 기록해 코로나19 악영향이 본격화됨에도 반도체 부문의 실적 개선이 여타 부문의 둔화를 상쇄하고도 남을 것"으로 예상했다.

◆LG전자, 2분기에도 좋은 실적 이어갈까

LG전자도 이날 연결기준 매출액 14조 7287억 원, 영업이익 1조 904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21.1% 증가했다. LG전자의 영업이익이 1조 원을 넘은 건 2018년 1분기 이후 2년 만에 처음이다. 

스타일러와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 LG전자의 생활가전 제품이 기대 이상으로 선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록호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생활가전을 주로 맡는 H&A 사업부는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더불어 내수 중심으로 프리미엄 수요가 양호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최보영 교보증권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공기청정기, 청소기 등 위생 가전의 사전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며 신성장 가전, 해외판매 및 렌탈사업이 꾸준히 성장했다"고 말했다. 

권성률 DB금융투자 애널리스트도 "사업부별로 코로나19 영향이 있었지만 H&A 사업부의 긍정적인 영향이 모바일 분야를 맡는 MC사업부의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증권가에서는 LG전자가 2분기 적자폭을 개선하는 것이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인해 스마트폰 수요가 세계적으로 둔화됐고, 생산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종욱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3월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인 오프라인 유통 제한으로 인해 2분기 영업이익 하향은 불가피할 것"이라며 "2분기 글로벌 스마트폰과 TV 수요가 전년 대비 각각 30%와 22%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영업이익 하락은 일시적이며 3분기에도 영향이 일부 반영된 이후, 4분기부터 정상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