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필 스펜서 MS 부사장 "XSX는 역대 가장 빠르고 강력한 콘솔"
상태바
필 스펜서 MS 부사장 "XSX는 역대 가장 빠르고 강력한 콘솔"
차세대 커스텀 프로세서, 초저지연성 환경, 하위 호환 등으로 무장
차세대 커스텀 프로세서와 SSD, 4세대에 걸친 게임 호환 등으로 무장한 마이크로소프트(MS)의 신형 콘솔 게임기 'Xbox 시리즈 X(XSX)'의 추가 정보가 공개됐다.

필 스펜서 MS Xbox 게임 총괄 부사장은 24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 채널 'Xbox Wire'에 글을 게재했다. MS는 지난해 12월 미국 LA에서 열린 '더 게임 어워드 2019'에서 XSX를 최초로 공개한 바 있다.

XSX는 AMD의 최신 Zen 2 및 RDNA 2 아키텍처 기반 커스텀 프로세서를 탑재해 Xbox 콘솔 사상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Xbox One 대비 프로세싱 파워가 4배 강력하며, Xbox One X 및 Xbox One 대비 각각 2배 및 8배 이상의 12테라플롭스(TFLOPS) GPU 성능을 갖췄다.

최첨단 기술로 프로세싱과 그래픽 성능을 대폭 향상해 기존 콘솔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보다 높은 프레임 레이트, 더 크고 정교한 게임 세계 및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한다.

 
MS의 차세대 콘솔 게임기 'Xbox 시리즈 X'. [사진=마이크로소프트]
MS의 차세대 콘솔 게임기 'Xbox 시리즈 X'. [사진=마이크로소프트]

 

MS 특허 기술인 가변 레이트 쉐이딩(VRS)은 개발자들이 시리즈 X의 최대 성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해당 기술은 최종 이미지 화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보다 안정적인 프레임 레이트와 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한다.

콘솔 사상 최초로 하드웨어 가속을 돕는 '다이렉트X 레이트레이싱(DirectX Raytracing)'도 탑재해 더욱 다이나믹하고 사실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게임 플레이 시 실제와 같은 광원, 정확한 빛 반사, 사실적인 음향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초저지연성을 기반으로 몰입감 높이고 정밀한 게임 플레이 환경 제공

XSX는 차세대 SSD를 탑재해 게임 플레이 환경을 대폭 개선했다. 이용자는 더 큰 규모의 게임을 보다 역동적이고 빠른 스피드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추가된 'Quick Resume' 기능을 활용하면 장시간 로딩 없이 여러 개의 게임을 정지했던 부분부터 재시작이 가능하다.

Xbox 무선 컨트롤러를 콘솔에 연결하면 높은 대역폭과 전용 무선 통신 프로토콜을 활용해 플레이어 대 콘솔 파이프라인의 대기 시간을 최적화한다. 입력을 디스플레이와 즉시 동기화하는 새로운 기능인 'DLI(Dynamic Latency Input)'를 활용하면 컨트롤 정확도와 반응도가 높아진다.

HDMI 포럼 및 TV 제조사들과 협업해 자동 저지연 모드(ALLM) 및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VRR)도 지원한다. ALLM은 Xbox One 및 XSX와 연결된 디스플레이를 최저 지연 모드로 자동 설정하도록 하며 VRR은 디스플레이의 리프레시 레이트를 게임의 프레임 속도에 동기화해 부드러운 시각 효과를 유지한다. 최대 120초당 프레임 수(fps)를 지원해 개발자들이 사실적이고 빠른 액션 게임을 만드는 환경을 조성한다.

◆'하위 호환'과 '게임 패스'로 수천 가지 게임 콘텐츠 제공

XSX는 신규 게임뿐 아니라 기존 Xbox 기반 게임을 향상된 스피드와 그래픽으로 플레이하도록 지원한다. Xbox 360 및 오리지널 Xbox 게임을 포함해 모든 Xbox One 게임을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 XSX에서 즐길 수 있다.

'스마트 딜리버리(Smart Delivery)'는 Xbox One 혹은 XSX 중 구동하는 기기에 맞는 버전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기술이다. '헤일로 인피니트'를 비롯한 모든 Xbox 독점 타이틀에 해당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Xbox 독점 타이틀뿐 아니라 모든 개발자 및 퍼플리셔도 이용할 수 있으며, 그들은 기존에 Xbox One 버전으로 출시한 게임을 XSX로 이식할 때 스마트 딜리버리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구독형 서비스 '게임 패스'도 XSX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게임 패스를 신청하면 Xbox 독점 게임을 출시와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스펜서 부사장은 “증폭되는 창의성, 새로운 게임 서비스, 클라우드 스트리밍 기술 발전 등으로 게임 산업이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는 가운데 차세대 콘솔 등장만큼 고무적인 일은 없을 것"이라며 "많은 이가 차세대 콘솔이 그래픽 파워 및 처리 속도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울 것을 기대하는 만큼 XSX는 역대 가장 빠르고 강력한 콘솔”이라고 말했다.

MS는 오는 6월 미국에서 열릴 예정인 세계 최대 게임쇼 'e3 2020'에서 Xbox와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공개할 예정이다.
와이어드 코리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