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FTX가 형성한 암호화폐 시장 공백 채우기 경쟁 속으로
상태바
FTX가 형성한 암호화폐 시장 공백 채우기 경쟁 속으로
가 파산하자 암호화폐 시장에는 공백이 남았다. 백팩부터 OPNX까지 암호화폐 업계의 신생 기업과 오래된 기업 모두 FTX 사태 이후 남은 공백을 채울 경쟁에 뛰어들었다.
By JOEL KHALILI, WIRED UK

아랍에미리트 개발 단지에 설립된 신생 가상자산 거래소 백팩(Backpack) 공동 창립자 칸 선(Can Sun)은 2022년 파산한 가상자산 거래소 FTX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에 거대한 공백이 생겼다고 주장한다. 선은 암호화폐 시장의 공백을 메꿀 대다수보다 나은 방안을 알고 있다. 선은 2023년, 암호화폐 업계 전반의 혼란을 초래한 FTX의 총괄 자문 담당자다. 백팩은 FTX가 시장에 남긴 공백을 채울 경쟁에 뛰어든 기업 중 한 곳이다. FTX가 남긴 빈틈을 두고 펼치는 경쟁은 승자가 모든 것을 독식할 기회이다.

선은 FTX 창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Sam Bankman-Fried)가 직접 지출한 적이 없었던 자산 수십억 달러로 운영했던 자매사인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아마니 페란테(Armani Ferrante)와 협력했다. FTX 사태를 직접 지켜본 선과 페란테는 백팩이 경쟁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선은 백팩이 FTX의 급격한 흥망성쇠를 통해 여러 교훈을 얻었다고 말한다.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일까? 고객 관리의 위험성에서 대출금을 동원한 위험 자산 거래를 포함하여 구체적인 거래 방식, 고객 자산 보호 유지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규제 준수와 함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백팩은 미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야망을 지녔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미국 법무부가 암호화폐 기업 여러 곳을 기소했기 때문이다. 미국을 제외한 곳에 설립된 암호화폐 기업은 규제 당국의 적대적 태도를 직면하는 일이 적은 편이다. FTX와 같이 비슷한 거래 선택 사항을 제공한다. 그러나 선이 언급한 바와 같이 비정상적인 회계를 매일 확인하는 조건을 포함한 암호화폐 특별 규정을 마련한 두바이 규제 기관은 고객 자산 유용을 막을 의도를 갖추었다.

선은 전 세계 규제 기관 중 갈등과 이익 간 균형을 제대로 맞출 능력을 갖춘 곳이 소수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또, 선은 규제 당국과의 법정 다툼에 휘말린 기존의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 여러 곳은 FTX 파산 이후 발생한 암호화폐 시장의 지각 변동 기회를 누릴 훌륭한 입지를 다지지 않았다고 평가한다. FTX 사태 후 발생한 암호화폐 시장의 빈틈을 채울 경쟁에서 빠른 속도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뱅크먼 프리드가 FTX를 시가총액 320억 달러, 전 세계 고객 수백만 명을 확보한 가상자산 거래소로 키우는 데 걸린 시간은 단 3년이다. 그러나 FTX는 단 몇 주 만에 파산했다.

FTX의 파산은 중요한 사건이었다. 암호화폐 시장 침체기, 암호화폐 은행 위기, 규제 반발, 업계 내 다른 기업의 연쇄 파산 등 FTX 사태의 파급효과는 암호화폐 업계에 매우 큰 부담을 남겼다. 2023년 11월, 뱅크먼 프리드는 총 7가지 사기 및 음모 혐의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제 징역 선고가 남았다.

FTX는 불확실한 열기 속에서의 운영 수준과 최소한의 외부 감독을 고려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의 문제를 설명했다. FTX는 이제 다른 거래소에서도 발생할 것으로 보이는 변화를 가져왔다.

FTX가 일주일 만에 파산한 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는 최소한의 표준을 제안했다. 2022년 11월 15일, 당시 바이낸스 CEO였던 자오창펑은 공식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가상자산 거래소가 문제를 줄일 수 있는 최고의 관행 여러 가지를 제시했다. 바로 도박, 대출, 속임수 금지였다. 자오창펑은 바이낸스가 투명성을 갖춘 준비 자산 증명을 발행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비 자산 증명은 거래소가 고객의 인출 요청에 충분히 응할 수 있는 수준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일종의 내부 감사이다. 비트넥스와 크립토닷컴부터 후오비, OKX 등 다수 가상자산 거래소가 바이낸스의 선례를 따랐다.

준비 자금 증명은 시작이었으나 완벽하지 않았다. 준비 자금 증명은 특정 순간의 자산 보유 현황만 보여줄 뿐, 실시간 준비 자산을 보여주지 않는 탓에 고객이 요구하는 분명한 답을 피할 여지가 형성됐다. 게다가 거래소의 법적 책임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재정 건전성 일부만 제시하는 정보를 제공하기만 한다.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Tether) 공동 창립자이자 벤처 투자자인 윌리엄 퀴글리(William Quigley)는 FTX 파산 이후에도 많은 가상자산 거래소가 사업을 운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퀴글리는 고객 자산 보관이라는 책임을 다하고, 시장 조작 시 고객 자산을 보호하는 의무, 엄격한 규제 절차 준수 등을 입증하는 것이 거래소의 몫에 달린 일이라고 지적하며, “개선 사항이 필요한 영역”이라고 말했다.

신규 가상자산 거래소는 고객 자산이 FTX와 같이 악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입증할 방법을 기술적으로 더 자세히 설명한다는 점을 홍보한다. 페란테는 백팩이 매일 자동으로 준비 자금 증명 사항을 업데이트하는 새로운 준비 자금 증명 방식을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인출 자산은 암호화 기술로 입증하여 불분명한 내부자 감사에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순식간에 발생하는 고객 자산 유용을 막기 위해 각각의 암호화폐 토큰 거래를 여러 기관이 인증해야 하는 시스템에 따라 운영할 계획이다. 페란테는 “백팩의 목표는 실패할 지점이 단 한 곳도 없다는 사실 보장과 여러 단계에 걸친 재정 보호이다”라고 말했다.

파산한 암호화폐 헤지펀드 쓰리애로우캐피털(3AC) 공동 창립자 카일 데이비스(Kyle Davies)와 수 주(Su Zhu)가 2023년 4월 창립한 가상자산 거래소 OPNX는 다른 접근방식을 통해 과거 FTX 고객을 끌어모으려 한다. OPNX는 주기적으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이 파산 청구 금액도 거래하도록 지원한다. FTX에 자산이 동결된 고객이 오랜 시간이 걸리는 파산 절차를 기다리지 않고 파산 청구 금액을 일정 금액에 판매하도록 선택하여 즉시 접근할 수도 있는 자산을 위해 최대한의 복구 금액으로 교환한다.

OPNX는 와이어드의 인터뷰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그러나 2023년 3월, OPNX CEO 레슬리 램브(Leslie Lamb)는 “FTX 고객이 선택할 수 있다면, 암호화폐 자산을 되찾을 경로를 마련하고, 심각할 정도로 서비스 제공 수준이 낮은 파산 절차로 자산이 동결된 거래자를 대상으로 한 시장에 발을 들이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선과 페란테는 백팩의 고객 가입 대기 명단에 수만 명이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그러나 백팩은 2024년 1분기까지 서비스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 없다. 반면, OPNX는 사업 운영 초기 6개월간 시장에서 힘겨운 씨름을 벌여야 했다. 2023년 10월, OPNX는 총 거래 금액 100억 달러라고 발표했다. FTX의 사업 전성기 시절 단 며칠만에 기록한 거래 금액과 같은 수준이다.

바이낸스를 비롯한 기존 대형 가상자산 거래소도 FTX가 남긴 빈틈으로 주어진 기회를 포착하는 데 난항을 겪었다. FTX가 파산하고 몇 달이 지난 시점에 바이낸스의 시장 점유율은 최대 66%로 증가했다. 블록체인 분석 기업 난센(Nansen)이 와이어드에 공유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바이낸스는 지금도 꾸준히 가장 많은 수준의 암호화폐 총예치금을 끌어모으고 있다. 2023년 여름, SEC가 바이낸스를 제소한 뒤에는 범죄 혐의 관련 소문이 확산되어 많은 고객이 바이낸스를 떠나 다른 거래소로 이동했다.

2023년 11월, 바이낸스는 자금 세탁 및 제재 위반 유죄를 인정하여 미국 법무부와 합의한 뒤 운영 방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특히, 막대한 부를 지닌 기관 투자자를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고자 한다. 하지만 바이낸스는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거액 거래 고객 유치 작업을 담당한 바이낸스 임원 캐서린 첸(Catherine Chen)은 “기관 투자자에게는 규정 준수 상태와 관련된 의문이 따라다니는 기업, 가상자산 거래소와 협력하기 어렵다”라며,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시장의 불법 자금 관련 우려를 없애는 것이 주류 채택과 기관 투자자 추가 유입을 견인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FTX의 가장 적합한 대체 거래소가 FTX라는 특이한 주장도 제기됐다. 2023년 4월, FTX 청산인 단체인 FTX 2.0 연합(FTX 2.0 Coalition) 구성원 사이에서는 청산인을 대상으로 FTX 부활을 설득할 방안을 모색하는 운동이 시작됐다.

FTX 2.0 연합은 FTX 부활 의사가 있는 입찰자에게 FTX를 경매로 매각하고, 청산인의 부채를 새로운 벤처로 전환하고자 한다. FTX 2.0이 성공한다면, 청산인 한 명당 보유한 자산 가치가 언젠가 초기 손실 금액을 넘어서면서 FTX에서 거래하는 이들에게는 추가 혜택을 생성할 수 있을 것이다.

FTX 2.0 연합 대표 중 한 명인 패트 래비트(Pat Rabbitte)는 FTX를 향한 관심 부재는 FTX 부활 노력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확률이 낮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러나 FTX가 기본적으로 보유한 고객 기반이 지급이 지연된 자산을 보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래비트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고객 이탈률은 매우 높고, 고객 인수 비용은 매우 비싸다. 그러나 FTX 2.0은 고객 인수 측면에서 고유한 기회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FTX는 와이어드의 인터뷰 요청에 답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파산 자산 관리인은 FTX 부활 의사가 있는 입찰자 3명에게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FTX 운영 권한을 주장하는 이들이 직면한 어려움은 암호화폐 투자자 사이에서 신뢰를 확립하는 것이다. 18개월간 고객이 수십억 달러를 잃은 일부 대규모 암호화폐 기업이 개입된 혼란과 중대한 법적 책임 사태 이후 암호화폐 업계에는 신뢰가 없다. 선은 “많은 이들이 암호화폐를 사기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백팩을 포함한 신생 기업은 신뢰 문제를 피할 기술과 규제 해결책을 제안한다. 실질적으로 고객이 기업이나 기업 창립자를 신뢰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펼친다. 기술로 고객 자산이 유용되지 않은 점을 입증할 수 있으며, 규제 기관이 계속 감독하기 때문이다. 래비트는 FTX 2.0 연합이 암호화폐 시장 붕괴 피해로 흔적을 남긴 이들 모두 동등하게 자산 전액을 인출하도록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백팩은 FTX 붕괴 이후 발생한 빈틈으로 열린 기회가 빠른 속도로 닫힐 것이라고 느낀다. 암호화폐 업계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더 엄격한 규제 제한 때문에 업계 진입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페란테는 “시간이 지날수록 신규 가상자산 거래소 설립이 어려워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상자산 거래소의 더 높은 규제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는 FTX가 남긴 유산은 투자자에게는 득이지만, 처음부터 새로운 가상자산 거래소를 설립하는 일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성공을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he Race to Fill Crypto’s FTX-Shaped Hole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