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도널드 트럼프의 SNS ‘트루스소셜’ 차단 과정 속으로
상태바
도널드 트럼프의 SNS ‘트루스소셜’ 차단 과정 속으로
북대서양 펠라 기구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전까지 쓸 데 없는 게시글을 게재하는 방식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설립했으나 큰 타격을 받은 SNS 플랫폼인 트루스소셜까지 차단하고자 한다.
By DAVID GILBERT, WIRED US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직접 개설한 SNS 플랫폼 트루스소셜(Truth Social)이 금융 위기에 임박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을 일으키려 하는 모습을 조롱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화 속 개 캐릭터를 아무 생각 없이 대거 게재한 사용자 집단이 트루스소셜에 침투했다. 트루스소셜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전 트루스소셜 내 러시아 전쟁 관련 게시글을 줄이고자 한다.

북대서양 펠라 기구(NAFO)는 2022년, 우크라이나 침입과 관련된 친러 성향의 선동 광고를 퇴치한다는 취지로 설립된 온라인 운동 단체이다. 2023년 10월, NAFO는 트럼프의 트루스소셜에 주목하고는 트루스소셜의 트렌드 토픽 섹션을 통제하는 작전을 개시했다. NAFO는 작전 지휘자 50명을 포함한 작전에서 NAFO 구성원이 트루스소셜 자체를 표적으로 삼으면서 작전에 성공하여 현재는 트루스소셜 영구 차단이라는 장기적 목표를 세우게 된 사실을 발표했다.

록 켄웰(Rock Kenwell)이라는 가명을 사용하는 NAFO 명령 지도자 락 켄웰(Rock Kenwell)은 “트루스소셜이 극단주의 정보를 수집하여 게재하고는 언젠가는 지금 보는 것으로 폭력도 접하게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켄웰은 트루스소셜의 현재 환경을 설명하면서 트루스소셜 내 트럼프 지지 세력의 메시지를 인종차별주의에 물든 삼촌과 추수감사절 저녁 식사 시간에 말을 섞고자 하는 가족이 단 한 명도 없는 상황과 같다고 비교했다. 인종차별주의 사상을 지닌 삼촌이 매우 무례하고, 식사 도중 모든 가족과 싸우려 하기 때문이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트루스소셜은 2022년 초반 도널드 트럼프가 개설한 SNS 플랫폼이다. 당시 트럼프는 폭력 선동 혐의로 복수 SNS 플랫폼에서 퇴출당했다. 트럼프는 네트워크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테크 업계 대기업 플랫폼에 맞설 것이라고 주장하며, 표현의 자유를 약속한 SNS 플랫폼은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트루스소셜 출시 18개월 만에 트럼프의 추종 세력과 미국 극우 단체 큐아넌(QAnon)의 음모론 단체를 제외한 사용자는 끌어모으지 못했다. 대신, 추후 코미디 소에서 조롱 대상이 되었다. 2023년 1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는 트루스소셜이 출범 이후 기록한 손실 금액이 3,100만 달러에 이른다는 사실을 담은 서류가 제출됐다.

켄웰은 “SNS 플랫폼 조작은 매우 쉬운 일이다. 매우 기본적인 단계이면서도 SNS 환경에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켄웰은 다른 NAFO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익명으로 글을 올려 NAFO가 맞설 상대로 삼은 개인이나 집단의 부정적 반응을 피하려 한다. 또, NAFO 회원은 2013년, 인터넷의 인기 밈이 된 일본 견종인 시바이누를 소재로 한 다양한 만화를 활용하여 온라인에서 개인 신원을 나타내기도 한다.

NAFO 활동 대부분 X(구 트위터)에서 펼쳐지지만, 켄웰은 2023년 초 친구 세 명이 캠페인에 참여한 것을 본 것을 계기로 트루스소셜에 맞서기로 했다. 켄웰이 본 친구는 ‘새는 진짜가 아니다”라는 풍자적 음모 운동을 포함한 운동을 펼치며, #DeSantis2024 해시태그를 트루스소셜 접속이 갑자기 차단되기 전까지 해시태그 트렌드 검색어에 포함되도록 관리했다.

그러나 켄웰은 결국, 조 바이든 대통령 유세운동단이 트루스소셜에 가입한 것을 보고 행동에 나서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2023년 10월, 바이든의 유세운동단이 트루스소셜에 가입하자 일시적으로 트럼프 유세운동단보다 더 많은 팔로워를 보유했다. 그러나 팔로워 약 6만 5,000명을 포유한 트럼프 계정은 이후 바이든 계정 팔로워를 넘어섰다. 현재 바이든 계정의 팔로워 수는 약 5만 6,000명이다.

10월 31일, 켄웰은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GA)’ 반대 해시태그를 이용하여 트루스소셜의 트렌드 주제를 장악하려 자체 캠페인을 펼쳤다. 초기에는 단 50명이 참석했으나 두 번째에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지지로 잘못 해석할 수 있는 해시태그가 트렌드 검색어 목록으로 등장했다. 그중에는 각각 ‘탈취된 선거’, ‘선거 사기’라는 표현의 철자를 잘못 입력한 #StollenElection, #ErectionFraud 해시태그도 발견됐다. 와이어드가 전달받은 트루스소셜 내 트렌드 검색어 순위 스크린샷 기준으로 켄웰의 캠페인은 몇 시간 만에 목표를 달성했다.

NAFO 작전 지휘자는 10일 동안 도널드 트럼프를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글을 총 8,200건 이상 게재했다. NAFO 구성원인 핑크아이 맥그류(Pinkeye McGrew)는 캠페인 시작 몇 시간 뒤 개인 트루스소셜 그룹 메시지를 통해 “트루스소셜 사용자는 트위터에서 러시아 스팸봇보다 조작하기 더 쉽다”라고 전했다.

NAFO의 작전은 비공개 단체 내에서 계획되었으며, 단체 구성원 모두 서로의 게시글을 공유하여 더 많은 이들이 개입한 것처럼 보이도록 했다.

결국, 해시태그는 트루스소셜 트렌드 검색어에서 삭제됐다. 그러나 켄웰은 캠페인이 트루스소셜에서 훨씬 더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그는 “NAFO는 실제로 앱스토어에서 신규 다운로드 앱 순위에서 트루스 소셜이 사라졌다. NAFO가 캠페인을 시작한 뒤 신규 계정 등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트루스소셜은 사실상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으며, NAFO 캠페인이 시작될 시점에는 신규 계정 가입자 등록이 차단됐다. 그러나 트루스소셜에서 다른 때도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와이어드는 NAFO의 캠페인이 실제로 트루스소셜의 신규 가입자 등록 차단 원인이 되었는지 별도로 검증할 방법이 없었다.

트루스소셜은 NAFO 캠페인이 트렌드 검색어에 미친 영향, 계정 등록이 폐쇄된 이유, 계정 폐쇄와 NAFO 간의 연관성 등 와이어드의의 문의 사항에 답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켄웰은 NAFO의 작전 성공 자체는 NAFO 회원 200여 명이 추후 트루스소셜 반대 운동에 합류하도록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NAFO는 2023년 10월, 트루스소셜에 우크라이나 지지 콘텐츠를 유포할 계획을 세웠다. 켄웰은 “우크라이나의 실상과 관련된 환경을 이야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트루스소셜은 미국 우월주의 환경과 러시아 지지 성향, 반우크라이나 성향이 확고한 곳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다음 단계는 트럼프가 개인 플랫폼에서 금과 대체 의약품, 트럼프 상품 등을 판매는 데 광고 비용을 부담한 일부 광고사를 캠페인 대상으로 삼을 예정이다.

켄웰은 광고 게재를 대기 중이며, 즉시 조작과 배포 준비가 된 트루스소셜 광고 목록 50여 개를 담은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했다. 켄웰은 “갑자기 각종 가짜 광고가 넘쳐날 것이다. 트루스소셜에서는 광고를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어떤 광고든 선택하고, 운영 중인 광고의 가짜 버전 수천 개를 보유한다면, 그 누구도 초기 광고와 가짜 광고를 구분하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NAFO의 캠페인 작전은 익명의 계정으로 시행하지만, 캠페인 자체는 전혀 비밀스럽게 진행되지 않는다. 켄웰은 X(구 트위터)에 NAFO가 하는 일과 신규 회원의 ‘NAFO 지휘자 신속한 시작 가이드(NAFO Commandos Quick Start Guide)’라는 이름의 스레드 합류 방법을 상세이 게재했다.

NAFO 계정 중 정부 기관 관료인 척하여 차단된 가짜 러시아 대사관 계정 등 몇 가지 계정이 차단되었다. 하지만 켄웰은 트루스소셜 퇴출을 전혀 우려하지 않는다.

켄웰은 “NAFO는 다시 시도하고, 새로운 계정을 개설하여 트루스소셜에 다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계정 차단을 걱정하지 않는다. 어찌 되었든 트루스소셜 관계자가 개인적으로 현재 발생하는 상황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계정 차단 후 복귀 문제를 다룰 역량이 없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Inside the Operation to Bring Down Trump’s Truth Social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