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EA 스포츠 FC 24, 다른 저지 입힌 같은 FIFA 24 게임
상태바
EA 스포츠 FC 24, 다른 저지 입힌 같은 FIFA 24 게임
새로운 이름으로 같은 게임이 출시됐다. 세계 최대 규모와 최고의 품질을 자부하는 축구 게임은 새로운 것처럼 보이지만, 그 안은 매우 익숙하다.
By AMIT KATWALA, WIRED UK

결별은 힘든 일이다. 그와 동시에 자유로워질 수도 있다. EA 스포츠 FC 24 제작자에게 질문한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잡음 속에서 결별한 뒤 오랫동안 운영된 비디오 게임 피파(FIFA)가 새로운 이름을 얻으면서 30년간 이어온 관계를 끝냈다. 2021년, 피파는 EA 스포츠가 라이선스 비용 대폭 인상 조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피파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와 동시에 EA는 연속으로 이어진 파문 속에서 정체된 듯한 피파와의 협력 관계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제 EA 스포츠 FC 24 출시와 함께 피파와 EA 스포츠는 완벽히 결별했다.

피파와 EA 스포츠 간의 결별이 전 세계에 공식 발표되고, EA 스포츠가 자체 게임을 선보이려 하면서 전 세계에 수억 부에 이르는 게임을 판매한 피파가 새로운 이름과 모습으로 등장했다. 타이틀 화면에서부터 변화가 확실히 드러났다. 게임 메뉴는 오랜 기간에 걸쳐 최초로 변경되고, 박스 형태의 타일은 검은색 창에 흰색으로 작성된 고급 칵테일 메뉴와 같은 모습으로 바뀌었다. (혹은 중년의 위기 이후 싱글 남성의 이불처럼 보인다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새로운 로고가 더해져 잘못 고안한 팔뚝 문신과 같은 모습처럼 보인다.

실제로 게임을 실행하면서 이전과 다른 듯한 게임에 몹시 실망할 것이다. 필자는 오랜 시간 게임을 실행하면서 기존 피파 게임 시리즈의 최신 버전 출시 주기에 느낄 수 있는 것보다는 확실히 더 낫다는 점을 느꼈으나 실망스러운 점은 어쩔 수 없다. 보통, 그리고 어쩌면 앞으로도 초기 몇 달간 여러 패치가 등장하면서 사용자의 게임 실행을 돕고, 새로운 시리즈에 익숙해지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나 이미 패스 경험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정교한 패스 옵션에서 정확함을 느낄 수 있다.) 또, 플레이어가 원활하게 움직인다는 점도 만족스럽다. 시각적 크로스필드 볼만이 경기에서 매우 벗어난 듯한 느낌이었다.
 
[사진=EA Newsroom]
[사진=EA Newsroom]

게임 요소는 일반적인 스포츠 게임 용어로 구성되었다. HyperMotion V, SAPIEN 플레이어 모델, 강화 프로스트바이트(Frostbite) 엔진 등이 그에 해당한다. 의상 주름, 머리카락이 휘날리는 모습, 수비와 공격수의 물리적 경합 등과 같은 요소는 서서히 사실적으로 담아내도록 개선됐다. 측정 데이터는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한다. 가장 좋아하는 선수가 손으로 지휘하는 대로 실제 모습과 같이 움직이는 모습을 구현한다는 의미이다. (게임 실행 시 기본으로 실행되는 카메라는 줌 축소된 전략 카메라이므로 경기장 전체 모습을 보기는 좋지만, 상세한 모습을 보기는 어렵다는 변수가 있다. 필자는 처음 게임을 실행할 때 줌을 중간 수준으로 확대했다.)

감독의 전략 철학을 포함해 훈련장부터 스카우팅, 선수 경력, 거액의 이적료를 얻고 이적하도록 돕는 에이전트를 포함한 커리어 모드(Career Mode)에는 약간의 변경 사항이 적용됐다. EA 스포츠는 챔피언스 리그를 포함한 모든 주요 클럽 대회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따라서 모든 구단과 선수가 정확하게 등장한다.

가장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은 플레이스타일(PlayStyles)이다. 축구 통계 기업 옵타(Opta)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킬리안 음바페의 속도, 키에런 트리피어의 크로스, 카이 하베르츠의 기이한 측면 패스 슈팅 등 실제와 같이 선수의 고유 능력을 부여한다. 네이마르나 호날두 팬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EA 스포츠 FC 24로 사우디 프로 리그 게임도 즐길 수 있다.

문제 콘텐츠를 논의하기 시작하면서 EA의 트레이드 카드를 기반으로 거액을 보유한 얼티메이트 팀(Ultimate Team)은 이전보다 더 큰 규모로 돌아왔다. 사상 최초로 남자 축구팀과 여자 축구팀 게임을 함께 제공한다는 점에서 훌륭하다. 게다가 EA는 ‘삶의 질 개선’이라고 칭하는 사소한 변경 사항도 적용했다. 그러나 실제로 마찰을 줄이고, 사용자는 더 많은 루트 박스를 개봉할 수 있다. (사우디 프로 리그로 이적한 스타 플레이어가 많고, 얼티메이트 팀이 사우디 프로 리그 선수 선택 시 능력을 강화하면서 사우디 축구가 유소년의 꿈이 되기도 했다. 소프트 파워로 구매할 수 있는 부분이다.)

EA 스포츠 FC 24 게임 자체가 훌륭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EA 스포츠 FC 24는 2010년 이후 최고의 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이 되었다. 그러나 혁신을 기대했다면, 실망할 것이다. 바로 EA 스포츠가 직면한 문제이다. 각각의 새로운 게임은 가장 마지막으로 출시된 버전과 비교된다. 게다가 장기적으로 서서히 큰 변화를 가져오기 쉽지 않다.

EA는 10년 전 완벽한 축구 게임을 선보였다. 이후 서서히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사용자에게서 더 큰돈을 벌었다. 피파가 EA 스포츠의 브랜드 인지도, 플레이어 라이선스를 부여했으나 개발자의 수익화 방식을 제한한 부분에 EA 스포츠와 피파 간 협력 종료의 가장 장기적인 여파가 발생할 것이다. 뉴욕타임스는 EA 스포츠가 더 많은 기업, 브랜드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구단 유니폼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기회를 형성하고자 한다고 보도했다. 모두 피파와 협력 관계를 유지할 당시 불가능했던 일이다.

지금 당장 EA 스포츠 FC 24는 기존 피파 게임처럼 보인다는 장점이자 단점이 있다. 결과적으로 게임이 흥미로운 새로운 방향으로 향하도록 할 수 있는 잠재적인 경기 실행 변화의 씨앗을 뿌렸다. 게다가 젊은 사용자층과 전 세계 광범위한 영역의 사용자층에게서 새로이 수익을 창출할 경로를 열기도 했다.

결별 후 자유를 얻을 수도 있으나 간혹 좋은 방향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EA Sports FC 24 Is Just FIFA 24 in a Different Jersey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