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챗GPT, 더 훌륭한 아이디어 탐색 목적으로 활용할 6가지 팁
상태바
챗GPT, 더 훌륭한 아이디어 탐색 목적으로 활용할 6가지 팁
AI는 특수한 동기 부여 방식이 될 수 있다. 아이디어 논의 시 오픈AI의 AI 챗봇인 챗GPT를 활용할 방법을 설명한다.
By REECE ROGERS, WIRED US

링크드인 인플루언서는 챗GPT를 아이디어 탐색 보조 수단으로 사용한다. 그렇다면 나도 동료와 함께 아이디어를 찾을 때 챗GPT를 사용해야 할까?

오픈AI의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는 대화 어투로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명령어에 답변하며, 전 세계의 무수히 많은 사용자가 챗GPT 기능을 계속 실험한다. 챗GPT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코드 작성, 과학자의 연구, 학생의 과제 완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도움을 준다. 약간의 반복과 탐색 작업만 거친다면, 챗GPT를 아이디어 탐색 과정의 일부분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

비즈니스 지도자는 챗GPT를 중요한 대화나 장기적 결정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고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모험심이 넘치는 커플은 챗GPT로 다음 낭만적인 관계 모험을 위한 논의를 한다. 괴짜 기자는 틈새시장을 공략한 스마트폰 게임 취재 아이디어를 찾으려 챗GPT를 이용하여 오후 시간의 절반을 보낼 수도 있다.

챗GPT의 답변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챗GPT의 답변에는 건전한 회의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챗GPT가 언급한 정보 출처는 무엇이든 한 번 더 확인해, AI의 생각을 말하는 것인지 혹은 답변이 실제 존재하는 사실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챗GPT의 훈련 데이터가 완벽한 최신 정보가 아니라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스포츠 경기 점수, 식당 운영 시간, 추천 영화 정보 등을 질문할 때, 가장 정확한 답변을 얻고자 한다면 구글을 사용하거나 업데이트된 빙(Bing)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챗GPT 계정은 오픈AI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생성할 수 있다. 가장 훌륭한 답변을 지원하는 챗GPT 버전을 이용하여 아이디어 탐색 과정에 활용하고자 한다면, 월 구독료 20달러를 부담해야 하는 GPT-4 기반 챗GPT 플러스(ChatGPT Plus) 구독 서비스 가입을 고려해 보기를 바란다. 챗GPT가 아니더라도 재스퍼(Jasper), 구글 바드 등 다른 AI 챗봇도 함께 사용하여 챗GPT의 답변과 비교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사진=Freepik]
[사진=Freepik]

분명한 시작점 찾기
알고리즘의 개입 자체가 모든 과정의 변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훌륭한 아이디어 탐색 과정은 여전히 탄탄한 전제에서 시작한다. 핵심 질문이나 탐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찾아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명령어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시도할 수 있다.

챗GPT에 연속으로 짧은 질문을 여럿 입력할 수 있다. 반대로 명령어를 한 번에 길게 입력한다면 어떨까? 한 문단의 장문과 3문단으로 입력한 명령어 중 어떤 명령어 사용 시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수 있는지 실험해볼 수 있다.

챗GPT의 한계와 편견 측정하기
AI의 도움을 받아 아이디어 탐색 과정에 깊이 들어가기 전, 시간을 들여 챗GPT가 훌륭한 능력을 발휘하는 부분과 명령 처리 시 난항을 겪는 부분 등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와이어드가 이미 송출한 생성형 AI 지침 기사는 기자가 기사 작성 아이디어와 연구 보조용으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창의력 발휘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부분이자 개선의 여지가 드러날 수도 있는 부분이다. 필자는 ‘AI를 활용한 아이디어 얻기’와 관련하여 아이디어를 얻으려 다양한 방식으로 챗GPT를 사용했다. 챗GPT가 제시한 옵션 중 꽤 흥미로운 옵션도 있었다. 반대로 그다지 흥미롭지 않은 옵션도 있었다. 전형적인 아이디어 찾기 과정과 같다.

와이어드는 기자가 챗GPT가 생성한 텍스트를 자신이 직접 작성한 글처럼 사용할 수 없다. 챗GPT가 거짓을 담은 글을 작성하거나 편견이 있는 내용을 답변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명령어의 일관성 유지
명령어를 약간 변경하여 같은 질문을 반복해, 챗GPT의 답변을 살펴보아라. 질문이 많을수록 새롭거나 유독 도움이 되는 듯한 답변을 접할 확률이 더 높다.

아이디어 탐색에 집중하기 시작하되 매력적인 아이디어를 따르는 것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 챗GPT가 흥미를 자극하는 답변을 제시한다면, 맥락에 따라 추가 질문을 할 수 있다. 만약, 주제와 전혀 상관이 없는 답변을 하거나 대화가 이상한 분위기로 흘러간다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는 것을 고려하라.

긴 목록과 더 나은 목록, 이상한 목록 질문하기
필자는 챗GPT에 독특한 아이디어 탐색 사례 50가지를 나열하도록 질문했다. 챗GPT가 답변으로 추천한 활용 사례 중에는 마케팅 전략과 연구 기법, 데이트 아이디어 찾기 등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처음 언급된 목록보다 더 창의적인 활용 사례 50가지를 추가로 질문했다. 챗GPT는 AI로 애완동물의 풍요로운 활동, 배경음악, 인간의 우주 거주 관련 아이디어 탐색 사례 등을 언급했다. 챗GPT는 완전히 엉뚱한 아이디어 탐색 주제로 무엇을 추천했을까? 이때, 챗GPT는 텔레파시 통신 기기, 감정 기반 교통수단, 식물과 인간의 하이브리드 정원 등 몇 가지 기상천외한 아이디어 탐색을 추천했다.

물론, 마지막 엉뚱한 아이디어 탐색 주제 추천이라는 명령어는 생산적인 결과를 얻기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AI 챗봇의 답변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특별한 영감을 줄 수 없더라도 챗봇이 제시한 여러 목록을 검색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혹은 혼자 찾을 수 있는 것보다는 더 좋은 아이디어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몇 가지 사례 가르치기
브라질 여행 시 챙겨야 할 것을 모두 스스로 생각하려 하는가? 아니면, 회사 대표가 보낸 분노 메일에 보낼 신중한 답변을 찾고자 하는가? 챗GPT에 광범위한 작업을 완료할 방법의 예시를 물어보아라. AI로 여러 가지 시도하는 바를 연습한다고 해서 최종 결과물을 얻을 확률이 높지는 않다. 그러나 챗GPT가 제시하는 답변에서 유용한 개념과 기본 구조에 주목할 수는 있다.

열린 마음과 잠재적인 활용 사례 관심 유지
AI를 단순한 작업 툴로만 섣불리 단정 짓지 않아야 한다. AI의 도움을 받아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과정이 사무직 종사자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챗GPT는 침실에서 일기 내용을 작성하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청소년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혹은 뒷마당에 새로 재배할 채소를 결정하고자 하는 조부모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챗GPT의 활용 가능성을 제한할 필요가 있는가? 주제가 무엇이든 챗GPT를 활용한다면, 더 풍부한 아이디어를 탐색할 수 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S(WIRED.com)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6 Tips for Using ChatGPT to Brainstorm Bette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