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트위터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혼란 초래 가능성 제기
상태바
트위터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혼란 초래 가능성 제기
고인이 된 유명인이나 실패한 브랜드 계정을 포함한 옛 계정을 되찾고자 하는 일론 머스크의 계획은 위험하면서도 분노를 조장할 결과를 동반할 자유 경쟁의 시작이 될 수도 있다.
By CHRIS STOKEL-WALKER, WIRED UK

마리안 하디(Mariann Hardey)의 아버지는 10여 년 전 갑작스레 세상을 떠나셨다. 그러나 하디의 아버지 트위터 계정은 여전히 활성화된 상태이다. 하디의 아버지 계정은 팔로워 42명을 보유했으며, 아버지께서 생전에 계정을 직접 비공개로 잠금 설정하였다. 따라서 하디의 아버지 계정 팔로워 42명을 제외한 다른 이는 하디의 아버지 계정으로 게재된 트윗을 볼 수 없다. 성과 이름을 입력하는 일반적인 활동에 따라 온라인 공간에서 팔로워를 보유했을 확률이 높다.

영국 더럼대학교 경영대학 사회학 교수인 하디는 “주기적으로 아버지의 SNS 계정을 확인한다”라고 말했다. 하디 아버지의 프로필은 1년 전에 잃어버린 애완 고양이 페니(Penny)의 사진이라는 점에서 하디 교수에게 매우 중요하다. 또, 하디의 아버지께서 마지막으로 올리신 트윗은 하디가 사랑니를 용감하게 뽑은 사실을 칭찬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조만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CEO 일론 머스크가 휴면 계정 제거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이미 트위터 휴면 계정 수가 15억 개에 이른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결국, 2012년 3월 14일 이후로 업데이트된 적이 없는 하디의 아버지 트위터 계정은 조만간 인터넷에서 사라질 것이다. 하디는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뒤 생전에 얼굴 한 번 본 적이 없는 손녀가 태어났다. 아버지께서 SNS에 남긴 농담과 콘텐츠는 생전 아버지의 모습과 아버지의 트윗이 서로에게 의미하는 바를 딸에게 알려줄 수단이다”라고 말했다.

머스크가 운영하는 트위터의 많은 요소가 그렇듯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단 한 단어나 한 글자로 된 트위터 계정, 린킨파크(Linkin Park)의 체스터 배닝턴(Chester Bennington)와 같이 고인이 된 유명인의 장기 휴면 계정, 트위터 사용을 중단하거나 닌텐도 3DS 계정과 같이 무단 점유한 계정 모두 새로운 계정 주인의 손에 넘어갈 수 있다.
 
[사진=Unsplash]
[사진=Unsplash]

윌리엄 킬브라이드(William Kilbride) 디지털 보존 연합회(Digital Preservation Coalition) 전무는 “일론 머스크의 발표는 일부 장기 비활성화 계정 폐쇄와 같다. 그러나 그 여파는 폭넓은 영역의 증거를 위험에 빠뜨리는 무모함으로 이어질 것이며, 모두 사용자 이름으로 거짓 시장을 형성하게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킬브라이드는 머스크의 결정을 공개 기록을 불에 태워 개인 맞춤화된 차량 번호판을 판매하는 행위에 비유했다. 머스크의 계획은 Imgur, Tumblr의 음란물 호스팅 정책 변경 및 그에 따른 음란 콘텐츠 대거 제거 계획 이후 대규모 플랫폼이 자사 플랫폼에 장기간 존재한 콘텐츠에 변화를 적용하려는 가장 최근의 사례이다. 머스크는 제거한 계정을 아카이브로 보관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추가 정보는 제공하지 않았다.

트위터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계획은 머스크를 포함한 많은 인물이 트위터를 사실상 인터넷 공개 광장으로 본다는 점에서 특히 문제가 된다. 이는 조만간 트위터에 게재된 트윗이 대거 사라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마 힉스(Mar Hicks) 일리노이즈 공과대학 기술 역사학 부교수는 “전 세계 단위의 대규모 시스템을 보유했다면, 매우 신중한 태도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머스크의 계획은 공공재인 것처럼 보이는 공개 플랫폼의 개인 소유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하다. 힉스 부교수는 “트위터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지만, 규모 대비 영향력이 매우 컸다. 많은 언론인이 접속하기 때문이다. 트위터가 급격히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향하는 것은 여러모로 매우 위험하다”라고 설명했다. 머스크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계획 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중 한 가지 예시로 2018년 11월 암살 이후 계정과 인권 탄압 기록이 그대로 남아있는 시리아 사회 운동가 라에드 파레스(Raed Fares)의 계정 상실 혹은 목적 변경 가능성을 언급할 수 있다.

힉스 부교수는 머스크가 트위터에서 우선순위로 삼는 바는 대다수 열성 사용자의 우선순위와 다르다는 점도 주장했다. 트위터 열성 사용자 집단은 트위터를 공개된 공책과 실시간 역사적 사건 기록 수단으로 본다. 힉스 부교수는 트위터 API 접근 권한 확보 비용이 월간 4만 2,000달러 이상으로 급등한 것을 머스크가 트위터의 광범위한 활용성을 이해하지 못한 점을 보여주는 예시로 지목했다.

머스크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계획에는 API 접근 권한 변화와 마찬가지로 돈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22년 12월, 머스크가 비활성화 계정 제거 계획을 처음 발표했을 당시 뉴욕타임스는 트위터가 가장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이에게 원하는 사용자 이름을 판매하는 방안을 고려한다고 보도했다.

거물급 인사나 기억하기 쉬운 인상적인 이름을 사용하는 계정은 해당 인물의 부유함이라는 지위 때문에 지난 몇 년간 개인 사용자 사이에서 무단 점유 대상이 되었다. 유력 인사나 기억하기 쉬운 사용자 이름을 트위터가 다시 사들인 뒤 가장 큰돈을 제시하거나 가장 빨리 선점한 이에게 배포한다면, 누구나 특정 사용자 이름 점유를 위해 다툴 수 있다. 힉스 부교수는 “트위터가 무기화될 수 있다”라며, 고인이 된 개인이나 브랜드 계정이 타인의 손에 넘어간 뒤 기존 계정 주인이 생전에 절대로 올리지 않았을 콘텐츠를 게재하면서 고인의 얼굴에 먹칠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킬브라이드 전무는 모든 상황이 머스크가 소유한 트위터를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부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트위터는 단순히 일련의 메시지와 계정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복잡한 네트워크라고 말했다. 만약, 계정 수십억 개가 사실상 사라진다면, 트위터의 복잡한 네트워크가 무너질 수도 있다. 킬브라이드 전무는 “계정 삭제는 활성화된 계정과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는 계정에도 플랫폼에 남긴 기록 전반에 걸친 허점과 틈을 형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트위터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계획은 새로이 등장한 계획이 아니다. Tumblr와 Imgur가 각각 성인 콘텐츠를 단속한 사례를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그러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계획을 추진한다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킬브라이드 전무는 “트위터가 효과적이면서 신중한 관리가 이루어지는 보존과 관련하여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기 위해 접촉할 때이다”라고 말했다.

브랜드 명성이라는 관점은 물론이고, 인간에게도 중요한 부분이다. 하디는 아버지의 트위터 계정과 관련, “트위터의 장기 휴면 계정 제거 때문에 고인이 된 아버지와의 접촉 수단과 아버지와의 관계를 잃게 되면서 큰 충격에 빠질 것이다. 아버지께서 이미 세상을 떠나셨지만, 트위터에는 항상 존재한다고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항상 아버지를 그리워하고 무언가 대화하면서 공유하고자 하는 바를 찾고자 한다. 이는 SNS의 아름다운 점이다. SNS에는 누군가가 고인이 되었더라도 사회적 요소가 존재한다”라고 전했다.

** 위 기사는 와이어드UK(WIRED.co.uk)에 게재된 것을 와이어드코리아(WIRED.kr)가 번역한 것입니다. (번역 : 고다솔 에디터)

<기사원문>
Twitter’s Purge of Old Accounts Will Be Pure Chao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COMMENDED